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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디드 러닝을 위한 자동차 엔진 조립 증강현실 시뮬레이션 개발
Development of Automotive Engine Assembly Augmented Reality Simulation for Blended Learning 원문보기

산업융합연구 =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v.18 no.1, 2020년, pp.17 - 23  

강민식 (남서울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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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블렌디드 러닝을 위한 자동차 엔진 부품 조립에 대한 증강현실 콘텐츠 개발을 하고 설문을 통해 교육 효과의 유용성을 확인하였다. 자동차 엔진 조립에 대한 커리큘럼을 설계하고, 각 커리큘럼에 따라 조립해야 할 부품의 모양, 위치, 조립 순서 등을 증강현실 콘텐츠로 개발하였다. 개발된 증강현실 시뮬레이션 콘텐츠는 학습자 중심의 협력 활동과 결합하여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고, 교사는 촉진자 역할을 수행하도록 설계하였다. 본 콘텐츠와 전통적인 학습을 한 학생들과 비교 실험하여 약 2배의 학습 시간이 절감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학생들의 문제해결, 프로세스 기술, 시스템 기술 및 인지 능력 등이 강화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veloped augmented reality contents for assembly of automobile engine parts for blended learning and confirmed the usefulness of educational effects through questionnaire.The curriculum for automobile engine assembly was designed and the shape, location, and assembly order of parts to be...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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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개발 된 콘텐츠의 교육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에콰도르 Instituto Superior Tecnológico Cotopaxi(이하 ISTC) 대학의 학생들에게 콘텐츠를 학습한 후 실제 정비를 학습한 집단과, 콘텐츠를 학습하지 않고 실제 정비를 바로 학습한 집단으로 평가하고자 한다.
  • 자동차 부품은 매우 복잡하고 정밀하여 초기 학습에 어려움이 있으며, 학생들은 실제로 자동차 부품들을 쉽게 구하기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제 장비 실습과 AR 콘텐츠의 혼합 교육을 통해 자동차 정비에 대한 교육 효과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이를 위해 팀학습이 가능한 증강현실 콘텐츠를 개발하고, 콘텐츠를 사용한 학생과 사용하지 않은 학생의 학습 성취도를 실험을 통해 비교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자동차 조립 엔진 학습 성과를 높이고자 블렌디드 러닝을 위한 AR 시뮬레이션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zSpace, Mobile AR, 터치패드용으로 구성하여 팀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증강현실의 실재 감과 몰입감을 통하여 학습 성과를 높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자동차 엔진 정비에 대한 증강현실 콘텐츠를 개발하고 이를 블렌디드 러닝으로 활용하여 콘텐츠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하여 학습자 스스로 문제해결을 수행할 수 있는 자동차 엔진 조립에 관한 콘텐츠를 개발하고자 한다. 자동차 부품은 매우 복잡하고 정밀하여 초기 학습에 어려움이 있으며, 학생들은 실제로 자동차 부품들을 쉽게 구하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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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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