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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초등학생 또래관계 네트워크 특성이 독서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Peer-relationship Network Characteristics on the Reading Competencies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4 no.2, 2020년, pp.299 - 322  

이은정 (연세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박지홍 (연세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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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또래관계 네트워크 특성을 탐색하고, 그 특성이 독서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독서교육방안을 제안하는 것에 있다. 연구를 위해 소셜네트워크분석(social network analysis)을 활용하였고, 또래관계와 독서능력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중심성 분석과 QAP 상관관계 및 QAP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초등학생의 또래관계에서 친구관계보다는 도움관계가 독서능력과 관련이 있음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친구관계가 도움관계 네트워크에 영향을 미치고 있어 독서능력의 향상을 위해서는 친구 및 도움관계 네트워크의 관계를 모두 고려해야 함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이러한 네트워크 분석결과는 상황과 학습 목적을 고려한 독서 전, 중, 후와 같은 시기별 활동이나 개인, 모둠, 전체 활동 같은 구성원 조성에 유용할 수 있는 독서교육방안을 제시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reading education plan by exploring the characteristics of peer-relationship network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grasping the effects of those characteristics on the reading competencies. Social network analysis method was used, and centrality analysi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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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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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반대로 또래관계의 특성을 사전에 파악하여 이것이 독서프로그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도록 하는 방법에 관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한 학기 한 권 읽기와 같은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보다 효율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또래관계의 특성을 활용하고자 그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고, 나아가 독서교육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연구 질문은 또래관계 중 친구관계 네트워크와 도움 관계 네트워크의 특성을 먼저 분석한 후, 이것이 독서능력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 또래 간 평등하게 상호작용하는 수평인 구조로 애정이나 관심, 흥미 및 정보를 공유하면서 또래와의 접촉을 유지하는 자발적이고 이원적인 애착관계인 것이다(Hartup 1983).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또래관계를 또래의 기능을 토대로 나이, 흥미 등 비슷한 상황의 조건을 가진 또래들이 같이 어울려 활동함으로써 이루어지는 집단으로 비슷한 의식과 목적을 가지고 서로에게 중요한 영향을 주는 관계로 정의하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또래관계의 구성요소를 네가지 측면에서 살펴보면 첫째, 관계 맺기 측면에서 아동들은 또래와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집 단 내에 있는 또래에게 관심을 가지고 서로 친구임을 인식할 수 있어야 하며, 함께 라는 소속감을 형성하고 우정을 나누며 집단에 속하는 경험을 하게 된다(오채선, 염지숙 2004).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급 내 친구 및 도움 네트워크를 측정하기 위해 또래지명법과 또래평 정법을 결합하여 친한 친구와 학업에 도움을 주는 친구의 이름을 지명하고, 지명한 학생의 관계 강도를 측정하기 위해 또래 가중치를 부여할 수 있도록 설문지를 제작하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이를 소셜네트워크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한 학기 한 권 읽기와 같은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보다 효율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또래관계의 특성을 활용하고자 그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고, 나아가 독서교육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연구 질문은 또래관계 중 친구관계 네트워크와 도움 관계 네트워크의 특성을 먼저 분석한 후, 이것이 독서능력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 초등학생의 관계형성은 친구관계이외에 학업과 관련된 것으로 도움관계 네트워크를 통해서도 파악이 가능하다. 따라서 초등학생의 사회적 관계에서 도움관계 네트워크는 어떠하며, 친구관계와 도움관계는 서로 관련이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분석결과 인기도가 높은 학생과 친구간 매개역할을 하는 학생은 학업 도움에도 적극적이며, 특히 매개역할을 하는 학생은 학업 도움에도 연결정도 뿐만 아니라 연결강도에 있어서도 영향력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 본 연구는 소셜 네트워크 분석 방법을 활용 하여 초등학생 친구 및 도움 관계 네트워크 구조의 특성을 분석하고, 독서능력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는 것으로 문헌과 설문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친구 및 도움관계 네트워크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밀도, 연결중심성, 근접중심성, 매개중심성, 아이겐벡터중심성을 중심으로 분석하였으며, 친구 및 도움 네트워크와 독서능력 요인과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상관관계와 회귀분석을 위해 UCINET 6.
  • 본 연구의 목적은 소셜네트워크분석(SNA: social network analysis)을 활용하여 초등학생 의 또래관계 네트워크 특성을 탐색하고, 이것이 독서능력 요인과 어떠한 관계에 있는지를 검증하여 독서교육방안을 제시하는 것에 있다. 즉 또래관계를 친구 및 도움 네트워크로 구분하고 이들의 특성과 독서능력의 관계를 밝혀 보다 다양한 독서교육 방법을 마련하는데 기여하고자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소셜네트워크분석(SNA: social network analysis)을 활용하여 초등학생 의 또래관계 네트워크 특성을 탐색하고, 이것이 독서능력 요인과 어떠한 관계에 있는지를 검증하여 독서교육방안을 제시하는 것에 있다. 즉 또래관계를 친구 및 도움 네트워크로 구분하고 이들의 특성과 독서능력의 관계를 밝혀 보다 다양한 독서교육 방법을 마련하는데 기여하고자한다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또래관계 네트워크의 특성과 독서능력 요인과의 관계를 분석하고자또래관계의 네트워크를 측정하기 위해 친구 네트워크(friendship networks)와 도움 네트워크(help networks)를 활용하였다. 학생들의 일반적인 사회적 관계인 친구 네트워크는 학생 간의 우정관계를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사회 네트워크의 일종으로 학생들은 성별(Shrum, Cheekand Hunter 1988), 행동 방식(Espelage, Holtand Henkel 2003; Snijders and Baerveldt 2003) 등이 자신과 유사한 친구를 선택하려는 경향이 있으므로 이러한 친구 네트워크가 독서능력에 관련성이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선정하였다. 또한, 우정관계 이외에 또래로부터 다양한 형태의 지지를 주고 받는 도움 네트워크가 있다(김종민 2015).
  • 본 연구는 한 학급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일반화에는 한계가 있으나, 학급중심의 또래관계 네트워크 구조와 학생의 독서능력과의 관련성을 기반으로 한 연구가 미흡한 실정에서 독서 교육을 실행하기 전에 보다 효율적인 독서활동 위한 전제 조건에 해당된다. 효율적인 독서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 독서능력 기반의 또래 관계의 특성을 활용한 방안으로 그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음에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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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또래관계(peer relationship)의 정의는 무엇인가? 또래(peer)란, 연령이 비슷한 서로 평등한 위치에 있는 아동들의 그룹(Hartup 1993; 김지혜, 김순옥 2011), 또는 일반적으로 나이가 같고 공통 관심사를 가지며 정규적으로 만나는 친구를 의미한다(Hay, Payneand Chadiwick 2004). 또래관계(peer relationship)란, 아동이 가족 이외의 타인과 접촉하면서 살아가는 가운데 생성된 사회적 관계를 의미하고(황소영 2011), 친근하고 동등한 지위를 가진 구성원들로 구성되어 행동의 수준이 비슷한 상호작용을 하는 집단으로 분명한 심리적 관계가 형성된 상태이다 (Hartup 1993; 김지혜, 김순옥 2011). 또래 간 평등하게 상호작용하는 수평인 구조로 애정이나 관심, 흥미 및 정보를 공유하면서 또래와의 접촉을 유지하는 자발적이고 이원적인 애착관계인 것이다(Hartup 1983).
독서는 학생에게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가? 독서는 학생들이 친근하게 접할 수 있는 매체로 독서가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의 입장을 생각하는 소통의 연결 고리가 되어 타인에 대한 이해와 공감 능력을 기르고, 또래와의 관계를 원만하게 하는 조력자의 역할을 할 수 있다. 교육과정 내 한 학기 한 권 읽기가 도입되면서 다양한 읽기방법 중 함께 책 읽기 (Shared Book Reading)는 또래 간에 서로 영향을 주고 받음으로써 읽기의 즐거움을 공유하고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기회로 그 의미가 있다(정지은, 김명순 2012).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정서적 발달과 사회적 유능감의 발달을 도모하게 된다(Parker and Asher 1987). 이러한 사회적 관계는 학생들이 학교에서 또래 관계를 통해 바람직한 사회 구성원으로 갖추어야 할 지식과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게 한다(최성규, 신은영 2001). 자아 형성 기인 아동기는 사회성 발달이 시작되는 중요한 시기로 또래 관계를 통해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배우고, 자기 또래에 맞는 흥미를 발달시켜 또래와 비슷한 감정과 생각을 공유하는 기회를 갖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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