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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 시대 기계공학 분야 엔지니어에게 필요한 역량과 교육에 관한 델파이 연구
A Delphi Study on Competencies of Mechanical Engineer and Education in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3 no.3, 2020년, pp.49 - 58  

강소연 (연세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  조형희 (연세대학교 공과대학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the world is undergoing rapid social chang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dict the expected changes and necessary competencies and desired curriculum and teaching methods in the field of mechanical engineering in the near future. The research m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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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가까운 미래 기계공학분야의 변화와 직업 전망 및 기계공학분야에 필요한 직업역량을 파악하고 이 역량을 키우기 위한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을 알아보기 위해 이번 연구에서는 전문가들을 활용한 델파이 연구방법을 실시하였다. 델파이 연구는 해당 분야 전문가 패널의 의견을 수렴하여 미래에 대한 예측과 의사결정을 하는 연구 방법이다.
  • 교육이 사회적 변화에 대응하는 핵심 역량을 키워주지 못하면 개인과 사회는 실업과 소득격차, 사회적 불안 등을 겪을 가능성이 높다. 이번 연구는 기계공학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 기계공학의 예상되는 변화와 직업 전망, 필요한 역량과 이를 교육하기 위한 교육과정과 교육방법에 대해 델파이 방법을 통해 탐색해 보았다.
  • 본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이번 연구는 기계공학분야의 소수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가까운 미래 기계공학 분야의 미래 전망과 필요한 직업 역량을 예측해보고 이와 같은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 필요한 교육과정과 교육방법을 탐색해 보았다. 그러나 소수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해당 전문가의 분야별 관점과 학교나 산업체 환경에 따라 이견이 있을 수 있어 이번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다.
  • 이번 연구의 목적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기계공학의 변화와 일의 세계를 전망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역량을 선정하여 이를 교육하는데 적합한 교육과정 개발과 교육방법을 제안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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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이용훈 외(2017). 4차 산업혁명을 위한 공학교육: 기계학습 및 사이버물리 시스템 교육방안. 2017 인재양성위원회 보고서. 한국공학한림원. 

  2. 이재용 외(2015). 차세대 공학교육 혁신방안 연구. 한국공학한림원. 

  3. 한국교육심리학회(1999). 교육심리학 용어사전. 서울: 학지사. 

  4.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국제미래학회(2017). 제4차 산업혁명시대 대한민국 미래교육보고서. 광문각. 

  5. ASME(2008). 2028 Vision for Mechanical Engineering. A report of the Global Summit on Future of Mechanical Engineering. ASME. 

  6. Danielson, S., Kirkpatrick A. & Ervin E.(2011). ASME Vision: Helping to Inform Mechanical Engineering Education. 41st ASEE/IEEE Frontiers in Education Conference. 

  7. Graham, R.(2018). The global state of the art in engineering education.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Report, Massachusetts, USA. 

  8. Lawshe, C. H.(1975).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onnel Psychology, 28(4), 563-575. 

  9. National Academies of Engineering(2016). A 21st Century Cyber-Physical System Education. National Academies of Press. 

  10. National Academies of Engineering(2018). Adaptability of the US Engineering and Technical Workforce: Proceedings of a Workshop. National Academies of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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