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계약학과 학생의 장기근속 유도를 위한 방안 (피부미용 전공)
A Study on the Long-term Work Guidance of Contract Students (Skin Care Major)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12, 2019년, pp.200 - 211  

김윤정 (명지전문대학 뷰티매니지먼트과) ,  홍미숙 (명지전문대학 뷰티매니지먼트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피부미용 계약학과 학생의 직무 만족 및 이직 의도에 대한 요인을 분석하고 장기근속을 유도할 방안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피부미용 계약학과 학생 260명에 대한 설문조사 자료를 토대로 SPSS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 분석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계약학과 학생들은 인턴십 기간 충분한 실무훈련을 통해 업무에 대한 자신감을 느끼고 본인의 포지션에서 직무수행의 권한위임을 받음으로써 직무만족도가 높았다. 둘째, 계약학과 학생들에게 직무 향상을 위한 정기적인 기술교육은 직무수행에 대한 자신감과 직업에 대한 확신을 주었고 이는 장기근속을 유도했다. 셋째, 계약학과 학생들에게 계약기간 업무능력에 따라 공정하게 성과급, 포상, 승진 기회 등 보상 제도를 적용해 업무능력 향상의 동기부여를 줌으로써 이직 의도를 줄였다. 이에 본 연구는 피부미용 계약학과 학생들에게 직무수행의 권한 위임, 직무수행에 대한 확신, 그리고 능력에 따른 보상 제도를 적용함으로써 직무 만족 및 이직률 감소와 장기근속까지 끌어낼 수 있음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factors related to the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rate of students in the skin care contract department, and suggested ways to enhance long-term employee retention. Frequency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ere performed using the SPSS statistical program and ba...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일과 학업을 병행하는 피부미용전공 계약학과 학생들에게 직무 만족과 장기근속 및 이직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본다.
  • 본 연구는 피부미용 계약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내부 마케팅 요인이 직무 만족, 이직률, 장기근속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피부미용 산업 내에서 이직률 감소 및 장기근속을 위한 전략적 활용 방안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피부미용산업 현장에서 문제되고 있는 인력난 중 계약학과 학생들과 관련지어 살펴보고, 그 원인에 대한 해결방안을 찾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피부미용업체의 내부마케팅과 직무 만족의 상관성을 알아보고, 나아가 계약학과 학생의 이직의도에 미치는 요인 및 장기근속을 유도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전문 인력의 장기근속을 위한 조건으로 여러 가지 요소가 있으나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본 연구는 내부마케팅과 직무만족의 연관성을 살피고, 이어 직무만족이 이직의 도와 장기근속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 피부미용 산업 발전을 저해할 수 있는 이직률을 줄이고 이윤 창출을 높일 수 있는 직무만족 및 장기근속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계약학과란 무엇인가? 계약학과는 다목적의 산업교육 기관이 산업체와 계약에 의하여 설치·운영되는 학부, 학과를 말하며, 산업교육 시행법 제2조 제2호에 속한다[2].
내부마케팅 구성요인 중 서비스 품질 및 외부고객의 재 구매 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무엇인가? 내부마케팅에 관한 구성요인과 관련된 실증적 선행 연구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내부마케팅 구성요인 중에서 교육 훈련, 복리후생, 커뮤니케이션, 내부고객의 태도 변화 등 4가지 요인이 서비스 품질 및 외부고객의 재 구매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6].
임파워먼트 척도는 어떤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임파워먼트 척도는 총 8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즉, 직무수행의 독립성, 직무수행의 자율성, 업무에 대한 결정권, 업무에 대한 통제력, 문제 해결 능력, 직무능력에 대한 확신, 업무 수행 능력, 업무에 대한 영향력으로 구성 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S. Y. Choi,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Human Resource Development and Job Satisfaction in Social Welfare Organization,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of Social Welfare, Seoul, Korea, pp.20-22, 2003. 

  2. D. S. Lim, Regulations for Establishment and Operation of Contract Department, Ministry of Education, Korea, Available From:https://www.moe.go.kr/boardCnts/fileDown.do?m0404&smoe&fileSeqedfcbd346506807a8fa24dd276be01af(accessed Mar. 09, 2018) 

  3. H. S. Nam, Awareness Level in High School Students on Beauty Contract Department and System : Focusing on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Vol.23, No.1, pp. 211-222, 2017. 

  4. Y. S. Na,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the Long-Term Employment of Foreign Professionals at Corporations in Korea, Ph.D. Dissertation, Soong-Sil University of Business, Seoul, Korea, pp.29, 2014. 

  5. M. S. Yoon. H. J. Lee, Moderating Effects of Organizational Support between the Anger and Turnover Intention among Employees, Korean Academy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Vol.22, No.1, pp.249-265, 2015. 

  6. Y. H. Kim, Evaluation of Customer-Orientedness of Public Service Charter program in Local Government. Korean policy sciences review, Vol.9, No.4, pp. 361-384, 2005. 

  7. H. O. Chae, The Effects of internal marketing,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beauty salon employees on customer orientation, Ph.D. Dissertation, Gwang-Ju Woman's University of Beauty Science, Seoul, Korea, pp.63-66, 2014. 

  8. H. S. Kim, The effects of empowerment on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skin care service employees, Ph.D. Dissertation, Dong-Shin University of Beauty Science, Seoul, Korea, pp.25-27, 2016. 

  9. O. H. Lee, The Influence that The empowerment of Staffs in Beauty Service Industry has an effect on Work Satisfaction and the Quality of Service, Ph.D. Dissertation, Seokyeong University of Beauty Art, Seoul, Korea, pp.14-15, 2012. 

  10. K. H. Cha, A Study on Mediation Effect of Long-term Empolyment in Positive Psychology, Job Satisfaction and Management Performance of Beauty Workers, Ph.D. Dissertation, Seokyeong University of Beauty Art, Seoul, Korea, pp.11-21, 2018. 

  11. S. H. Choi, Studies on job stress, satisfaction and change intention of female beauty professionals of twenties, Ph.D. Dissertation, Seokyeong University of Beauty Art, Seoul, Korea, pp.47-49, 2017. 

  12. S. J. Kim, The Influence of the Internal Marketing upon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in the Students for the Beauty-related Contract-based Department, Ph.D. Dissertation, Dong-Yang Universiy of Business, Seoul, Korea, pp.7, 2017.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