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효과적인 의학교육을 위한 교수방법 고찰: 플립러닝(Flipped Learning)을 중심으로
Review of effective instructional methods for medical education: focusing on flipped learning 원문보기

The Journal of Medicine and Life Science = 의생명과학, v.17 no.1, 2020년, pp.1 - 6  

홍현미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  정영은 (제주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n advanced form of blended learning, which incorporates a teaching method that focuses on flipped learning is actively used in colleges. Flipped learning is for learners to pre-learn content through videos uploaded by instructors before class, and then participate in learner-centered lear...

주제어

표/그림 (1)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하지만, 플립러닝에서는 사전학습을 통해 기억, 이해가 이루어지게 한다. 그리하여 본 학습을 통해 적용, 분석이 이루어지고 학습자들이 평가와 창조의 단계까지 도달하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플립 러닝은 사전학습을 통해 습득한 지식이 본 수업에서 적용되어 분석, 평가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Fig.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플립러닝(Flipped Learning)이란? 최근 국내외 대학에서는 이 블랜디드 러닝의 발전된 형태로서 새로운 교수방법으로 플립러닝에 주목하고 활발히 활용하고 있다. 플립러닝(Flipped Learning)은 학습자가 수업 전에 교실 밖에서 교수자가 업로드한 동영상 같은 온라인 콘텐츠를 활용하여 미리 학습을 수행하고 교실 안에서는 토론이나 팀 활동 같은 학습자 중심의 학습활동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1) 의학교육에서도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의학지식과 AI 등의 기술의 발전으로 기존의 교육방법에서 변화해야 한다는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학생들이 스스로 생각하고 연구에 주도하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교수방법으로 플립러닝에 주목하고 있다.
플립러닝의 교육적 목적은 무엇인가? 플립러닝은 구성주의 학습으로 협업을 가능하게 하고, 학습자 중심의 수업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또한 고차원의 학습수행이 가능하게 하며, 자기주도력 향상과 학습의 효과성을 제고시킨다.
Pathways 교육과정은 어떤 방식으로 수업이 진행되는가? 2) 하버드 의과대학은 2019년부터 “Pathways”라는 새 교육과정을 통해 플립러닝을 전면적으로 도입 제공하고 있는데, 기존의 교육과정보다 7개월 빠른 2학년부터 임상실습을 하며, 3, 4학년에는 집중 심화학습과 연구를 하도록 한다. 이는 지식 습득, 실습, 심화탐구로 교육과정을 구성한 것으로 수업 전 동영상을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한 이후, 수업 시간에는 소그룹으로 나눠 토론하는 방식으로 수업이 진행된다.3) 스탠포드 대학 역시 생화학 강의를 표준화된 온라인 강의로 전환하여 수업 전 학생들이 습득하도록 하며, 수업 시간에는 환자 히스토리 중심으로 토론을 진행하도록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Bergmann J, Sams A. Flip your Classroom: Reach every Student in Every Class Every Day. Eugene, OR: 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2012. 

  2. Bishop JL, Verleger MA. The flipped classroom: a survey of the research. 120th ASEE Annual Conference and Exposition; Atlanta, GA 2013. 

  3. Schwartzstein RM, Dienstag JL, King RW, Chang BS, Flanagan JG, Besche HC, et al. The Harvard medical school pathways curriculum: reimagining developmentally appropriate medical education for contemporary learners. Acad Med 2020;1-32. 

  4. Evans KH, Thompson AC, O'Brien C, Bryant M, Basaviah P, Prober C, et al. An innovative blended preclinical curriculum in clinical epidemiology and biostatistics: impact on student satisfaction and performance. Acad Med 2016;91:696-700. 

  5. Sohn S, Lee YM, Jung J, Cha ES, Chun BC. The flipped classroom model for an undergraduate epidemiology course. Korean J Med Educ 2019;31:103-13. 

  6. Chen F, Lui AM, Martinelli SM. A systematic review of the effectiveness of flipped classrooms in medical education. Med Educ 2017;51:585-97. 

  7. Kim H, Kim YH. An action research on flipped learning for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courses. J Korean Acad Fundam Nurs 2017;24:265-76. 

  8. Lee MK, Chang SJ, Jang SJ. Effects of the flipped classroom approach on the psychiatric nursing practicum course. J Korean Acad Psychiatr Ment Health Nurs 2017;26:196-203. 

  9. Lee B, Hwang SY. Class experience of the students on pregnancy, delivery and puerperium nursing course through flipped learning: mixed method research. Korean J Women Health Nurs 2016;22:221-32. 

  10. McLaughlin JE, Roth MT, Glatt DM, Gharkholonarehe N, Davidson CA, Griffin LM, et al. The flipped classroom: a course redesign to foster learning and engagement in a health professions school. Acad Med 2014;89:236-43. 

  11. Morton DA, Colbert-Getz JM. Measuring the impact of the flipped anatomy classroom: the importance of categorizing an assessment by Bloom's taxonomy. Anat Sci Educ 2017;10:170-5. 

  12. Prober CG, Khan S. Medical education reimagined: a call to action. Acad Med 2013;88:1407-10. 

  13. Galaway LP, Corbett KK, Takaro TK, Tairyan K, Frank E. A novel integration of online and flipped classroom instructional models in public health higher education. BMC Med Educ 2014;14:181. 

  14. Tucker B. The flipped classroom. Edu Next 2012;12:82-3. 

  15. Strayer JF. How learning in an inverted classroom influences cooperation, innovation and task orientation. Learn Environ Res 2012;15:171-93. 

  16. Bloom BS.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handbook I: the cognitive domain. New York: David McKay Co. 1956. 

  17. Anderson W, Krathwohl DR. A taxonomy for learning, teaching, and assessing: A revision of Bloom' educational objectives. New York: Longamn. 2001. 

  18. Hwang GJ, Lai CL, Wang SY. Seamless flipped learning: a mobile technology-enhanced flipped classroom with effective learning strategies. J Comput Edu 2015;2:449-73. 

  19. Bishop JL, Verleger MA. Testing the flipped classroom with model-eliciting activities and video lectures in a mid-level undergraduate engineering course. In Frontiers in Education Conference; 2013. 

  20. Butt A. Student views on the use of a flipped classroom approach: Evidence from Australia. Bus Educ Accredit 2014;6:33-44. 

  21. Critz CM, Knight D. Using the flipped classroom in graduate nursing education. Nurse Educ 2013;38:210-3. 

  22. Enfield J. Looking at the impact of the flipped classroom model of instruction on undergraduate multimedia students at CSUN. TechTrends 2013;57:14-27. 

  23. Kellogg S. Developing online materials to facillitate an inverted classroom approach. Frontiers in Education Conference, 2009. 

  24. Roehl A, Reddy SL, Shannon GJ. The flipped classroom: An opportunity to engage millennial students through active learning strategies. J Fam Consum Sci 2013;105:44-9. 

  25. Schwartz TA. Flipping the statistics classroom in nursing education. J Nurs Educ 2014;53:199-206. 

  26. Amiri A, Ahrari H, Saffar ZA, Akre V. The effects of classroom flip on the student learning experience: An investigative study in UAE classrooms. In Current Trends in Information Technology (CTIT), International Conference, 2013. 

  27. Boucher B, Robertson E, Wainner R, Sanders B. "Flipping" Texas State University's physical therapist musculoskeletal curriculum: Implementation of a hybrid learning model. J Phys Ther Educ 2013;27:72. 

  28. Foertsch J, Moses GA, Strikwerda JC, Litzkow MJ. Reversing the lecture/homework paradigm using eTeach web-based streaming video software. Int J Eng Educ 2002;91:2. 

  29. Jensen JL, Kummer TA, Godoy PD. Improvements from a flipped classroom may simply be the fruits of active learning. CBE Life Sci Educ 2015;14:ar5. 

  30. Lage M, Platt G, Treglia M. Inverting the classroom: a gateway to creating an inclusive learning environment. J Econ Educ 2000;31:30-43. 

  31. Bergmann J, Overmyer J, Wilie B. The flipped class: what it is and what it is not. [cited 2020 Aril 3]. Abailable from http://www.thedailyriff.com/articles/ the-flippedclass-conversation-689.php. 

  32. Ge X, Ifenthaler D, Spector JM. Full steam ahead: Emerging technologies for STEAM. New York: Springer; 2015. p.3-14. 

  33. Pettit RK, McCoy L, Kinney M. What millennial medical students say about flipped learning. Adv Med Educ Pract 2017;8:487-97. 

  34. Hughes Y, Lyons N. Does the flipped classroom improve exam performance in medical education? A systematic review. MedEd-Publish 2017;6:38. 

  35. Flipped Learning Network (FLN). The four pillars of F-L-I-PTM. 2014. Available from http://www.flippedlearning.org/definition 

  36. Hamdan N, McKnight P, McKnight K, Arfstrom KM. A review of flipped learning. 2013. Available from http://researchnetwork.person.com/wpcontent uploades/ExecSummaryFlippedLearning.pdf.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