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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로얄 테넌바움> 미장센에 나타난 감성색채 이미지 분석
Analysis of Emotional Colors in The Mise-en-scene of The Film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5, 2020년, pp.261 - 270  

심형근 (상명대학교 무대미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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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에서 색상은 스토리텔링을 이끄는 도구이며 이야기 주제를 암시하는 메타포다. 본 연구는 관객에게 전달되는 영화의 색상이미지를 분석하여 효율적이고 객관적인 데이터를 구축한다. 영화에서 색상의 시각적 인지과정을 살피고 관객에게 수용되는 과정을 연구한다. 이 연구과정을 통해 영화 색상의 시각적 자극에 의해 인과적으로 발생하는 감성적 반응을 살피고, 영화를 관람하는 관객의 감성적 반응을 효과적으로 유발시키는 요인으로 영화에서 색상을 통한 시각적 요인의 정량화 연구를 진행한다. 본 연구는 웨스 앤더슨 감독의 영화<로얄테넌바움>의 미장센을 분석하고, 영화적 색상의 커뮤니케이션 역할에 대해 연구 한다. 영화 속 10개의 챕터별 미장센을 통해 나타난 색상을 컴퓨터 색채 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색채 분포데이터정량적 분석을 수행한다. 색채분석을 통해 앤더슨 감독이 이 영화에서 저채도와 중명도의 레드(R)와 옐로우레드(YR)를 중심 색상으로 영화 장면들을 구성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 분석을 통해서 영화가 표현하는 색상이 관객의 감성을 제어하는 심리적 요소로 사용되기 위해 영화 전반에 어떻게 색상을 사용하고, 그 사용의 정량적 형태는 어떠한지에 대해 연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film, color is a tool for storytelling and a metaphor for a story's theme. This study constructs efficient and objective data by analyzing color images of movies delivered to the audience. This Research the visual perception process of color in films and studies the processes accepted by the audi...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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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가 집중하고 있는 영화<로열 테넌바움>은 영화적 색상이 내러티브에 끼치는 역할이 명확한 텍스트 중 하나다. 따라서 영화색채 연구에서 보다 정확한 분석이 가능하여 이 영화를 중심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이번 연구결과를 통해 영화 미학 연구를 위한 정량적 색채감성 자료를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
  • 따라서 영화 색상에 대한 연구는 정확한 통계와 객관적인 결론을 위해 수많은 변수들을 정량화하고 수많은 영화와 관객들을 대상으로 연구해야 한다. 따라서 표준 데이터를 얻기 위해 최대한 연구범위를 넓혀야 하지만, 본 연구는 정확한 데이터 추출을 통한 정량화된 색채 감성 연구의 시작점 역할을 하고자 한다. 영화 의 색채연구를 통해 적정한 연구방법을 찾고, 감성색채 연구의 효율적인 객관화 시도를 하려고 한다.
  • 영화 의 색채연구를 통해 적정한 연구방법을 찾고, 감성색채 연구의 효율적인 객관화 시도를 하려고 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 관객에게 전달되는 영화의 색상이미지를 분석하여 효율적이고 객관적인 데이터를구축하려고 한다. 영화의 전반적인 색상을 색채프로그램을 통해 분포도를 확인하고 관객이 인지하는 색상이미지의 감성적 수용을 비교하여 연구하고, 영화 미장센이 말하고자하는 주제와 대조하여 감성데이터의 효용성을 판단한다.
  • 본 논문은 영화가 표현하는 색상이 관객의 감성을 제어하는 심리적 요소로 사용되기 위해 영화 전반에 어떻게 색상을 사용하였고, 그 사용의 정량적 형태는 어떠한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번 색상 분석 연구는 최대한 정량적 분석결과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 영화의 전반적인 색상을 색채프로그램을 통해 분포도를 확인하고 관객이 인지하는 색상이미지의 감성적 수용을 비교하여 연구하고, 영화 미장센이 말하고자하는 주제와 대조하여 감성데이터의 효용성을 판단한다. 본 연구는 영상을 지배하는 색상 분석을 통해 영상매체 이미지의 감성적 수용에 대한 연구이며, 이 연구를 통해 연구방법론의 객관성과 효율성 담보를 위한 연구 다양성을 확대하고 연구저변을 넓히는 계기로 삼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의 미장센을 분석하고, 영화적 색상의 커뮤니케이션 역할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주요 관심사인 앤더슨감독의 영화에서 색채가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연구해보면서 심리학자 로스 박사의 희극색채론을 확인해보려고 한다.
  • 영화 미장센의 색상 분석에 앞서, 먼저 영화 색채의 감성 수용에 관한 이론적 고찰을 하고, 영화에서 색상의 시각적 인지과정을 살펴서 관객에게 수용되는 과정을 연구하고자 한다.
  • 따라서 표준 데이터를 얻기 위해 최대한 연구범위를 넓혀야 하지만, 본 연구는 정확한 데이터 추출을 통한 정량화된 색채 감성 연구의 시작점 역할을 하고자 한다. 영화 의 색채연구를 통해 적정한 연구방법을 찾고, 감성색채 연구의 효율적인 객관화 시도를 하려고 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 관객에게 전달되는 영화의 색상이미지를 분석하여 효율적이고 객관적인 데이터를구축하려고 한다.
  • 이 연구과정을 통해 영화 색상의 시각적 자극에 의해인 과적으로 발생하는 감성적 반응을 살피고, 영화를 관람하는 관객에게 내러티브의 감성적 측면을 극대화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감성적 반응을 효과적으로 유발시키는 요인으로 영화에서 색상을 통한 시각적 요인의 정량화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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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강성률, 영화색채미학, 커뮤니케이션북스, 2017. 

  2. 김인기, 김지호, 장우진, 이철, 윤명환, "영화의 감성만족도 측정을 위한 시청각적 영향 요인의 체계적 도출," 한국HCI학회 학술대회HCI 2007, pp.143-149, 2007(2). 

  3. 진중권, 감각의 역사, 창비, 2019. 

  4. 발터 벤야민, 신우승 역, 기술적 복제가 가능한 시대의 예술작품-서양 철학의 논문들 2, 전기가오리, 2016. 

  5. 서혜옥, "칸딘스키의 색채론-내적 필연성의 심리학적 표현에 관한 연구," 한국색채학논문집, 제23권, 제1호, pp.69-80, 2009(3). 

  6. 김종국, "에이젠쉬테인의 영화색채론," 영화연구, 제58호, pp.87-109, 2013(12). 

  7. 김은주, 김건, "영화 에서 나타나는 색채 이미지 분석- 내러티브 구조에 따른 색채 이미지의 기능과 역할,"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Vol.16, No.2, pp.33-44, 2017(6). 

  8. 유수연, "웨스 앤더슨 영화의 의상 활용 연구 -영화 의 유니폼 의상을 중심으로 -," 영상기술연구, 제26호, pp.47-67, 201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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