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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을 활용한 간호교육의 효과: 체계적 문헌 고찰
Effects of Nursing Education Using Virtual Reality: A Systematic Review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2, 2019년, pp.661 - 670  

김선경 (국립목포대학교 간호학과) ,  엄미란 (국립목포대학교 간호학과) ,  박미현 (포항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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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가상현실 기술을 간호교육에 활용한 연구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시행된 체계적 문헌고찰이다. 연구대상 논문은 2018년도 11월 까지 출간된 논문으로 전자 데이터베이스인 PubMed, Proquest (nursing and allied health), CINAHL, RISS를 활용한 문헌검색이 이루어졌다. 검색어로는 'nursing education', 'simulation', 'skill training', 'virtual reality', 'VR'을 사용하였다. 총 695개의 논문이 검색되었고, 최종 7편의 문헌이 포함되었다. 7편 중 5편은 비동등성 대조군 실험설계 연구였으며 2편은 단일군 설계 연구였다. 이중 2편은 수기술 교육에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하였으며 5편은 시나리오를 활용한 가상현실 시뮬레이션 교육이었다. 측정된 결과 변수는 수기술 능력, 지식, 총 VR 활용 학습시간, 자기효능감, 의사소통 능력이었고, 대체로 긍정적인 결과가 확인되었으나 일부 연구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은 결과도 있었다. 본 연구 결과는 가상현실을 활용한 간호교육의 효과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였으나 향후 체계적인 측정과정이 포함된 중재 연구가 추가적으로 필요하다. 또한 기존의 수기술 교육프로그램과 시뮬레이션 교육과의 체계적인 비교연구를 통해 비용 등의 효과에 대한 근거제시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review the evidence of effects of virtual reality (VR) technology in nursing education. Four databases were searched for articles publised until November 2018 that databases include PubMed, Proquest (nursing and allied health), CINAHL, & RISS. Key word used for search...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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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마지막으로 문헌에서 제시하는 가상현실 교육프로그램의 기술과 장비에 관한 내용제시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추후 가상현실을 간호교육에 도입한 프로그램 중재를 활용할 연구자나 교육자에게 구체적인 내용제시가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그럼에도 본 연구는 가상현실을 활용한 간호교육 중재의 효과성에 대해 처음 시도되는 체계적 문헌고찰 로서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한 간호교육 프로그램의 긍정적인 효과를 파악하였고 앞으로의 가상현실을 활용한 간호교육중재와 연구의 방향을 제시한 것에 의의가 있다.
  • 2명의 간호교육 전문가가 독립적으로 자료 추출을 시행 하였으며 불일치가 있을 경우 논의과정을 통해 문헌을 두 연구자가 함께 검토 후 제 3의 연구자의 의견을 구해 하나의 데이 터를 선택하는 방식으로 합의점을 찾았다. 또한 필요시 개별 문헌의 연구자와 이메일을 통해 접촉하여 자료획득을 위한 노력을 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문헌들은 측정된 결과변수가 매우 다양하고 같은 변수라 하더라도 결과 측정과 기술방식이 매우 상이하여 중재에 대한 효과를 하나의 효과크기로 종합하는 메타분석을 실시할 수 없었다.
  • 본 연구에서는 간호교육에 가상현실 기술을 도입한 프로그램 중재에 대한 체계적 고찰을 수행하였다. 연구 설계에 있어 모두 비무작위 설계를 활용하였고 프로그램의 성격은 2편의 연구는 수기술 교육에 활용하였으며 5편은 시나리오를 활용한 시뮬레이션 교육에 가상 현실을 도입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학술지에 발표된 가상현실 (VR)을 이용한 간호교육프로그램 중재를 시행한 연구를 수집, 체계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가상현실을 활용한 간호교육 중재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어떤 효과를 보고했는지 파악하여 향후 가상현실을 활용한 간호교육중재를 체계적으로 고찰 및 가상현실 간호시뮬레이션 프로그램 개발의 근거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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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ubMed, Proquest이란? 본 연구는 가상현실 기술을 간호교육에 활용한 연구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시행된 체계적 문헌고찰이다. 연구대상 논문은 2018년도 11월 까지 출간된 논문으로 전자 데이터베이스인 PubMed, Proquest (nursing and allied health), CINAHL, RISS를 활용한 문헌검색이 이루어졌다. 검색어로는 'nursing education', 'simulation', 'skill training', 'virtual reality', 'VR'을 사용하였다.
가상현실 기반 시뮬레이션 교육이란? 가상현실 기반 시뮬레이션 교육이란 간호사례 시나 리오를 바탕으로 가상현실을 제작하고 학생으로 하여금 의사결정을 유도하며 수기술을 시행하는 환경을 제공하는 교육 방식이다[9]. 이러한 시도는 실제 환자 대상이 아닌 가상현실 공간 안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환자안전을 위협하지 않고 학생 스스로 한정된 공간 안에 서도 편안하게 반복훈련을 가능하게 한다.
가상현실 기술으로 간호 실습교육을 할 때 장점은? 가상현실 기반 시뮬레이션 교육이란 간호사례 시나 리오를 바탕으로 가상현실을 제작하고 학생으로 하여금 의사결정을 유도하며 수기술을 시행하는 환경을 제공하는 교육 방식이다[9]. 이러한 시도는 실제 환자 대상이 아닌 가상현실 공간 안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환자안전을 위협하지 않고 학생 스스로 한정된 공간 안에 서도 편안하게 반복훈련을 가능하게 한다. 이러한 반복 훈련을 통해 학생들이 졸업 후 신규간호사로서 숙련된 기술로 안전한 환자간호를 가능하게 한다[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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