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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학습병행제 대학연계형 계약학과의 성과관리체계 개발
Development of Performance Management System for Contract Departments in the Korean Dual College Context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12 no.1, 2020년, pp.145 - 162  

임다미 (공주대학교 교육학과) ,  강기호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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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학습병행제는 국내 평생직업능력개발 체계에서 양적으로는 이미 중요한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하지만 기존의 일학습병행제 성과관리 방안들은 대부분 자격연계형 일학습병행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4년제 대학이 담당하는 대학연계형 일학습병행제의 효과적인 성과관리체계구축에 대한 연구가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일학습병행제 계약학과의 질적 내 실화를 이루기 위해, 대학연계형 일학습병행제에 적합한 성과관리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 이를 위해, 대학연계형 일학습병행 계약학과의 성과평가 항목 및 지표를 개발하여 성과평가체계를 구축한다. 다음, 국내 학습근로자, 코리아텍 OJT 전담교수, 참여기업의 현장교사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집단의 요구를 FGI와 설문조사를 통해 분석하여 현재의 계약학과 운영성과와 특별히 높은 중도탈락률의 원인을 진단한다. 이를 기초로 성과지표별 측정방법을 개발하고, 투입-변환-산출-피드백 구조의 시스템적 성과관리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제 방안을 제시한다. 또한 높은 중도탈락률의 개선과 성과향상을 위한 방안을 각 이해관계자 측면에서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ual system in Korea already plays an important role in quantitative terms in the Korean lifelong vocational competency development system. However, since most of the existing dual system performance management plans in Korea focus on qualification-linked dual system, research on the effective p...

주제어

표/그림 (23)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형 일학습병행제란 무엇인가? 한국형 일학습병행제는 산업현장의 실무형 인재육성을 위해 기업이 채용한 근로자에게 NCS2 기반의 체계적 교육 훈련을 제공하여 기업맞춤형 인재육성을 지원하는 제도로서, 2019년 12월 말 기준 15,369개 기업이 참여하고 있으며, 91,195명의 학습근로자가 훈련에 참여 중이거나 훈련을 종료하였다3 . 일학습병행제는 양적인 면에서는 국내 평생직업 능력개발 체계에서 중요한 한 축을 담당하게 되었다.
Kirkpatrick의 4단계 모형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대표적인 결과중심 평가모형은 Kirkpatrick의 4단계 모형 이다[7]. Kirkpatrick의 모형은 프로그램 평가 분야에서 가장 널리 활용되는 모형으로 ‘반응 → 학습 → 행동 → 결과’ 4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이 평가모형은 교육훈련 평가 영역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어 온 평가모델 중 하나로 많은 영향력을 미쳐왔으나, 4단계가 서로 인과적으로 연결되지 못하여 정적 상관관계가 없음이 실증적으로 증명되기도 하였다.
Bushnell의 IPO 모형은 어느 사안을 고려하는가? 또다른 결과중심 모형인 Bushnell의 IPO(Input-ProcessOutput) 모형[8]은 맥락보다는 투입(input)에 중점을 두고, 단기적 결과인 산출(output)과 장기적 결과인 성과(outcome)를 모두 고려한 모델로서, IBM과 같은 기업의 전산처리 프로젝트의 평가모형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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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S. W. Jeon, Y. S. Choi, J. H. Chung, D. Y. Kim, J. S. Yang, J. W. Chung, H. J. Oh, H. B. Lee, T. H. Kim, E. Y. Nae, and H. H. Whang, Analyzing and Diagnosing Issues Related to Dual System, Report of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rvice of Korea, 2017. 

  2. K. J. Kang, D. Y. Kim, S. W. Jeon, H. J. Oh, H. B. Lee, and T. H. Kim, Dual System Performance Diagnosis and Performance Management, Report of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rvice of Korea, 2017. 

  3. K. Kang, U. Kim, and K. Om,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n NCS-based reference operation model for contract departments of the Korean work-and-study parallel colleges,"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11, no. 1, pp. 61-73, June 2019. 

  4. D. L. Stufflebeam, Toward a Science of Educational Evaluation, Englewood Cliffs, NJ: Educational Technology Publications, 1973. 

  5. D. Hellriegel, S. E. Jackson, and J. Slocum, Managing: A Competency-Based Approach, 11th ed., Thomson South-Western, 2008. 

  6. E. Bae, Training Program Evaluation (for HRD Practitioners), Hageuisiseub 2012. 

  7. D. L. Kirkpatrick, Evaluating Training Programs: the Four Levels, Bettett-Koehler, San Francisco, 1994. 

  8. D. S. Bushnell, "Input, process, output: a model for evaluationg training," Training & Development Journal, vol. 44, no. 3, p. 41+, March 1990. 

  9. R. D. Behn, PerformanceSat Potential: A Leadership Strategy for Producing Results, Brookings Institution Press, Whashing D.C., 2002. 

  10. E. Bae, "Major elements and issues in performance management system, review of the literature and implications on HRD practitioners," Andragogy Today, vol. 8, no. 22, pp. 141-169, May 2005. 

  11. T. J. Seong, J. K. Song, S. J. Lee, and S. D. Lee, Performance Indicator Development and Management Manual, Report of the Office for Korean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2006. 

  12. J. A. Frechtling, Logic Modeling Methods in Program Evaluation, Wiley Inc., Jossey-Bass, San Francisco, 2007. 

  13. P. F. Drucker, The Practice of Management, Elsevier, Oxford, 1955. 

  14. R. S. Kaplan and D. P. Norton, The Balanced Scorecard - Measurement that Drive Performance, Harvard Business Review(Jan.-Feb.), pp. 71-79, 1992. 

  15. E. Yukselturk and F. A. Inan, "Examining the factors affecting student dropout in an online certification program," Turkish Online Journal of Distance Education, vol. 7, no. 3, pp. 76-88, 2006. 

  16. P. A. Willging and S. D. Johnson, "Factors that influence students' decision to dropout of online courses," Journal of Asynchronous Learning Networks, vol. 8, no. 4, pp. 105-118, 2004. 

  17. D. F. O. Onah, J. Sinclair, and R. Boyatt, Dropout Rates of Massive Open Online Courses: Behavioral Patterns, Working Paper, The University of Warwick, UK, 2014. 

  18. C. Callender, "The impact of term-time employment on higher education students' academic attainment and achievement," Journal of Education Policy, vol. 23, no. 4, pp. 359-377, 2008. 

  19. K. Kang and K. Om, Management Measures for Performance Indices at Departments of the Apprenticeship College, Report of KOREATECH HRD Center,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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