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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6, 2020년, pp.81 - 91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 of group co-learning on English reading ability and motivation and the change in group co-learning perception after planning and applying a group co-study class program that can be applied in university liberal arts English class. In order to achie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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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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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집단 협동학습은 무엇인가? | 소집단 협동학습은 수업이라는 특정 환경에서 협동을 필수 요건으로 하는 조직화한 구조를 통해 특정 학습 목표 달성의 목적을 가진 학습을 협동학습이다. 즉, 협동을 필요로 하는 상황에서 개인은 자신과 모든 소집단 내의 다른 구성원들에게 도움이 되는 결과를 추구하기 위해 노력하기 때문에 협동학습은 소집단(4∼6명)내의 학습자들이 스스로와 다른 구성원의 학습을 최대화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는 “소집단의 교육적 사용”이며. | |
소집단 협동학습을 적용한 집단과 적용하지 않은 집단의 영어 독해력 점수에 차이가 있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나? | 첫째, 소집단 협동학습을 적용한 집단의 영어 독해력 점수와 소집단 협동학습을 적용하지 않은 집단의 영어독해력 점수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소집단 협동학습이 학생들의 학업 능숙도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친다는 선행 연구들[13, 14]의 결과와 상응한 동시에, 대학 영어 수업 환경이라는 특정한 수업 환경에 적용되기 위해 통합되고 구상된 소집단 협동학습이 영어 독해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효과적인 수업 방법이라는 것을 검증해 주고 있다. 즉, “소집단 협동학습의 협동과정”이 영어 독해력 상승에 끼친 영향이다. 구성원들과의 협동과 상호작용을 통해 영어 텍스트를 이해하는 다양한 방법이 제시되고 수용되는 유연한 학습 분위기가 학습자들의 독해력 상승에 일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협동학습에서 텍스트를 예습하고 구성원들과 상호작용하며 활발하게 학습할 수 있는 기회가 더 많이 주어진다. | |
최근 한국 교육계는 공교육 정상화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기울였나? | 최근 한국 교육계는 공교육 정상화를 목표로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융·복합 인재 양성을 위해 많은 변화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2015 개정 교육과정도 설명식, 문제풀이 위주의 현행 교수방식을 벗어나 교과 간 통합에 기초한 프로젝트, 협동 및 토론 중심 교육으로 변화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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