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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웹드라마 PPL 효과에 관한 연구 -웹드라마와 브랜드의 지각된 적합성과 배우 인지도와의 상호작용 효과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ffect of Web Drama PPL Advertising -Focus on Actor Awareness and Perceived Fit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6, 2020년, pp.411 - 418  

배경윤 (성균관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한은경 (성균관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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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웹드라마의 PPL에서 배우의 인지도가 광고효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PPL브랜드와 드라마 간 적합성의 조절효과가 있는지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배우의 인지도, PPL브랜드와 드라마간 적합성의 고저에 따른 처치물을 통해 실험연구를 진행하였다. 실험연구에 총 452명이 참가하였으며 이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배우의 인지도는 PPL의 광고태도에 영향을 주지 않았으나 브랜드 태도에는 영향을 주었다. PPL 브랜드와 드라마 간 적합성은 PPL의 광고태도와 브랜드태도에 다 영향을 주었다. 배우 인지도와 PPL 브랜드와 드라마간 지각된 적합성의 상호작용은 광고태도에서는 유의미하게 나타났지만 브랜드 태도에서는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PPL의 광고태도와 브랜드태도가 긍정적일수록 구매의도가 증가하였다. 본 연구는 웹드라마 PPL에서 배우 인지도와 광고효과의 관계, PPL브랜드와 드라마간 적합성의 조절효과를 알아봄으로써 웹드라마의 PPL 수익창출전략을 세우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actor awareness on advertising effect, and to find out whether there is a moderation effect between actor awareness and perceived fit of PPL brand and drama. For this purpose, this research conducted an experimental study through the treatm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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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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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 연구에서 잘 다루지 않은 웹드라마의 PPL 효과를 분석하면서 웹드라마의 이 두가지 특징과 관련한 수용자의 인식이 PPL 효과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웹드라마 출연 배우에 대한 수용자의 인지도가 광고효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PPL브랜드가 드라마 전개과정에서 얼마나 조화롭게 다루어지는지에 대한 수용자의 지각(지각된 적합성)에 따라 광고효과가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 연구에서 잘 다루지 않은 웹드라마의 PPL 효과를 분석하면서 웹드라마의 이 두가지 특징과 관련한 수용자의 인식이 PPL 효과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웹드라마 출연 배우에 대한 수용자의 인지도가 광고효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PPL브랜드가 드라마 전개과정에서 얼마나 조화롭게 다루어지는지에 대한 수용자의 지각(지각된 적합성)에 따라 광고효과가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PPL브랜드와 드라마간 지각된 적합성이 배우 인지도가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조절작용을 하는지도 함께 연구하고자 한다.
  • 이를 위해 웹드라마 출연 배우에 대한 수용자의 인지도가 광고효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PPL브랜드가 드라마 전개과정에서 얼마나 조화롭게 다루어지는지에 대한 수용자의 지각(지각된 적합성)에 따라 광고효과가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PPL브랜드와 드라마간 지각된 적합성이 배우 인지도가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조절작용을 하는지도 함께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웹드라마 PPL에서 광고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웹드라마의 수익 창출 전략 수립에 기여하고자 한다.
  • 또한 PPL브랜드와 드라마간 지각된 적합성이 배우 인지도가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조절작용을 하는지도 함께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웹드라마 PPL에서 광고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웹드라마의 수익 창출 전략 수립에 기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Yann, Nathalie, & Patrick(2016) 연구방법을 일부 변형하여 지각된 적합성(perceived fit)을 조절변수로 활용함으로써 그에 따른 광고효과의 변화를 밝혀내고자한다.
  • 연구문제 1 : PPL관련 배우에 대한 지각된 인지도가 광고태도,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수용자의 지각된 적합성에 따라 달라질 것인가?
  • 본 연구에서는 웹드라마 속 배우의 인지도와 드라마 및 브랜드 간의 적합도가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실험연구를 진행하였다
  • 본 연구는 TV드라마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던 PPL 효과가 스넥컬쳐로 대변되는 웹드라마에서는 어떠한지를 배우인지도와 PPL브랜드와 드라마간 수용자의 지각된 적합성 변인을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 만약 PPL 상품 브랜드에 대한 호감을 불러 일으켜 높은 구매의도로 연결시키고 싶다면 유명 배우를 기용해도 되고 PPL 브랜드와 드라마간 적합도를 높이는데 역점을 둬도 되므로 상황에 따라 유리한 선택을 하면 된다. 기존의 웹드라마 PPL 연구가 드라마 속에 배치된 상품의 현저성과 제품 유형, 스토리 품질성 등을 변인으로 다룬 반면에 본 연구는 PPL이 프로그램 스토리 속에 들어가 있는 광고라는 특징에 초점을 두어 모델에 해당하는 웹드라마의 배우 인지도, 브랜드가 드라마 내용 전개에서 얼마나 자연스럽게 잘 어우러지는지를 보는 지각된 적합성을 변인으로 사용해 광고 효과를 알아봤다는데 의의가 있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 1: PPL관련 배우에 대한 지각된 인지도에 따라 PPL의 광고태도, 브랜드 태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연구가설 2: : PPL의 광고태도와 PPL브랜드태도는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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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웹드라마의 니즈가 증가하게 된 배경은? 웹드라마는 PC나 스마트폰에서의 시청에 최적화된 형태로 제작되는데 그 배경에는 온라인 동영상 시청자들의 ‘시청행태 변화’가 자리 잡고 있다. 특히 젊은 층을 중심으로 PC와 모바일에서의 동영상 시청이 증가함에 따라 이에 맞춘 콘텐츠 니즈가 증가하게 된 것이다[1].
웹드라마에서의 PPL 활용의 장점은? 웹드라마에서의 PPL 활용은 TV보다 자유로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웹드라마는 방송이 아닌 인터넷을 통해 전파되기 때문에 방송광고에 적용되는 규제를 피할 수 있고 TV나 영화에 비해 적은 비용으로 접근이 가능하다.
PPL에서 지각된 적합성이란? PPL 효과는 수용자의 특성이나 수용자의 지각에 의해서도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PPL에서 지각된 적합성(perceived fit)이란 ‘브랜드와 드라마 사이의 조화를 수용자들이 인식하는 정도’를 말한다. Yann, Nathalie, & Patrick(2016)은 브랜드와 영화 사이의 지각된 적합성이 브랜드 태도에 있어서 플롯 컨넥션(브랜드가 영화 스토리에 연결되는 정도)의 영향을 매개한다고 밝혔다[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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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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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S. Y. Yu & E. H. Kim. (2005). The effects on message sourses, model recognition and appeal type in advertising of medical advertisement.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6(3), 4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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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W. S. Kim & Y. S. Kwon (1997). Influence of brand familiarity on the process of advertising attitude in the formation of brand attitude. Advertising Research, 34(3), 31-49. 

  29. Y. K. Kim, I. D. Choi & Y. H. Kang. (2007). Consistency in communicating brand personality and its influence on brand attitude: Focused on advertising and publicity.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9(1), 57-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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