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역역량강화 프로그램의 효과성 평가 - 대관령면 지역을 중심으로 -
Effectiveness Evaluation of Community Empowerment Program - Focusing on Daegwallyeong-Meyeon - 원문보기

농촌계획 : 韓國農村計劃學會誌, v.26 no.2, 2020년, pp.71 - 82  

김기성 (강원대학교 지역건설공학과) ,  정미경 (강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nducted monitoring and outcome evaluation of three newly-established programs in 'Community Empowerment program in 2019' in Daegwallyeong-myeon.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find out the organic relationship between the process and result of the program and its effect on participant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농촌중심지활성화 일환으로 실 시되고 있는 2019년도 지역역량강화사업 가운데 과정평가와 성과평가를 실시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는 신규 개설 프로그램 3개를 선정하였다. 선정된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의 과정과 결과 간의 유기적 관계 및 참여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농촌중심지활성화 일환으로 실 시되고 있는 2019년도 지역역량강화사업 가운데 과정평가와 성과평가를 실시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는 신규 개설 프로그램 3개를 선정하였다. 선정된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의 과정과 결과 간의 유기적 관계 및 참여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가설 설정

  • 즉, 엄격한 실험처치 설계를 해서 프로그램의 효 과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해도 그 과정에 대한 정 보는 알기 어렵다는 점이다. 셋째, 모니터링 자체만으로는 단순정보 수집 이상의 의미를 갖기가 어려울 것이다.
  • 특히 미술 관련 프로그램은 강릉까지 차를 타고 나가야만 하는 어려움을 호소하였고, 이를 반영하여 대관령면 최초로 아동미술 프로그램을 개설하게 되었다. 지역의 역량을 강화한다는 것은 지역구성원이 고루 편안해야 한다고 볼 때, 프로그램에 참여한 아동의 자존감과 그림표현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따라 주민인 학부 모들에게도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하여 본 프로그램을 선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역역량강화사업의 성과 관련 평가방법은 무엇인가? 지금까지 이루어지고 있는 지역역량강화사업의 성과 관련 평가방법은 대략 세 가지의 유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산출(output)을 적용한 평가(Song, 2004; Kim, Choi and Hong, 2006; Lee, 2007; Her, 2009; Chai, 2010), 둘째, 논리모델을 적용한 성과평가(Park, 2010; Hong,  Park, Han, and Lee, 2012; Lim, 2013; Kim, Jeong and Kim, 2016; Kim, Jeong and Na, 2018), 셋째, 모니터링을 적용한 평가(Chen, 2005; Rossi et al, 2004; Jeong and Kim, 2019) 등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지역역량강화사업 에 대한 평가방법들은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찾아볼 수 있다.
농촌 중심지 활성화사업의 특징은 무엇인가? 이는 H/W 중심의 투자에서 S/W 중심으로 사업에 대한 거주민의 관심과 참여를 높이고자 한 것이다. 따라서 농촌 중심지 활성화사업은 그 지역의 고유자산을 활용하고 정주 거점지역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서비스 중심기능, 경제활동의 거점기능, 공동체 활동의 거점기능, 교통·정보의 결절기능 수행을 목표로 중심지와 배후지역간 연계 를 통한 실질적인 지역의 활성화를 목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농촌마을종합개발 현장에서는 수 많은 지역역량강화 사업이 실시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성과제시의 관심과 중요성은 그 어느 때보다 높다.
지역역량강화 관련 평가방법이 하나일 경우 예상되는 한계점은? 하지만 농촌중심지활성화를 위한 지역역량강화사업의 구체적인 성과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모니터링를 활용한 과정평가, 논리모델을 활용한 결과평가를 적용할 필요가 있다. 하나의 평가방법만으로는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지역역량강화 프로그램의 진행 과정과 그에 따른 성과를 알기에는 한계가 있을 것으로 사료되기 때문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Chai, J. H, 2010. Analysis on the Economic Accomplishment and Spill-Over Effect of Comprehensive Rural Village Development Project. Ph.D thesis of Chonnam National University (in Korean). 

  2. Chen, H. T. 2005. Practical Program Evaluation. Newbury Park, CA: Sage Publication, Inc. 

  3. Donigian, A. S. Jr. and N. H. Crawford, 1976. Modeling nonpoint pollution from the land surface. EPA-600/3-76-083. EPA Technological Service, U.S.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Athens, GA. 

  4. Her, J. Y, 2009. A Study on the Residents' Participation and Satisfaction Levels for the Integrated Rural Village Development Project - With Reference to the Gyeonbuk Rural Village Development Projects - M. A. Thesis of Yeongnam University (in Korean). 

  5. Hong, S. G., J. H. Park, J. S. Han, and S. J. Lee, 2012. ODA Evaluation Based on the OECD DAC Performance Evaluation Principles: Case Study of Korean-Vietnamese Vacational Training Institute. Journal of The Korea Association for Comparative Economics 19(1): 101-149 (in Korean). 

  6. Jang, S. M, 2005. The Effect of visiting an art gallery on children's expression and appreciation ability of pictures. Ph.D thesis of Chungang University (in Korean). 

  7. Jang, W. S., Y. S. Park, J. D. Choi, J. G. Kim, M. H. Shin, J. C. Ryu, H. W. Kang, and K. J. Lim, 2010. Analysis of soil erosion reduction effect of rice straw mat by the SWAT mod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Agricultural Engineers 52(3): 97-104 (in Korean). 

  8. Jeong, M. K. and K. S. Kim, 2019. The Monitoring and Evaluation of the community Central Revitalization Project in Yeongwol : Focusing on the Community Empowerment Project in 2018.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Agricultural Engineers 61(4): 43-54 (in Korean). 

  9. Joo, K. P., and D. B. Kwon, 2008. The Development of Evaluation Criteria System to Monitor Programs at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Centers. Andragogy Today: International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11(1): 27-55. 

  10. Kim, K. R., Y. S. Choi, and S. K. Hong, 2006. Development of An Interim Evaluation System for Integrated Rural Village Cluster Development Project.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Rural Planning 12(2):75-86 (in Korean). 

  11. Kim, K. S., M. K. Jeong, and K. H. Na, 2018. A Study to Apply the Logic Model for Evaluating Outcomes of Revitalization Projects of Rural Centers : Focusing on Regional Empowerment in Yeongwol-gu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Agricultural Engineers 60(3):83-94 (in Korean). https://doi.org/10.5389/KSAE.2018.60.3.083 

  12. Kim, Y. O., M. K. Jeong, and K. S. Kim, 2016. The Analysis on Development and Effect of Co-farming Program for the Rural Elderly Farmer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Rural Planning 22(4): 115-129 (in Korean). http://dx.doi.org/10.7851/ksrp.2016.22.4.115 

  13. Lee, J. H, 2007. An Analysis of Comprehensive Rural Clustered Community Development Program about Types of Rural Community. Journal of Korea Planners Association 12(4): 45-56 (in Korean). 

  14. Lim, J. H, 2013. A study on developing guideline of ODA result analysis on Education: Focus on PDA performance indicator, KOICA (in Korean). 

  15. MAFRA(Ministry of Agriculture, Food and community Affairs). 2018. Revitalization of community Development Project (in Korean). 

  16. Oh, H. J., 2000. A Study on the Learner's Evaluative Criteria of Adult Education Program. A Thesis for Degree of Doctor of Education in SNU. 

  17. Park, E. J, 2009. Effects of a Health Promotion Program on Elderly Women's Health and Health Promotion Lifestyles. Ph.D thesis of Baekseok University (in Korean). 

  18. Park, S. Y, 2010. Korean Educational 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Currents and Challenges. Asian Journal of Education 11(1): 1-23 (in Korean). 

  19. Rossi, P. H., M. W., Lipsey, and H. E. Freeman, 2004. Evaluation: A Systematic Approach(7th ed.) pp171-172.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 Inc. 

  20. Song, M. R, 2004. Evaluation of rural village development programs and suggestions for participatory village development model. Korea Rural Economic Institute 10(2): 45-58 (in Korean).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