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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문화예술서비스품질이 경제적·문화적 효과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ffects of Service Quality of Local Culture Art Service Quality on Effect and Customer Satisfac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5, 2020년, pp.558 - 569  

문재영 (동서대학교 글로벌경영학부) ,  박경식 (동서대학교 문화예술공연학과) ,  이은지 (연세대학교 글로벌인재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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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문화예술이 지속적으로 증가되고 있으며, 개별 지역에서는 발전을 위한 지역주민의 소득증대, 지역개발 등의 노력을 기울이면서 '지역문화예술'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지역문화예술 서비스품질이 공연효과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서비스품질은 경제적 효과와 사회·문화적 효과에 영향을 미치며, 공연효과는 고객만족과 재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만 고객과 직원 간 분석결과가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공연예술을 관람하는 고객과 직원들이 만족하기 위한 중요한 서비스 품질요인이 무엇인지를 확인하고 공연의 효과에 대한 인지정도를 이해하고 나아가 관람객과 직원과의 고객만족을 제고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has been a steady increase in cultural arts recently, and the need for "regional culture and arts" has been raised as local residents have been making efforts to increase income and develop local areas for regional development. Therefore, this study was intended to establish empirically the e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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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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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연예술을 바탕으로 경제적 효과와 사회·문화적 효과를 함께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 본 연구에서는 경제적 효과 외에 사회문화적효과를 함께 살펴본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으며, 특히 고객관점뿐 아니라 고객과 직원의 관점을 모두 살펴봄에 따라서 기존 연구와 큰 차별점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문화예술행사 및 공연 활성화를 위해 공연 서비스품질이 어떤지 살펴보고 서비스품질이 공연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향후 서비스품질과 공연 효과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지와 고객과 직원간의 효과와 만족도 차이를 분석하여 실무적인 방안 마련을 제시해보도록 하겠다[6].
  • 본 연구는 지역공연서비스품질이 경제적·사회문화적 효과에 미치는 영향과 고객만족에 관해 연구하였다.
  • 본 연구는 지역공연예술의 서비스품질이 공연효과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기존연구에서는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에 관한 연구가 많은 반면 본 연구에서는 공연효과의 측면을 함께 살펴보고, 고객과 직원의 의견을 구분하여 연구했다는 점이 큰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 대다수의 연구들은 응답자들에 대해 특정한 구분이나 기준을 두지 않고 연구를 하고 있다[45]. 본 연구에서는 고객과 직원을 구분하여 서비스품질과 만족도 차이가 있는지 비교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일반인과 예술계 종사자를 구분하여 연구가 되기도 하였으며[45], 지질자원기술 연구에서 전문가인 지질자원연구원과 비전문가(일반시민)로 설정하여 분석하였다[46].
  • 공연에서도 서비스 품질요인과 고객만족간의 관계 및 재관람 의도 간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어졌다[35], 또한 공연 서비스 품질요인과 지각된 가치, 고객만족, 재구매 의도간의 영향 관계를 검증하였다[36]. 본 연구에서도 서비스품질을 고려하여 고객만족과 재관람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6. 고객과 직원에 따라 고객만족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4. 고객과 직원에 따라 서비스품질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2. 서비스품질은 고객만족에 정(+)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 서비스품질은 공연 효과에 정(+)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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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역문화예술의 개념은 무엇인가? ‘지역문화예술’이란 지역에서 향유하고 있는 문화, 즉 지역의 전통문화, 지역민의 생활문화, 미래의 창조문화 등을 포괄하는 것을 의미한다[4]. 지역문화예술이 발전함에 따라 지역 정체성을 확립해 줄 수 있으며, 지역에 대한 소속감을 함양시켜 지역정체성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다[5].
2015년 예술 활동 건수 중에 가장 비중이 큰 것은 무엇인가? 6%, 공연예술은 45.8%로 공연예술의 비중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서울이 35.
‘신뢰성’과 ‘공연효과’가 차이가 있다는 분석결과는 무엇을 시사하는가? 셋째, 고객과 직원에 따른 차이분석결과 ‘신뢰성’과 ‘공연효과’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직원의 신뢰성과 고객 안전을 위한 노력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것을 알 수 있으며, 이는 직원의 신뢰성이 높을수록 관객의 만족도가 높아진다는 연구결과와 동일하다 [16][48]. 특히 관점에 따라 공연의 효과는 달라진다는 기존의 연구와 동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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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8)

  1.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문예 연감 2018,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정책혁신부,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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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조배행, 박종진, "지역축제의 영향에 대한 지역주민의 지각 차이 분석," 한국지역지리학회, 제13권, 제1호, pp.68-81, 2007. 

  4. 이성근, "지역문화진흥을 위한 지방문화원의 역할," 영남지역발전연구, 제32권, pp.103-118, 2003. 

  5. 김명용, 지역문화예술진흥을 위한 법제정비방안, 한국법제연구원, 2005. 

  6. 이준창, 논산지역 문화예술의 활성화 방안 연구, 건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7. 이은지, 조철호, "중국 택배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의 택배 및 고객유형 조절효과에 대한 연구," 대한경영학회, 제30권, 제8호, pp.1409-1432. 2017. 

  8. C. Gronroos, "A Service Quality Model and Its Marketing Implications,"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Vol.18, No.4, pp.36-44, 1984. 

  9. A. Parasuraman, A. Z. Valarie, and L. B. Leonard,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Vol.49, No.4, pp.41-51, 1985. 

  10. 강미선, "무용 공연환경이 공연관람 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제41권, 제5호, pp.49-57, 2002. 

  11. 김소영, 이윤조, "공연장의 서비스 품질 척도 개발," 한국산업경영학회, 제21권, 제4호, pp.305-327, 2006. 

  12. 한진희, 조광민, 석부길, "무용 공연장의 서비스 품질에 따른 관람객 만족이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제48권, 제5호, pp.347-356, 2009. 

  13. 송은아, "공연장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제2012권, 제5호, pp.19-23, 2012. 

  14. 류승완, 오동옥, 이광원, 서정우, 이석준, "공연예술정보서비스의 품질과 고객 만족에 관한 연구," 정보기술아키텍처연구, 제12권, 제1호, pp.113-127,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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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임학순, "만화축제의 도시 활성화 가치 인식에 관한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제24호, pp.1-24,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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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D. K. Tse, "Model of Cusotmer Satisfaction Formation: A Cognitive Model of An Extenstion,"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25, No.2, pp.204-212, 1988. 

  26. 김연정, 김병국, "뮤지컬 관람객의 관람영향 요인과 재관람의사와의 관계," 대한경영학회, 제26권, 제1호, pp.67-83,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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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 J. F. Engel, R. D. Blackwell, and P. W. Miniard, Customer Behavior(8th Ed.), Hinsdale, IL: Dryden Press, 1995. 

  32. 정지은, "지역예술축제의 서비스품질과 스토리텔링이 브랜드 자산 및 방문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상품학회, 제33권, 제1호, pp.123-131, 2015. 

  33. 박옥필, 문화관광축제의 서비스품질이 만족과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연구,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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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8. 고동우, 관광의 심리적 체험과 만족감의 관계,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8. 

  39. 이충기, 윤유식, 이병원, "풍기인삼축제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연구," 한국관광연구학회, 제22권, 제2호, pp.21-33, 2008. 

  40. Gronroos and Christian, "A Service Quality Model and Its Marketing Implications,"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Vol.18, No.4, pp.36-45, 1984 

  41. E. Gummesson, "The New Marketing- Developing Long Term Interactive Relationships," Long Range Planning, Vol.20, No.4, pp.10-20, 1987. 

  42. J. J. Cronin, M. K. Brady, and G. T. Hult, "Assessing the effects of quality, value, and customer satisfaction on consumer behavioral intentions in service environments," Journal of Retailing, Vol.76, No.2, pp.193-217, 2000. 

  43. M. Hume and G. S. Mort, "The consequence of appraisal emotion, service quality, perceived value and customer satisfaction on repurchase intent in the performing arts,"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Vol.24, No.2, pp.170-182, 2010. 

  44. 이혜진, 이무용, "관람객의 서비스품질 인식이 만족도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제10회 광주비엔날레를 사례로," 예술경영연구, 제34호, pp.91-114, 2015. 

  45. 박성민, 김채복, "일반인과 예술계 종사자의 공연장 만족 요인에 대한 중요도 비교분석," 예술경영연구, 제42호, pp.103-147, 2017. 

  46. 김찬석, 이현선, 김성용, "지질자원기술 연구성과의 사회적 확산 분석: 전문가와 비전문가의 인식 비교," 자원환경지질, 제45권, 제3호, pp.335-346, 2012. 

  47. 정영희, 이윤진, 김기영, "국내산과 국외산 색조화장품 사용실태, 구매속성과 제품 품질에 대한 인식 비교-일반인 집단과 뷰티 전문가 집단 중심으로," 한국미용학회지, 제22권, 제21호, pp.88-99, 2016. 

  48. 강병서, 조철호, 인과분석을 위한 연구방법론, 무역 경영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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