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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용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평가 및 리뷰점수에 따른 차이분석
Evaluation of Smart-phone Applications for Young Children and Analysis of Differences according to Review Scor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11, 2020년, pp.228 - 236  

구희정 (서울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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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20년 4월 현재 우리나라의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에 탑재된 유아용 애플리케이션을 리뷰점수에 따라 상·하위 집단으로 나누어 각각 30개씩의 애플리케이션을 선정하고, 내용 분석 및 애플리케이션 평가를 실시하여 집단 간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었다. 이를 통해 유아용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객관적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부모와 유아교육전문가가 질적으로 우수한 유아용 애플리케이션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돕고, 애플리케이션 개발자에게는 발달에 적합한 유아용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아이디어와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애플리케이션의 내용분석 결과, 애플리케이션 유형은 상·하위 집단 모두에서 자료제시형, 시뮬레이션형 및 게임형만 나타났고, 주제가 속한 누리과정 영역은 상·하위 집단에서 5개 누리과정영역이 모두 나타났으나 그 순서에서는 차이를 보였다. 앱 구매비용의 경우, 리뷰점수 상위 집단은 저가부터 100,000원 이상의 고가까지 분포되어 있는 반면, 하위집단에서는 상대적으로 고가의 애플리케이션이 적었다. 한편 애플리케이션 평가 결과, 리뷰점수 상·하위 집단 간에는 기능요소 전체와 내용요소 전체를 비롯하여 평가 점수 전체에 대해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세부 하위요인의 경우 기능요소의 '기술성'을 제외한 모든 요인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of March 2020, this study divided the applications for young children installed on Android-based smart-phones in Korea into top and bottom groups according to review scores, and selected 30 applications each, conducted content analysis and application evaluation, and looked at differences betwee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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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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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분석 대상 애플리케이션들이유아에게 적합한지 아닌지를 성인의 입장에서 평가하였다. 평가자가 유아교육전문가이기는 하여도 실제 이용자인 유아의 평가도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 본 연구는 유아용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리뷰점수에 따라 상·하위 집단으로 나누어 애플리케이션의 일반적 내용을 분석하고, 평가도구 이용하여 평가 한 후 집단 간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었다.
  • 사전 교육에서 연구대상이 아닌 유아용 애플리케이션 5개를 선정하여 함께 내용분석 및 평가를 해 보고 그 결과를 비교함으로써 연구자 간 일치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본 평가에서는 연구보조자 2인이 각각 60개의 애플리케이션을 직접 시연해보며 내용분석 및 평가를 실시하였다. 내용분석의 경우, 분석표를 비교하여 일치하지 않는 항목은 협의를 통해 단일화 하였고, 평가점수의 경우에는 척도에 따라 점수를 매기는 것이므로 2인의 연구보조자에 의해 도출된 애플 리케이션 평가 점수의 평균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 연구보조자들에게는 본 연구의 의도를 알리지 않은 채 분석과 평가를 하도록 하였다. 사전 교육에서 연구대상이 아닌 유아용 애플리케이션 5개를 선정하여 함께 내용분석 및 평가를 해 보고 그 결과를 비교함으로써 연구자 간 일치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본 평가에서는 연구보조자 2인이 각각 60개의 애플리케이션을 직접 시연해보며 내용분석 및 평가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유아용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리뷰점수에 따라 상·하위 집단으로 나누어 애플리케이션의 일반적 내용을 분석하고, 평가도구 이용하여 평가 한 후 집단 간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었다. 이 연구를 통하여 유아용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객관적 이고 의미 있는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부모, 유아교육전문가 및 유아용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에게 발달에 적합하고 질 높은 유아용 애플리케이션의 선택, 활용 및 개발에 대한 아이디어와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나아가 본 연구가 궁극적으로 유아용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실제 사용자인 유아들의 성장과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2020년 4월 현재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스마트폰에 탑재된 유아용 애플리케이션을 리뷰점수에 따라 상·하위 집단에 각각 30개의 애플리케이션을 선정하고 두 집단 간 내용 및 평가점수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 연구를 통하여 유아용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객관적이고 의미 있는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부모와 유아교육전문가에게 질적으로 우수한 유아용 애플리케이션을 선택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돕고, 나아가 유아용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에게는 발달에 적합하고 질 높은 유아용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대한 아이디어와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는 궁극적으로 유아용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실제 사용하지만 선택권한은 상대적으로 적은 유아들에게 도움을 주는 작업이 될 것이다.
  • 이에 본 연구는 2020년 4월 현재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스마트폰에 탑재된 유아용 애플리케이션을 리뷰점수에 따라 상·하위 집단에 각각 30개의 애플리케이션을 선정하고 두 집단 간 내용 및 평가점수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한편, 최근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와 애플의 iOS 운영체제의 기기의 사용자 수는 약 80:20라고 한다[24].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재 사용자 수가 많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스마트폰에 탑재된 유아용 애플리케이션을 우선적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다운로드 수에 따른 선호도를 기준으로 상·하 집단을 나누어 차이를 분석한 기존 연구가 있으나 [22], 다운로드 수의 경우 호기심에 내려 받고 실제 실행하지는 않은 경우도 포함하기에 정확한 의미의 선호도로 보기 어려운 부분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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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https://100.daum.net/encyclopedia/view/47XXXXXXXd54, 2020.08.31. 

  2.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정보화진흥원, 2019 인터넷이용 실태조사, 2020a. 

  3.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정보화진흥원, 2019 스마트폰 과의존 실태조사, 2020b. 

  4. 이정림, 도남희, 오유정, 영유아의 미디어 매체 노출실태 및 보호대책, 육아정책연구소, 2013. 

  5. 이경아, 박은영, "유아들의 안전한 스마트폰 사용 환경 및 콘텐츠 추천 시스템 개발,"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5호, pp.845-852, 2018. 

  6. 백현진, 만 1-2세 영아의 디지털기기 사용현황 및 부모의 인식 연구, 배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7. 

  7. 박정아, 유아의 스마트폰 과의존, 유아의 공격성,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어머니의 중독경향성의 구조적 관계분석,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8. 

  8. 장수진, 부모의 배경변인과 인터넷 이용에 따른 유아의 인터넷 게임 과몰입 양상, 한국성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9. 양진희, 영유아의 스마트기기 이용 현황 및 부모의 인식, 한국교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9. 

  10. 유구종, 김민경, 김은아, "유아교육용 애플리케이션 내용 및 인터페이스 상호작용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7권, 제1호, pp.169-194, 2012. 

  11. 신지희, 아버지의 양육태도 및 스마트폰 과몰입/중독 경향성이 영유아 자녀의 스마트폰 과몰입/중독 경향성에 미치는 영향, 총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20. 

  12. http://www.inews24.com/view/1138844, 2020.09.01. 

  13. 김경철, 이성주, 박혜정, "유아 스마트 교육에 관한 교사의 인식과 교육적 활용 방안,"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제7권, 제2호, pp.737-745, 2017. 

  14. 김연숙, 부모의 인식과 부모양육태도 유형이 유아의 스마트기기 사용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9. 

  15. N. R. Glassman and A. G. Glassman, "It Can Be More than Just Fun and Games: Health and Science Apps for Kids," Journal of Electronic Resources in Medical Libraries, Vol.12, No.4, pp.220-231, 2015. 

  16. 윤현민, "유아용 인기 교육 애플리케이션의 유형 및 특성 분석: 안드로이드 교육용 앱 스토어를 중심으로," HCI2014학술대회, pp.491-484, 2014. 

  17. 조성웅, 유아 수학 교육용 어플리케이션 분석,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7. 

  18. 현은자, 연혜민, 장주연, 이은영, "유아언어학습용 단어게임 애플리케이션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1호, pp.551-560, 2013. 

  19. 곽영미, 설려나, "유아 교육용 율동동요 애플리케이션 평가 및 내용분석," 어린이문학교육연구, 제15권, 제4호, pp.145-163, 2014. 

  20. 임순희, 유아교육용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내용 및 구성분석,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21. 구희정, "유아용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내용 분석,"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 제7권, 제2호, pp.145-158, 2020. 

  22. 강지은, "유아교육용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선호도별 내용 분석," 실천유아교육, 제22권, 제1호, pp.45-63, 2017. 

  23. 김재연, 유아교육용 애플리케이션 평가 및 운영체제에 따른 차이분석, 강릉원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24. https://www.nocutnews.co.kr/news/5173038, 2020.04.22. 

  25. 교육과학기술부, 2019 개정 누리과정해설서,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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