[국내논문]초등학생 또래관계 네트워크 특성이 독서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Peer-relationship Network Characteristics on the Reading Competencies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또래관계 네트워크 특성을 탐색하고, 그 특성이 독서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독서교육방안을 제안하는 것에 있다. 연구를 위해 소셜네트워크분석(social network analysis)을 활용하였고, 또래관계와 독서능력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중심성 분석과 QAP 상관관계 및 QAP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초등학생의 또래관계에서 친구관계보다는 도움관계가 독서능력과 관련이 있음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친구관계가 도움관계 네트워크에 영향을 미치고 있어 독서능력의 향상을 위해서는 친구 및 도움관계 네트워크의 관계를 모두 고려해야 함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이러한 네트워크 분석결과는 상황과 학습 목적을 고려한 독서 전, 중, 후와 같은 시기별 활동이나 개인, 모둠, 전체 활동 같은 구성원 조성에 유용할 수 있는 독서교육방안을 제시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또래관계 네트워크 특성을 탐색하고, 그 특성이 독서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독서교육방안을 제안하는 것에 있다. 연구를 위해 소셜네트워크분석(social network analysis)을 활용하였고, 또래관계와 독서능력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중심성 분석과 QAP 상관관계 및 QAP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초등학생의 또래관계에서 친구관계보다는 도움관계가 독서능력과 관련이 있음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친구관계가 도움관계 네트워크에 영향을 미치고 있어 독서능력의 향상을 위해서는 친구 및 도움관계 네트워크의 관계를 모두 고려해야 함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이러한 네트워크 분석결과는 상황과 학습 목적을 고려한 독서 전, 중, 후와 같은 시기별 활동이나 개인, 모둠, 전체 활동 같은 구성원 조성에 유용할 수 있는 독서교육방안을 제시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reading education plan by exploring the characteristics of peer-relationship network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grasping the effects of those characteristics on the reading competencies. Social network analysis method was used, and centrality analysi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reading education plan by exploring the characteristics of peer-relationship network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grasping the effects of those characteristics on the reading competencies. Social network analysis method was used, and centrality analysis, QAP correlation and QAP multiple regression analyses were conducted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peers and reading competencies. The findings show that the help relationship rather than peer characteristics and friend relationship was related to reading competencies. However, since the friend relationship has an effect on the help relationship, it is also found that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friend and the help relationship network should be considered in order to improve the reading competencies. This network analysis results are meaningful in reading education plan in the sense that they suggest a useful guideline for the formation of members ranging from individuals, small groups, to a whole class, and for periodical activities considering situation and learning purposes such as before, during, and after reading activiti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reading education plan by exploring the characteristics of peer-relationship network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grasping the effects of those characteristics on the reading competencies. Social network analysis method was used, and centrality analysis, QAP correlation and QAP multiple regression analyses were conducted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peers and reading competencies. The findings show that the help relationship rather than peer characteristics and friend relationship was related to reading competencies. However, since the friend relationship has an effect on the help relationship, it is also found that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friend and the help relationship network should be considered in order to improve the reading competencies. This network analysis results are meaningful in reading education plan in the sense that they suggest a useful guideline for the formation of members ranging from individuals, small groups, to a whole class, and for periodical activities considering situation and learning purposes such as before, during, and after reading activi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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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반대로 또래관계의 특성을 사전에 파악하여 이것이 독서프로그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도록 하는 방법에 관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한 학기 한 권 읽기와 같은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보다 효율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또래관계의 특성을 활용하고자 그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고, 나아가 독서교육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연구 질문은 또래관계 중 친구관계 네트워크와 도움 관계 네트워크의 특성을 먼저 분석한 후, 이것이 독서능력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또래 간 평등하게 상호작용하는 수평인 구조로 애정이나 관심, 흥미 및 정보를 공유하면서 또래와의 접촉을 유지하는 자발적이고 이원적인 애착관계인 것이다(Hartup 1983).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또래관계를 또래의 기능을 토대로 나이, 흥미 등 비슷한 상황의 조건을 가진 또래들이 같이 어울려 활동함으로써 이루어지는 집단으로 비슷한 의식과 목적을 가지고 서로에게 중요한 영향을 주는 관계로 정의하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또래관계의 구성요소를 네가지 측면에서 살펴보면 첫째, 관계 맺기 측면에서 아동들은 또래와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집 단 내에 있는 또래에게 관심을 가지고 서로 친구임을 인식할 수 있어야 하며, 함께 라는 소속감을 형성하고 우정을 나누며 집단에 속하는 경험을 하게 된다(오채선, 염지숙 2004).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급 내 친구 및 도움 네트워크를 측정하기 위해 또래지명법과 또래평 정법을 결합하여 친한 친구와 학업에 도움을 주는 친구의 이름을 지명하고, 지명한 학생의 관계 강도를 측정하기 위해 또래 가중치를 부여할 수 있도록 설문지를 제작하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이를 소셜네트워크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한 학기 한 권 읽기와 같은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보다 효율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또래관계의 특성을 활용하고자 그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고, 나아가 독서교육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연구 질문은 또래관계 중 친구관계 네트워크와 도움 관계 네트워크의 특성을 먼저 분석한 후, 이것이 독서능력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초등학생의 관계형성은 친구관계이외에 학업과 관련된 것으로 도움관계 네트워크를 통해서도 파악이 가능하다. 따라서 초등학생의 사회적 관계에서 도움관계 네트워크는 어떠하며, 친구관계와 도움관계는 서로 관련이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분석결과 인기도가 높은 학생과 친구간 매개역할을 하는 학생은 학업 도움에도 적극적이며, 특히 매개역할을 하는 학생은 학업 도움에도 연결정도 뿐만 아니라 연결강도에 있어서도 영향력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소셜 네트워크 분석 방법을 활용 하여 초등학생 친구 및 도움 관계 네트워크 구조의 특성을 분석하고, 독서능력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는 것으로 문헌과 설문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친구 및 도움관계 네트워크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밀도, 연결중심성, 근접중심성, 매개중심성, 아이겐벡터중심성을 중심으로 분석하였으며, 친구 및 도움 네트워크와 독서능력 요인과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상관관계와 회귀분석을 위해 UCINET 6.
본 연구의 목적은 소셜네트워크분석(SNA: social network analysis)을 활용하여 초등학생 의 또래관계 네트워크 특성을 탐색하고, 이것이 독서능력 요인과 어떠한 관계에 있는지를 검증하여 독서교육방안을 제시하는 것에 있다. 즉 또래관계를 친구 및 도움 네트워크로 구분하고 이들의 특성과 독서능력의 관계를 밝혀 보다 다양한 독서교육 방법을 마련하는데 기여하고자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소셜네트워크분석(SNA: social network analysis)을 활용하여 초등학생 의 또래관계 네트워크 특성을 탐색하고, 이것이 독서능력 요인과 어떠한 관계에 있는지를 검증하여 독서교육방안을 제시하는 것에 있다. 즉 또래관계를 친구 및 도움 네트워크로 구분하고 이들의 특성과 독서능력의 관계를 밝혀 보다 다양한 독서교육 방법을 마련하는데 기여하고자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또래관계 네트워크의 특성과 독서능력 요인과의 관계를 분석하고자또래관계의 네트워크를 측정하기 위해 친구 네트워크(friendship networks)와 도움 네트워크(help networks)를 활용하였다. 학생들의 일반적인 사회적 관계인 친구 네트워크는 학생 간의 우정관계를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사회 네트워크의 일종으로 학생들은 성별(Shrum, Cheekand Hunter 1988), 행동 방식(Espelage, Holtand Henkel 2003; Snijders and Baerveldt 2003) 등이 자신과 유사한 친구를 선택하려는 경향이 있으므로 이러한 친구 네트워크가 독서능력에 관련성이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선정하였다. 또한, 우정관계 이외에 또래로부터 다양한 형태의 지지를 주고 받는 도움 네트워크가 있다(김종민 2015).
본 연구는 한 학급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일반화에는 한계가 있으나, 학급중심의 또래관계 네트워크 구조와 학생의 독서능력과의 관련성을 기반으로 한 연구가 미흡한 실정에서 독서 교육을 실행하기 전에 보다 효율적인 독서활동 위한 전제 조건에 해당된다. 효율적인 독서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 독서능력 기반의 또래 관계의 특성을 활용한 방안으로 그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음에 의의가 있다.
제안 방법
사전에 서브그룹의 개수를 정할 수 있어 모둠원을 구성할 때 활용 가능한 분석이다. 네트워크에서는 고립되는 학생을 연결시켜줄 수 있는 매개중심성을 기반으로 팩션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도움관계 네트워 크에서는 학업에 도움을 주고 받는 연결중심성을 기반으로 서브그룹을 조성하였다.
넷째, 독서활동에서 또래관계의 중심성이 높은 학생이 독서능력 요인도 높은지를 알아보기 위해 또래관계 구조와 독서능력 요인의 상관관계와 영향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래관계의 중심성지표인 연결중심성, 매개중심성, 아이겐 백터중심성과 독서능력 요인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친구관계 네트워크에서는 내향연결중심성만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고, 도움관계 네트워크에서는 외향연결중심성, 매개중심성, 아이겐벡터중심성에서 유의한 결과를 보여주었다.
독서능력 요인은 과 같이 독서과정 전, 중, 후를 기반으로 하여 독서준비도, 독해능력, 감상능력으로 구분하였다.
독서능력 요인은 <표1>과 같이 독서과정 전, 중, 후를 기반으로 하여 독서준비도, 독해능력, 감상능력으로 구분하였다. 독서준비도 능력은 독서활동을 하기 위해 준비되어야 하는 능력으로 독서량, 어휘력, 속도, 문장부호를 측정하였으며, 독해능력은 내용 이해력, 짜임 구성력, 요약능력, 분석력, 비판력을 하위요소로 구성하였다. 마지막으로 감상능력은 상상력, 판단력, 추리력, 창의력, 문제해결력과 같이 고등사고능력을 측정하는 요인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2012년 각 시도 교육청 지정 독서교육 시범학교에서 독서능력진단 및 독서교육 프로그램 적용 결과 평가로 활용되었으며, 2019년까지 각 시도 교육청, 전국초등학교, 중학교, 공공도서관 KREDI독서능력 진단검사 평가를 실시하여 각 영역별 데이터에 의한 독서능력진단 및 교육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독서교육개발원(KREDI)에서 개발한 독서능력 요인을 영역별 점수 합의 평균으로 설정하였으며, 독서준비도, 독해, 감상능력을 측정치로 설정하여 사용하였다.
또한, 다양한 독서활동을 위한 모둠 구성방안을 마련하고자 도움관계 네트워크의 매개중 심성을 기반으로 서브그룹을 조성하는 팩션분석(fact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팩션분석은 서브그룹내에는 밀도가 높고, 서브그룹 간에는 밀도가 낮은 네트워크를 지정한 숫자만큼 의 서브그룹으로 분할한다.
또한, 우리나라 초등학생들이 사용하는 생활 언어, 초등학교 교과서, 아동도서에서 추출한 기초 어휘와 문장을 사용한 프로그램으로 종합분석표, 영역별 분포표, 영역별 독서능력지수, 영역별 특성 및 지도방향으로 구성되어 있다. 독서능력 진단평가 기준은 교육부 각 학년 학습 기준과 매년 10만명 이상의 데이터 추출 및 분석으로 설정되며, 전국 동일 학년(령)별 2만명 이 상과 비교 분석한 각 영역별 데이터에 의거하여 독서 능력 진단 결과를 산출하고 있다.
645 를 활용하였다. 또한, 이러한 결과를 반영하여 독서교육 방안을 제안하고자 독서활동을 위한 모둠 구성원 조성에 도움이 되는 팩션분석을 실시하였다.
독서준비도 능력은 독서활동을 하기 위해 준비되어야 하는 능력으로 독서량, 어휘력, 속도, 문장부호를 측정하였으며, 독해능력은 내용 이해력, 짜임 구성력, 요약능력, 분석력, 비판력을 하위요소로 구성하였다. 마지막으로 감상능력은 상상력, 판단력, 추리력, 창의력, 문제해결력과 같이 고등사고능력을 측정하는 요인으로 구성하였다.
천경록(2006)은 개인적인 수준에서 ‘독서 능력 표준화 검사도구’를 개발하여 학생들의 독서능력을 평가하였다. 먼저 어휘력, 사실적 독해, 해석적 독해, 비판적 독해, 창의적 독해를 선정해야 한다고 보았으며, 이후 연구를 발전시켜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어휘력과 독해력으로 구분하고 독해력은 내용확인, 추론, 평가와 감상으로 구분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검사도구들은 학생의 독서능력을 국어능력으로부터 분리하여 독립적으로 평가하고 있지 않아 검사도구의 활용 측면에서 많은 한계를 갖고 있다는 논의도 있다(윤 준채 2010).
또한, 네트워크의 통계적 모형을 이용한 분석은 김종민(2015)에 의하면 세가지 유형으로 구분되는데, 네트워크가 독립변수가 되어 구성원의 행동 및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사회영향모형(social influence models), 네트워크가 종속변수가 되어 네트워크에 영향을 주는 행위자의 행동 및 특성을 분석하는 사회선택모형(social selection models), 그리고 네트 워크와 행위자를 함께 종속변수로 삼아 이들의 변화를 분석하는 상호진화모형(coevolution of networks and behavior)을 활용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독서교육의 효율적인 실행을 위해 또래관계의 특성을 활용하고자 그 특성을 파악할 수 있는 친구 및 도움 네트워크를 독립변수로, 독서능력 요인을 종속변수로 설정하여, 즉 사회영향모형을 적용하여 또래관계 네트워크와 독서능력 요인을 분석하였다.
남학생 14명, 여학생 13명 총 27명을 연구대상으로 2019년 10월에 독서능력검사를 실시하였고, 2019년 11월에 또래관계 설문지를 통해 친구관계와 도움관계의 데이터를 수집하였으며, 응답률은 100%로 결측값은 없었다. 설문과 독서능력 검사 결과를 기반으로 분석하였다. 한 학교의 한 학급을 대상으로 한 연구로 일반화는 어려우나 특수한 조건이 없는 연구대상으로 변수를 통제하여 선정하였으며, 학급단위의 교육이 실행되는 초등학교 교육환경에 따라 한 학급을 대상으로 네트워크의 관계 특성을 구체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셋째, 모둠활동을 위한 네트워크 구성을 위한 소집단 분석 중 팩션분석(faction analysis)을 실행하였다. 그 결과 적합도가 가장 높았던 서브 그룹은 4개로 이를 중심으로 모둠을 구성하였다.
첫째, 필요로 하는 서브그룹의 개수를 지정하고 둘째, 지정된 개수만큼의 서브그룹을 생성하여 모든 액터들을 서브그룹 중의 하나에 임의로 할당하고 적합도를 계산한다. 셋째, 일부 액터를 다른 서브그룹으로 이동한 후 적합도를 다시 계산하여 적합도가 증가 하는지 살펴본다. 넷째, 적합도의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을 때까지 이 과정을 반복한다.
따라서 성공적인 독서활동을 위해 또래관계를 분석하는 것은 의미가 크다 볼 수 있다. 이를 위해 소셜네트워크 분석에서 초등학생이 주로 친구관계와 학업에 도움을 주는 관계를 중심으로 네트워크가 형성되므로 네트워크의 연결중심성, 매개중심성, 아이겐백터중심성을 살펴보았다. 그 중에서 연결된 액터의 개수와 중요도까지 함께 고려한 아이겐백터중심성은 인기도 또는 지위로 해석이 가능하다.
팩션분석은 다음과 같은 절차에 따라 수행된다. 첫째, 필요로 하는 서브그룹의 개수를 지정하고 둘째, 지정된 개수만큼의 서브그룹을 생성하여 모든 액터들을 서브그룹 중의 하나에 임의로 할당하고 적합도를 계산한다. 셋째, 일부 액터를 다른 서브그룹으로 이동한 후 적합도를 다시 계산하여 적합도가 증가 하는지 살펴본다.
친구관계 네트워크가 학생의 독서능력과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네트워크 의 내향연결중심성, 외향연결중심성, 매개중심성, 아이겐벡터중심성과 독서능력지수의 전체 평균과 하위변수인 독서준비도, 독해, 감상영역의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친구 관계 네트워크에서는 내향연결중심성만 독서준비도에서 상관계수 0.
팩션분석 중 실제 데이터 매트릭스와 이상적 구조 매트릭스 간의 서로 다른 값을 갖는 셀의 개수를 세는 Hamming의 방법을 적용하여 이상 구조 매트릭스의 대각선 블록에는 1의 값, 비 대각선 블록에는 0의 값으로 주어져 일치하는 셀의 비율이 높을수록 적합도는 커지고 서브그룹 분할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평가한다.
설문과 독서능력 검사 결과를 기반으로 분석하였다. 한 학교의 한 학급을 대상으로 한 연구로 일반화는 어려우나 특수한 조건이 없는 연구대상으로 변수를 통제하여 선정하였으며, 학급단위의 교육이 실행되는 초등학교 교육환경에 따라 한 학급을 대상으로 네트워크의 관계 특성을 구체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대상 데이터
KREDI 독서능력진단은 2002년, 2010년, 2011 년에 각 지역 교육청, 전국초등학교, 공공도서관에서 진단검사 평가를 실시하였으며, 2011년 교육부 발행 자기주도학습 지침서로 선정되었다. 또한 2012년 각 시도 교육청 지정 독서교육 시범학교에서 독서능력진단 및 독서교육 프로그램 적용 결과 평가로 활용되었으며, 2019년까지 각 시도 교육청, 전국초등학교, 중학교, 공공도서관 KREDI독서능력 진단검사 평가를 실시하여 각 영역별 데이터에 의한 독서능력진단 및 교육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는 경기도 소재 전교생 687명의 공립 초등학교로 4학년 4개반 중 연구에 동의한 한 학급을 선정하였다. 남학생 14명, 여학생 13명 총 27명을 연구대상으로 2019년 10월에 독서능력검사를 실시하였고, 2019년 11월에 또래관계 설문지를 통해 친구관계와 도움관계의 데이터를 수집하였으며, 응답률은 100%로 결측값은 없었다. 설문과 독서능력 검사 결과를 기반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경기도 소재 전교생 687명의 공립 초등학교로 4학년 4개반 중 연구에 동의한 한 학급을 선정하였다. 남학생 14명, 여학생 13명 총 27명을 연구대상으로 2019년 10월에 독서능력검사를 실시하였고, 2019년 11월에 또래관계 설문지를 통해 친구관계와 도움관계의 데이터를 수집하였으며, 응답률은 100%로 결측값은 없었다.
데이터처리
도움관계 네트워크와 학생의 독서능력과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친구관계 네트워크와 같이 네트워크의 내향연결중심성, 외향연결중심성, 매개중심성, 아이겐벡터중심 성과 독서능력지수의 전체 평균과 하위변수인 독서준비도, 독해, 감상영역의 상관관계와 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도움을 받는 내향연결중심성을 제외하고 도움을 주는 외향연결중심성, 매개역할을 하는 매개중심성, 연결정도와 강도를 고려한 아이겐벡터중심성과 전체 독서능력지수(평균), 하위변수인 독서준비도, 독해의 영역에서 상관관계가 있고, 네트워크 중심성(IV)이 독서능력지수(DV)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001), 두 네트워크는 서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친 구관계 네트워크가 학업에 도움을 주는 관계 네트워크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자 추 가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독립변수(IV)는 친구관계 네트워크, 종속변수(DV)는 도움관 계 네트워크로 MR-QAP 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QAP)을 수행한 결과, R2 = 0.
마지막으로 친구관계와 도움관계 네트워크는 서로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 분석하고자 상 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UCINET의 QAP 상관관계(Quadratic Assignment Procedure correlation) 분석은 두 네트워크 간에 검정하는 것으로 상관관계의 정도는 피어슨 상관계수를 이용하여 측정한다.
본 연구는 소셜 네트워크 분석 방법을 활용 하여 초등학생 친구 및 도움 관계 네트워크 구조의 특성을 분석하고, 독서능력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는 것으로 문헌과 설문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친구 및 도움관계 네트워크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밀도, 연결중심성, 근접중심성, 매개중심성, 아이겐벡터중심성을 중심으로 분석하였으며, 친구 및 도움 네트워크와 독서능력 요인과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상관관계와 회귀분석을 위해 UCINET 6.645 를 활용하였다. 또한, 이러한 결과를 반영하여 독서교육 방안을 제안하고자 독서활동을 위한 모둠 구성원 조성에 도움이 되는 팩션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 적용된 독서능력 요인은 한국독서 교육개발원(KREDI)에서 개발된 독서능력진단 검사 도구이다. KREDI 독서능력진단은 각 학년별 학생들의 독서준비도, 독해, 감상능력을 주관식, 서술식, 객관식 지문으로 다양하게 구성하여 진단 검사를 평가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또래관계 네트워크의 특성과 독서능력 요인과의 관계를 분석하고자또래관계의 네트워크를 측정하기 위해 친구 네트워크(friendship networks)와 도움 네트워크(help networks)를 활용하였다. 학생들의 일반적인 사회적 관계인 친구 네트워크는 학생 간의 우정관계를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사회 네트워크의 일종으로 학생들은 성별(Shrum, Cheekand Hunter 1988), 행동 방식(Espelage, Holtand Henkel 2003; Snijders and Baerveldt 2003) 등이 자신과 유사한 친구를 선택하려는 경향이 있으므로 이러한 친구 네트워크가 독서능력에 관련성이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선정하였다.
성능/효과
도움관계 네트워크의 내향연결중심성은 학업에 도움을 받고 있는 정도를 의미한다. 1번 학생은 다른 학생들에게 도움은 많이 주나 본인은 도움을 받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고, 4번과 13번 학생은 도움을 서로 주고 받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계는 일방향보다는 쌍방향의 지원과 지지가 유지될 때 지속적인 관계유지가 가능하므로 1번 학생의 경우 다른 친구들의 학업에 도움을 주는 것이 본인의 학업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는 인식을 심어줄 필요가 있으며, 4번과 13번 학생의 경우는 모둠이나 짝 활동을 통해 상호 작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고려 해야 할 것이다.
모둠 형성 결과 성별구조에 있어 친구관계 네트워크보다 유연하게 형성되었으며, 서브그룹 결과도 4개의 모둠으로 나타났다. 각 모둠에서 연결정도와 강도를 반영한 아이겐벡터중심성이 높은 학생들의 에고 네트워크를 탐색한 결과 도움관계 네트워크에서 같은 모둠 학생들을 모두 포함하고 있어 모둠 활동에 고립되는 학생 없이 원활한 수행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도움관계 에 의한 모둠은 1모둠(10, 16, 17, 18, 19, 20, 21번), 2모둠(15, 22, 24, 25, 27번), 3모둠(4, 5, 6, 7, 9, 23, 26번), 4모둠(1, 2, 3, 8, 12, 13, 14번)으로 형성되었다.
셋째, 일부 액터를 다른 서브그룹으로 이동한 후 적합도를 다시 계산하여 적합도가 증가 하는지 살펴본다. 넷째, 적합도의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을 때까지 이 과정을 반복한다. 마지막으로 더이상 적합도의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그 단계에서 생성된 서브그룹 분할 결과가 원하는 서브그룹이 된다.
다섯째, 인기도가 높은 학생과 매개역할을 하는 학생은 학업 도움에도 적극적이었으며, 특히 매개역할을 하는 학생이 학업을 위한 도움에 연결강도에 있어서도 영향력이 있다는 것은 친구 관계에서 중요한 위치에 있는 학생이 학업의 도움관계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도움관계 뿐 아니라, 친구관계 또한 독서교육활동에서 고려할 필요가 있음을 의미한다.
구체적으로 각 네트워크의 중심성 간의 상관 관계 분석 결과는 <표8>과 같다. 도움을 주는외향연결중심성과 친구간 인기도가 높은 내향 연결성이 높은 학생 및 매개자 역할을 하는 매개중심성이 높은 친구간에 상관관계에서 유의한 결과를 보였다. 이에 따라, 상관관계가 있는 변수간 영향관계의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회귀 분석을 실시한 결과, 유의한 결과를 보였다.
독립변수(IV)는 친구관계 네트워크, 종속변수(DV)는 도움관 계 네트워크로 MR-QAP 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QAP)을 수행한 결과, R2 = 0.08 (p<.001)로 회귀모델은 통계적으로 유의하며, 친구관계(IV) 네트워크가 학업관계 네트워크 (DV)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β=0.27, p<.001).
넷째, 독서활동에서 또래관계의 중심성이 높은 학생이 독서능력 요인도 높은지를 알아보기 위해 또래관계 구조와 독서능력 요인의 상관관계와 영향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래관계의 중심성지표인 연결중심성, 매개중심성, 아이겐 백터중심성과 독서능력 요인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친구관계 네트워크에서는 내향연결중심성만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고, 도움관계 네트워크에서는 외향연결중심성, 매개중심성, 아이겐벡터중심성에서 유의한 결과를 보여주었다.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독서활동에서 독서능력 요인이 높은 학생들이 중심이 되어 다른 학생과의 상호작용을 실행할 경우 같은 학급의 다른 학생들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한다.
6번 학생이 5번 학생보다 더 강력한 영향력을 가진 학생과 연결관계를 맺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도움관계 네트워크에서는 학업에 도움을 주는 것을 의미하는 외향연결중심성과 비교해 보았을 때 아이겐벡터중심성이 높은 학생은 외향연결중심성이 높은 학생과 비슷한 구 조를 보였으며, 중하위 값을 지닌 학생들은 개인별 차이를 보였다.
먼저, 친구관계는 모든 가능한 연결관계의 수 702개 중 총 372개의 연결정도가 존재하며, 네트워크의 전체밀도는 53%이다. 또한, 도움관계는 총 290개의 연결정도가 존재하며, 전체 밀도는 41%를 보였다. 친구관계 네트워크가 도움관계 네트워크보다 많은 연결관계와 높은 밀도를 나타내고 있다.
아이겐백터중심성이 높은 학생이 각 모둠에 분포하고 있으므로, 내향연결성이 낮았던 학생은 영향력이 강한 아이겐벡터중심성이 높은 학생과 한 모둠에 속해 있어 내향연결성이 낮은 학생들과 적극적으로 함께 할 수 있도록 구성하는 등의 긍정적인 방안을 마련할 수 있다. 또한, 매개중심성이 높았던 학생이 각 모둠별로 2명씩 고루 배치되어 있고, 각 모둠의 매개중심성이 높은 학생의 에고 네트워크 구조를 살펴본 결과, 모둠 구성원 모두가 에고 네트워크 범위 내에 존재하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따라서, 독서활동에서 매개중심성 이 높은 학생들을 중심으로 모둠활동을 실시하면 유용할 것으로 판단된다.
먼저 <표 2>는 친구 및 도움관계 전체 네트워크 연결 정도(Full Network Degree)와 밀도(density)를 나타낸다. 먼저, 친구관계는 모든 가능한 연결관계의 수 702개 중 총 372개의 연결정도가 존재하며, 네트워크의 전체밀도는 53%이다. 또한, 도움관계는 총 290개의 연결정도가 존재하며, 전체 밀도는 41%를 보였다.
도움관계 네트워크의 경우 적합도(fitness) 가 132에서 4개의 모둠이 형성되었다. 모둠 형성 결과 성별구조에 있어 친구관계 네트워크보다 유연하게 형성되었으며, 서브그룹 결과도 4개의 모둠으로 나타났다. 각 모둠에서 연결정도와 강도를 반영한 아이겐벡터중심성이 높은 학생들의 에고 네트워크를 탐색한 결과 도움관계 네트워크에서 같은 모둠 학생들을 모두 포함하고 있어 모둠 활동에 고립되는 학생 없이 원활한 수행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도움관계 네트워크와 학생의 독서능력과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친구관계 네트워크와 같이 네트워크의 내향연결중심성, 외향연결중심성, 매개중심성, 아이겐벡터중심 성과 독서능력지수의 전체 평균과 하위변수인 독서준비도, 독해, 감상영역의 상관관계와 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도움을 받는 내향연결중심성을 제외하고 도움을 주는 외향연결중심성, 매개역할을 하는 매개중심성, 연결정도와 강도를 고려한 아이겐벡터중심성과 전체 독서능력지수(평균), 하위변수인 독서준비도, 독해의 영역에서 상관관계가 있고, 네트워크 중심성(IV)이 독서능력지수(DV)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 하위변수 중 감상영 역은 네트워크 중심성과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연구대상의 친구관계와 도움관계는 상관계수가 0.2776로 통계적으로 유의하여(p<.001), 두 네트워크는 서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초등학생의 사회적 관계에서 도움관계 네트워크는 어떠하며, 친구관계와 도움관계는 서로 관련이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분석결과 인기도가 높은 학생과 친구간 매개역할을 하는 학생은 학업 도움에도 적극적이며, 특히 매개역할을 하는 학생은 학업 도움에도 연결정도 뿐만 아니라 연결강도에 있어서도 영향력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 서 친구관계가 학업을 위한 도움관계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초등학생 시기의 또래 관계가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분석결과 친구 관계 네트워크에서는 내향연결중심성만 독서준비도에서 상관계수 0.4296로 유의하게 나타났으며(p<.05), 이의 QAP 회귀분석(MR-QAP: Multiple Regression Quadratic Assignment Procedure)을 수행한 결과, R2 = 0.18(p<0.05) 로 회귀모델은 통계적으로 유의하며, 회귀계수 역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가 나타났다(β= 0.42960, p<.05).
여섯째, 독서능력 요인의 세부항목인 독서준비도, 독해, 감상의 평균으로 또래관계 중심성과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독서준비도와 독해의 경우 상관관계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으며, 회귀분석결과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독서교육 프로그램 기획에서 독서량, 읽는 속도, 문장부호, 어휘력이 높은 학생은 독서 준비단계에 적용되며 내용, 짜임, 요약, 분석적 사고, 비판적 사고가 높은 학생은 독해단계에 해당 능력이 부족한 학생들과 긍정적인 상호 작용을 할 수 있도록 적용하여 계획하면 유용할 것이다.
외향연결중심성은 적극적인 태도, 매개중심성은 학생 간의 연결관계, 아이겐벡터중심성은 영향력의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이것이 높은 학생은 독서를 위해 준비된 정도인 독서준비도와 독서 과정에서 독해능력의 정도가 높게 나타났다. 독서준비도는 독서량, 읽는 속도, 어휘력, 문장부호와 관련되며, 독해단계는 내용이해능력, 짜임구성 능력, 요약하기 능력, 분석적 사고 능력, 비판적 사고 능력으로 구성되어 있다.
도움을 주는외향연결중심성과 친구간 인기도가 높은 내향 연결성이 높은 학생 및 매개자 역할을 하는 매개중심성이 높은 친구간에 상관관계에서 유의한 결과를 보였다. 이에 따라, 상관관계가 있는 변수간 영향관계의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회귀 분석을 실시한 결과, 유의한 결과를 보였다. 인기도가 높은 학생과 친구간 매개역할을 하는 학생은 학업을 위한 도움에도 적극적이며, 특히 매개역할을 하는 학생은 학업 도움에 연결 정도 뿐 아니라 연결강도에 있어서도 영향력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따라, 상관관계가 있는 변수간 영향관계의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회귀 분석을 실시한 결과, 유의한 결과를 보였다. 인기도가 높은 학생과 친구간 매개역할을 하는 학생은 학업을 위한 도움에도 적극적이며, 특히 매개역할을 하는 학생은 학업 도움에 연결 정도 뿐 아니라 연결강도에 있어서도 영향력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친구관계가 학업을 위한 도움관계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초등학생 시기의 또래 관계가 중요함을 알 수 있다.
첫째, 또래관계 특성을 친구관계와 도움관계 네트워크로 나누어 살펴본 결과 친구관계 네트워크에서는 남학생 서로 간의 영향력이 여학생보다 크게 나타났으며(높은 아이겐백터중심성), 스스로 관계를 차단하는 학생은 존재하지 않았으나, 소외될 가능성 있는 학생을 탐지할 수 있었다. 초등학교 학생들의 동성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결과는 이미 많은 연구결과에서도 나타나고 있듯이 연구대상의 학급에서도 동일한 결과를 보였으며, 본 연구결과와 같이 높은 외향연결중심성과 매개중심성을 지닌 학생은 관계에 영향력이 있는 구성원을 잘 파악하므로(Prell 2012), 적극적인 학생을 중심으로 독서활동을 구성하면 유용할 것으로 기대한다.
후속연구
독서준비도는 독서량, 읽는 속도, 어휘력, 문장부호와 관련되며, 독해단계는 내용이해능력, 짜임구성 능력, 요약하기 능력, 분석적 사고 능력, 비판적 사고 능력으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네트워크 구성원인 학생의 개별 중심성 특성에 따라 독해능력이 높은 학생과 낮은 학생을 연결하는 독서프로그램이나, 독해능력이 높은 학생들을 위한 독서프로그램 등과 같이 관계중심으로 구성하여 서로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일어날 수 있도록 다양한 독서프로그램을 기획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후속연구로 이러한 독서능력 기반의 또래관계 특성을 반영한 독서프로그램을 실행 하고, 그 효과 및 변화의 과정을 검증하는 연구도 기대한다. 또한, 또래관계의 긍정적인 지명 만을 분석하였으므로, 부정적인 지명도 함께 고려하여 다양한 관점에서 폭넓은 연구대상을 적용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후속연구로 이러한 독서능력 기반의 또래관계 특성을 반영한 독서프로그램을 실행 하고, 그 효과 및 변화의 과정을 검증하는 연구도 기대한다. 또한, 또래관계의 긍정적인 지명 만을 분석하였으므로, 부정적인 지명도 함께 고려하여 다양한 관점에서 폭넓은 연구대상을 적용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또래관계(peer relationship)의 정의는 무엇인가?
또래(peer)란, 연령이 비슷한 서로 평등한 위치에 있는 아동들의 그룹(Hartup 1993; 김지혜, 김순옥 2011), 또는 일반적으로 나이가 같고 공통 관심사를 가지며 정규적으로 만나는 친구를 의미한다(Hay, Payneand Chadiwick 2004). 또래관계(peer relationship)란, 아동이 가족 이외의 타인과 접촉하면서 살아가는 가운데 생성된 사회적 관계를 의미하고(황소영 2011), 친근하고 동등한 지위를 가진 구성원들로 구성되어 행동의 수준이 비슷한 상호작용을 하는 집단으로 분명한 심리적 관계가 형성된 상태이다 (Hartup 1993; 김지혜, 김순옥 2011). 또래 간 평등하게 상호작용하는 수평인 구조로 애정이나 관심, 흥미 및 정보를 공유하면서 또래와의 접촉을 유지하는 자발적이고 이원적인 애착관계인 것이다(Hartup 1983).
독서는 학생에게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가?
독서는 학생들이 친근하게 접할 수 있는 매체로 독서가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의 입장을 생각하는 소통의 연결 고리가 되어 타인에 대한 이해와 공감 능력을 기르고, 또래와의 관계를 원만하게 하는 조력자의 역할을 할 수 있다. 교육과정 내 한 학기 한 권 읽기가 도입되면서 다양한 읽기방법 중 함께 책 읽기 (Shared Book Reading)는 또래 간에 서로 영향을 주고 받음으로써 읽기의 즐거움을 공유하고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기회로 그 의미가 있다(정지은, 김명순 2012).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정서적 발달과 사회적 유능감의 발달을 도모하게 된다(Parker and Asher 1987). 이러한 사회적 관계는 학생들이 학교에서 또래 관계를 통해 바람직한 사회 구성원으로 갖추어야 할 지식과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게 한다(최성규, 신은영 2001). 자아 형성 기인 아동기는 사회성 발달이 시작되는 중요한 시기로 또래 관계를 통해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배우고, 자기 또래에 맞는 흥미를 발달시켜 또래와 비슷한 감정과 생각을 공유하는 기회를 갖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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