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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자격증이 취업에 미치는 영향 : 제철산업학과 사례
Effect of Certificates of Major on Employment : Case of Steel Industry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12 no.1, 2020년, pp.203 - 212  

유미나 (선린대학교 제철산업계열)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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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제철산업학과 2015년에서 2019년 2월 졸업생 총 356명 중 취업자 244명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졸업생의 주요 취업처인 포스코의 취업율은 67.7%, 현대제철은 23.8%, 포스코 계열사 13.1%, 현대제철 계열사는 8.5%로 조사되었다. 각 분야별 취득한 자격증은 금속 분야 53.1%, 기계 분야 39.8%, 기타분야 7.1%이다. 국가자격증의 종류와 분포는 포스코의 경우, 기계정비 산업기사, 제선 기능사 및 제강 기능사 순이며, 현대제철은 제강기능사, 제선 기능사 및 기계정비 산업기사 순으로 조사되었다. 이 외 기타분야의 자격증 중 산업안전 산업기사 국가자격증을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자 1인당 평균 국가자격증의 수는 포스코 5.06개, 포스코 계열사 5.35개, 현대제철 5.29개, 현대제철 계열사 4.73개이다. S-오일, 한국전력, 풍산금속 등 기타 취업처의 평균 국가자격증 수는 2.51개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조사한 전공 관련 국가 자격증이 입사시 직무에 필요한 인재를 채용하고, 직무에 적합한 전공자를 발굴하는 데에 있어서 주요한 평가자료로 사용 된다는 결론을 얻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urveyed 244 employees out of a total of 356 graduates from the steel industry in 2015 to February 2019. The employment rate of graduates is POSCO 67.7%, Hyundai Steel 23.8%, POSCO families 13.1%, and Hyundai Steel families 8.5%. The national certificates acquired by each section were su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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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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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제철산업학과의 사례연구로서 자격증 관련 정성적 자료와 정량적 자료를 사용한 연구로서 본 학과 취업생을 대상으로 입사서류에 작성시 입력하였던 전공 관련 자격 증의 종류의 자격증 수 면담을 통해 조사하였다.
  • 본 연구는 졸업생의 주요 취업처인 포스코와 포스코계열사, 현대제철과 현대제철 계열사 및 기타업체로 분류하여 각각의 취업처마다 필요한 국가 자격증이 어떤 종류가 있으며, 평균 자격증 수는 몇 개가 필요한지에 대한 조사를 통해, 산업체에서 공개채용에서 요구되는 기본 서류전형에 있어 국가 자격증이라는 스펙이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를 연구하여, 취업난에 시달리는 청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이 연구를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산업체의 요구를 반영한 교육과정 중 자격 증과 관련된 요구사항을 자격증에 포함된 교과목으로 교과 과정에 편성하였고, 실질적으로 이러한 전공 자격증이 취업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는 2015년에서 2019년 졸업생 중 취업자를 대상으로 조사하여, 산업체가 요구하는 인재와 국가와 기업에 이바지할 인재를 육성하는데 있어서 국가기술 자격증이 실제 산업 현장에서 취업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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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의 철강산업이 짧은 역사속에서 눈부신 성과를 이룰 수 있던 이유 또한 포스코, 9년 연속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철강사로 선정 (WSD, 2018)되었으며, 또한 최신설비, 최고 수준의 공정 및응용기술을 보유함으로써 세계적인 산업경쟁력을 가진 국가 주력 산업군이다. 한국의 철강산업이 40년의 짧은 역사 속에 이처럼 눈부신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배경에는 최신 설비와 최고 수준의 공정 및 응용기술, 우수한 인력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이다[9-12].
전공 관련 국가 자격증이 취업에 미치는 영향은? 본 연구를 통해 조사한 전공 관련 국가 자격증이 제시된 주요 취업처에 실제 포스코, 현대제철과 각각의 계열사의 모집요강을 보면 지원자격에 금속, 기계분야 자격증이 요구가 되고 있고, 그 종류는 언급이 되어있지 않다. 따라서 입사 시 직무에 필요한 인재를 채용하고, 직무에 적합한 전공자를 발굴하는 데에 있어서 주요한 정성적, 정량적 자료로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되어진다.
철강산업의 종류 철강산업은 광석의 제련, 정련, 압연 등 일련의 과정을 거쳐 금속을 제조하는 재료제조, 금속의 특성을 실험·연구하여 금속과 합금의 제조 및 개발방법을 개발하는 재료엔지니어링, 금속소재에 고기능·다기능을 부여하여 최종 소비재 및 각종 산업 제품에 포함되어 기능하는 부품을 제작하는 재료가공 등의 세부 산업으로 나눌 수 있다. 비철금속 산업은 비철 금속은 철을 제외한 금속을 총칭하며 금속의 비중이나 성질에 따라 구리, 납, 아연, 주석 등의 중금속, 알루미늄, 마그네슘, 타이타늄 등의 경금속, 금, 은, 백금 등의 귀금속 및 방사 성금속, 희유금속, 신금속 등으로 구분되고, 단일금속 또는 합금형태로 전기·전자, 자동차, 기계, 화학, 철강, 조선 등 각산업분야에 필수적인 기초소재로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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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H. Lee, "Training program for tailored industry demand," College Education Council, 2011. 

  2. M. Yoo, "Development of Curriculum Reflecting Industry Needs," Education Competency Enhancement Project, Sunlin University, 2012. 

  3. M. Yoo, "Curriculum development report - steel industry ," Sunlin University, 2013. 

  4. J. Park, "Job analysis guidance for development of vocational training course," Korea Vocational Competency Development Institute, 2005. 

  5. H. S. Kwon and Y. B. Park, "Study on reforming the national qualification certification scheme with special reference to technology," Administrative Column, vol. 45, no. 2, pp. 79-101, 2007. 

  6. K. Y. Om, K. H. Kang, and K. H. Rim,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contracted education program model for the korean dual education system,"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8, no. 1, pp. 63-68, 2016. 

  7. H. Y. Oh, "Methodology for combining NCS based education-training and the certificate of course based qualification," KRIVET Commission Report RP 2016-33, February 2017. 

  8. Small and Medium Business Administration, "Basic manual for curriculum development for enterprises and announcements," 2006. 

  9. Ministry of Labor, "Comparison of negative shortage rates in manufacturing and steel industry," 2007. 

  10. Korea Employment Information Service, "Manpower demand forecasts for the steel industry," 2009. 

  11. National Statistical Office, "Statistical survey report on mining and manufacturing," 2007. 

  12. M. Jang, "Meaning of KSS development and its use in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08. 

  13. J. Koo, "Design and development of competency-based training program," Korea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rvice, 2011. 

  14. National Statistical Office, "Survey on the workforce of mining and manufacturing industry,"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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