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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 기반의 음식 메뉴 안내 시스템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ugmented Reality based Food Menu Guidance System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15 no.3, 2020년, pp.573 - 578  

오연재 (순천대학교 컴퓨터과) ,  김응곤 (순천대학교 컴퓨터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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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요식업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색다른 음식을 제공하는 식당들이 늘어가고 있다. 그러나 메뉴판이 제공하는 정보는 음식들의 재료와 가격에 한정되어 있어 손님들이 메뉴를 고르는데 도움이 되지 못한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한 음식 메뉴 안내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된 시스템은 증강현실 기술과 동영상 콘텐츠를 결합하여 메뉴판의 음식에 대한 정보를 동영상으로 제공한다. 따라서 기존 메뉴판이 단순 이미지 형태로 음식 정보를 제공하는 것에 비해 보다 더 현실감 있고 생동감 있는 영상을 제공한다. 또한 제안된 시스템은 관광지 전시관, 박물관, 미술관에 적용시켜 텍스트와 이미지 위주의 안내 책자의 한계를 벗어난 새로운 형태의 안내 시스템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s competition in the food industry intensifies, restaurants offering unusual foods are increasing. However, the information provided by the menu is limited to the ingredients and prices of the foods, which does not help the guests choose the menu. In order to solve this problem, this pape...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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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식당을 찾는 손님들을 대상으로 메뉴를 안내하는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한 메뉴 안내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음식 메뉴 안내에 증강현실 기술을 접목하여 음식점을 찾는 손님들에게 음식에 대한 다 양한 정보를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에 증강된 동영상 콘텐츠를 통해 제공하는 음식 메뉴 안내 시스템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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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증강현실의 정의는 무엇인가? 증강현실은 모든 환경을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제작하는 가상환경과는 달리 사용자가 보고 느끼는 환경에 가상의 정보를 덧씌워 보여주는 기술로 현실의 정보에 데이터, 영상, 3D 모델 등의 다양한 정보를 같이 보여주는 기술로써 교육, 의료, 관광, 제조업, 교통 등 의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
증강현실의 장점은 무엇인가? 음식점을 찾는 손님들은 음식의 재료, 원산지, 조리방법 및 효능에 대한 많은 정보들에 알고 싶어 하지만, 음식점에서 제공되는 메뉴판은 단순한 이미지와 텍스트로 구성되어 있어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지 못한다.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은 실제 세상에서 가상의 물체를 정합하여 원래의 환경에 존재하는 사물처럼 보이도록 하는 기술로써 손쉽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 교육, 의료, 관광, 제조업, 교통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2-7]. 예를 들면 가구를 구매할 때도 증강현실로 미리 배치한 결과물을 확인하고, 의상을 미리 가상으로 입어보며, 온라인 안경점에서도 구매할 안경을 가상으로 써 봄으로써, 구매 만족도를 올리며 반품률을 낮출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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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S. Y. Ryu and B. W. Jung, "A Study of Incentive Tourist Experience, Experiential Value and Life Satisfaction," Korea Tourism Research Association, vol. 26, no. 2, 2012, pp. 57-71. 

  2. Y. J. Oh and E. K. Kim, "Implementation and Analysis of 3D Fish Encyclopedia for Children Education in Mobile Environment,"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8, no. 2, 2013, pp. 355-366. 

  3. H. Y. Sim, S. H. Cho, and H. J. Kim, "Development and Effect of Convergence Talent Education Program based on the Augmented Reality (AR) for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J. of culture industry, vol. 17, no. 3, 2017, pp. 119-127. 

  4. Y. S. Suh, Y. J. Oh, and E. K. Kim, "Augmented Reality Based Drawing Learning System for Toddler's Art Education,"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11, no. 5, 2016, pp. 505-510. 

  5. Y. S. Suh, Y. J. Oh, and E. K. Kim, "Effective Color Block Play Coding System for Thinking Development for Infants,"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11, no. 12, 2016, pp. 1251-1258. 

  6. Y. J. Oh, O. H. Jo, and E. K. Kim, "Design of 3D Ship Display System using Android,"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7, no. 5, 2012, pp. 1011-1016. 

  7. Y. J. Oh and E. K. Kim, "Development of Mobile AR Contents for Infant English Cognitive Training,"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10, no. 2, 2015, pp. 297-304. 

  8. M. S. Albayrak, A. Oner, I. M. Atakli, and H. K. Ekenel, "Personalized Training in Fast-Food Restaurants Using Augmented Reality Glasses," 2019 International Symposium on Educational Technology (ISET), Hradec Kralove, Czech Republic, 2019, pp. 129-133. 

  9. H. I. Kong and K. H. Han, "The Influence of Food Image Presentation on Purchase Intention With the Use of Augmented Reality: The Mediation Effect of User Engagement," Korean Society of Emotion and Sensibility, Emotional Science, vol. 22, no. 3, 2019, pp. 65-76. 

  10. I. S. Koh, H. S. Lee, D. S. Lee, S. J. Ahn, and S. M. Choi, "Table Manners Education System Based on Projected Augmented Reality," In Proceedings of HCI Korea 2019, Jeju, Republic of Korea, 2019, pp. 52-56. 

  11. K. Nakano, N. Sakata, and K. Kiyokawa. "DeepTaste: Augmented Reality Gustatory Manipulation with GAN-based Real-time Food-to-food Translation," 2019 IEEE International Symposium on Mixed and Augmented Reality, vol. 10, no. 1109, 2019, pp. 328-339. 

  12. A. Sonderegger, D. Ribes, N. Henchoz, and E. Groves, "Food Talks: Visual and Interaction Principles for Representing Environmental and Nutritional Food Information in Augmented Reality," 2019 IEEE International Symposium on Mixed and Augmented Reality Adjunct (ISMAR-Adjunct), Beijing, China, 2019, pp. 98-103. 

  13. H. Bay, T. Tuytelaars, and L. V. Gool, "SURF: Speeded Up Robust Features", Computer Vision and Image Understanding, vol. 110, no. 3, 2008, pp. 346-359. 

  14. H. Kato and M. Billinghurst, "Marker Tracking and HMD Calibration for a Video-Based Augmented Reality Conferencing System," In Proceedings of the 2nd International Workshop on Augmented Reality(IWAR99), San Francisco, USA, 1999, pp. 84-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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