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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머신러닝 기법을 활용한 아이돌 생존 가능성 예측 연구 : 산업 경쟁력 증진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Idol Survivability Prediction Using Machine Learning Techniques : Focused on the Industrial Competitivenes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5, 2020년, pp.291 - 302  

김슬아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MIS) ,  안주혁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MIS) ,  최복권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MIS)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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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돌이 주도하는 한국의 대중음악은 이제 전세계적인 팬덤을 확보하였다. 이로 인해, 아티스트를 넘어서 한국의 경제 상황에도 커다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즉, 아이돌 그룹 하나가 크게 히트를 치면 조 단위의 외화를 벌어들일 수 있게 된 것이다. 따라서 아이돌 그룹을 성공시키고 이를 유지시키는 것이 상당히 중요한 과제로 떠올랐다. 본 연구에서는 소속사가 손익분기점으로 삼는 데뷔 후 3년차 및 평균적인 재계약 직후 시점인 8년차 아이돌의 생존여부를 인공신경망, 의사결정나무, 랜덤 포레스트를 활용하여 예측해보고자 한다. 그리고 생존에 있어 무엇이 중요한 요인인지를 나무 모델의 특성중요도 및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활용하여 설명하였다. 그 결과, 데뷔 시점의 경쟁자 수, 최초 그룹의 구성원 수, 다루는 장르의 수 등의 요인이 유의하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최종적으로 아이돌 그룹을 보다 효율적으로 기획, 관리함으로써 산업 경쟁력을 증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n popular music industry, which is lead by "Idol group", has forsaken their fandom all over the world. Therefore, idol groups has become not only an artist but also the most influential people in the Korean economy. A global idol group with a strong fandom can earn more than a trillion-dollar b...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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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아이돌 그룹이 오래토록 팬덤에게 사랑받고 살아 남는다면, 이러한 경제적 효과를 계속해서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본 연구는 아이돌 그룹 이 기업에 있어 수익적으로 중요한 시기인 3년과 재계약시점이 막 지난 8년에도 계속해서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인지 알아보았다.
  • 연구 데이터의 평균은 약 5명이지만, 멤버의 유입과 탈퇴로 인해 계속해서 변동이 된다. 따라서 아이돌 그룹의 데뷔 당시 인원수, 인원 수의 변동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탈퇴한 멤버가 있는지 여부를 통해 이를 반영하였다.
  • 또한, 이시림과 이수연은 아이돌의 생존요인을 분석하였다[28]. 이 연구는 조직생태학의 관점에서 아이돌이라는 조직이 생존 혹은 사멸하게 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다만 이 연구는 2004년 이후 데뷔한 아이돌만을 기준으로 하였으며, 연구시점에 생존하였거나 7년 이상 활동한 경우를 생존으로 보는 등 종속변수에서도 큰 차이를 보인다.
  • 또한 유튜브가 활성화되며 동영상 재생 수와 관련된 지표를 넣는 경우도 있으나, 2005년 유튜브가 생기기 이전 아이돌 그룹에는 활용할 수가 없다. 이러한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서 시대에 따른 아이돌 생존 요인을 다르게 꼽는 방법을 제안한다. 아직 2세대, 3세대 아이돌에 대한 기준점의 합의가 이루어 지지 않았으나, 이를 시도함으로써 보다 예측력 있는 모델을 개발하여 경제적으로도 유용한 연구들이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 특히 강력한 팬덤을 지닌 아이돌이라는 상품이 빠르게 와해되어 그 브랜드의 상업적 가치가 훼손되지 않도록, 처음부터 오래 생존할 수 있는 아이돌 그룹의 조건을 찾아보는 것도 의미 있을 것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아이돌 그룹이 짧게는 3년, 길게는 재계약 시점 이후인 8년까지 살아남을 것인가에 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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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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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박경은, "'소녀시대' 업고 SM 주가 up…지난해 말 대비 377% 껑충," 경향신문, 2010.11.03. 

  3. 맹하경, "설현, 하니에 쯔위까지…걸그룹 만난 중저가폰, '찰떡궁합'," 뉴스1, 2016.01.10. 

  4. 이혜미, "SKT의 '설현 사랑'," 헤럴드 경제, 2016. 

  5. 김은경, "'BTS, 워너원, 트와이스' 아이돌이 보여주는 경제 효과," 일요서울, 2018-11-13. 

  6. 송영찬. "국민은행, 'BTS 효과' 제대로 누렸네," 한국경제, 2020-0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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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현대경제연구원, 방탄소년단(BTS)의 경제적 효과,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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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임성준, "K-pop의 글로벌 경쟁력과 성공요인," 한국경영학회, 제17권, 제2호, pp.323-346, 2013. 

  22. 양종모, "케이 팝(K-Pop)의 학교 음악교육에 수용탐색을 위한 음악적 특성 분석," 음악응용연구, 제4권, 통권, 제4호, pp.1-18, 2011. 

  23. 이은솔, 이우창, "케이팝(K-Pop)의 현황과 국내 음 악콘텐츠의 미래,"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학술대회, pp.185-188,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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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황인석, 김봉, 안성아, "한류의 경제적 파급 효과: 중국 대학생들의 한국 대중음악에 대한 만족도가 한국문화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6호, pp.140-150,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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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이시림, 이수현, "한국 아이돌, 그들은 어떻게 살아남는가?: 한국 아이돌 산업 생태계의 생존과 성공 요인,"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제34권, 제2호, pp.51-98, 2019. 

  29. 김건우, "꿈에 베팅? 빚만 쌓이는 '아이돌고시'," 머니투데이, 2016.05.28. 

  30. G. Shmueli, P. C. Bruce, I. Yahav, N. R. Patel, and K. C. Lichtendahl Jr, Data mining for business analytics: concepts, techniques, and applications in R, John Wiley & Sons, 2017. 

  31. 조병철, 심희철, "K-POP 한류의 성공요인분석과 한류 지속화 방안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5호, pp.90-102,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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