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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한요소해석을 이용한 M8 블라인드 리벳 너트 형상 최적 설계
Design Optimization of M8 Blind Rivet Nut Geometry using Finite Element Analysis 원문보기

소성가공 =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s, v.29 no.3, 2020년, pp.157 - 162  

구본준 (국립공주대학교 융합기계공학과) ,  최정묵 ((주)진합) ,  홍석무 (국립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lind rivet nuts are increasingly used in automotive for the joining of sheets. Their application, however, requires appropriate design guides to prevent catastrophic events arising from the failure of joints. In this study, the shaft shape of a frequently used M8 blind rivet nut is optimized based ...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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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 연구들은 BRN 설계 가이드에 대해 충분한 연구가 진행되지 않아 본 연구에서는 BRN에 대한 형상 최적 설계에 대한 해석적 연구를 수행한다.BRN은 샤프트의 t/h 비에 따라 압착 플렌지의 형상에 큰 영향을 준다.
  • BRN은 샤프트의 t/h 비에 따라 압착 플렌지의 형상에 큰 영향을 준다. 따라서, 높은 체결력을 고려하며 파라미터 해석을 통해 판재 하중 및 미접촉 거리의 경계조건을 설정하여 설계 가이드를 제시하고자 한다.
  • 5). 본 연구에서는 미접촉 거리와 판재하중을 동시에 고려하여 보다 정밀한 t/h의 비를 제시한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압착 플렌지 형상 최적 설계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므로 Fig. 2(b) 공정까지만 고려하기로 한다.
  • 리벳 너트를 제외한 모든 파트 (리벳건, 판재, 바인더)는 강체로 가정했고, 원활한 너트 삽입을 위해 리벳 너트와 판재 사이의 클리어런스는 0.05mm를적용했다. 나사산을 고려하여 비대칭 형상인 BRN 때문에 좌우에 걸리는 하중을 각각 분석하기 위해 판재를 세로로 분할해 총 2분할된 판재를 사용했다.
  • 8(a)는 t와 h에 따른 미접촉 거리 차이를 나타냈으며, t가 일정할 때 h 는 미접촉 거리에 정비례하고, h가 일정할 때 t는 미접촉 거리에 반비례한다. 본 연구에서는 현장에서 통상적으로 미접촉 거리가 0.06mm 보다 작게 고려되므로 0.06mm 이상일 때 체결 기능이 떨어진다고 가정했다. 이를 t와 h비율 (t/h)로 나타낸 것이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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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샤프트란? 샤프트는 BRN에서 나사산이 없고 압착 플렌지를 성형하는 부분이다. Fig.
BRN을 사용할 때 단점은? 쉽게 체결이 가능하다는 장점에도 불구하고, BRN을 사용할 때 볼트/너트의 강도, 피로수명 관련 문제뿐만 아니라 응력 집중이나 체결력 저하와 같은 단점이 발생할 수 있다 [3].
블라인드 리벳 너트 (blind rivet nut, BRN)사용의 장점은? BRN을 사용하면 기존보다 체결에 걸리는 시간이 적고, 샤프트 높이 및 두께를 달리하여 다양한 체결조건에서 사용되어진다. 특히 접합 재료에 대한 제약이 거의 없어 이종 재료간 체결을 손쉽게 해결할 수 있다. 또한 용접과는 다르게 유해한 증기나 가스가 발생하지 않고 화상 위험이 없어 안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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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D. Jung, J. Jung, 2018, Aluminum alloys and their joining methods, Journal of the Microelectronics and Packaging Society, Vol. 25, No. 2, pp. 9-17. 

  2. L. Han, M. Thornton, M. Shergold, 2010, A comparison of the mechanical behaviour of selfpiercing riveted and resistance spot welded aluminum sheets for the automotive industry, Materials and Design, Vol. 31, No. 3, pp. 1457-1467. 

  3. A.Manes, M.Giglio, F.Vigano, 2011, Effect of riveting process parameters on the local stress field of a T-joint, International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s, Vol. 53, No. 12, pp. 1039-1049. 

  4. S. S. Kim, S. Y. Kim, K. S. Kim, 2000, Evaluation of clamping forces according to length-to-diameter ratios and preserved thread lengths of high strength bol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Vol. 12, No. 3, pp. 259-268. 

  5. Y. H Kim, K. S. Kim, 1999, Evaluation of tightening forces according to length-diameter ratios for high strength bolts,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ol. 15, No. 1, pp. 37-44. 

  6. J. S. Lee, S. Y. Kwak, S. Kang, 2011, An analysis of plastic deformation developed during interference fitting of disk brake hub bolt,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ity, Vol. 17, No. 6, pp. 407-411. 

  7. S. Hassanifard, M.R. Adibeig, M. Mohammadpour, A. Varvani-Farahani, 2019, Fatigue life of axially loaded clamped rivet-nut joints: Experiments and analyses, International Journal of Fatigue, Vol. 129, No. 105254. 

  8. A. Van de Velde, S. Coppieters, J. Maeyens, M. Wevers, D. Debruyne, 2019, On the numerical prediction of the torque-to-turn-value of a blind rivet nut, International Journal of Material Forming, Vol. 13, pp127-141. 

  9. AFDEX, https://www.afdex.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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