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이트래킹을 활용한 PPL이 수용자의 시각적 주의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PPL on the User's Visual Attention Using Eye-track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2, 2021년, pp.445 - 452  

왕완남 (경성대학교) ,  박민희 (경성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과) ,  황미경 (동의대학교 게임연구소) ,  권만우 (경성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수용자가 PPL 제품이 삽입된 TV 예능 프로그램에 대한 시각적 주의에 관한 아이트래킹을 활용한 실험연구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PPL 제품의 노출 시간에 차이가 없었으며 이는 피사체의 주의력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PPL 제품의 눈에 띄는 차이가 없었으며, 자막이나 출연진의 얼굴에 초점이 맞춰져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예능 프로그램 출연자들의 연예인의 인지도에 있어서 유명한 출연자가 많을 때 PPL 상품에 대한 관심의 집중도가 높았으며, 유명한 출연자의 출연은 PPL에 더 많은 관심을 집중시키기 위해 매우 효과적이라고 평가되었다. 결론적으로 예능 프로그램에서 PPL 제품을 노출 할 때 유명 방송사, 연예인, 스타 등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진이 출연할수록 노출 시간보다는 PPL 제품이 더 효과적 일 것으로 판단된다. PPL 제품의 명성이 높을수록 회사는 인기 있고 호감이가는 유명인을 광고하는 데 더 효과적 일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an experimental study using eye-tracking on the visual attention of TV entertainment programs with PPL products being shoveled by the acceptor. As a result of analysis, first, there was no difference in the exposure time of the PPL product, which is deemed to have little effect on the ...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가설 설정

  • 가설 2. PPL 제품의 현저성이 낮을 때보다(B2) 높을수록(B1) 시지각 반응보다 크게 나타날 것이다.
  • 가설 1
  • 가설 2
  • 가설 3
  • 연구문제 1은 제품의 노출 시간에 따라 시지각 반응은 다르게 나타나는가에 대해 알아보려는 것으로, PPL 제품의 노출시간이 짧을 때보다(A1) PPL 제품의 노출 시간이 길수록(A2) PPL 제품에 대한 시지각 반응이 크게 나타날 것이라는 가설을 수립하고 검증하는 것이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김면, 임아영, "PPL 광고 효과에 따른 브랜드 인지도 제고 방안 -TV드라마 PPL 광고를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포럼, 제42권, pp.267-276, 2014. 

  2. 문화체육관광부, 2019년 광고산업조사, 2019. 

  3. Robert B. Zajonc, "Attitudinal Effects of Mere Exposur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Monograph, Vol.9, No.2, 1968. 

  4. 전현민, 박수진, "Eye Tracking 을 적용한 PPL 효과 측정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p.257-260, 2014. 

  5. E. M. Steortz, The cost and communication effects associated with brand name exposure within motion picture, Unpublished master thesis, West Virginia University, Morgantown, 1987. 

  6. 김성옥, 외식업체 PPL광고가 브랜드 이미지 및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7. 김동혁, "매체 내의 간접 광고(PPL)에 대한 고찰,"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31권(단일호), pp.38-47, 2009. 

  8. 전보민, TV 드라마의 PPL 광고가 소비자의 인지와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 한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9. 송재욱, 나영주, "영상매체의 PPL이 의복 구매에 끼치는 영향에 대하여," 감성과학, 제9권, 제4호, pp.331-339, 2006. 

  10. S. Vollmers and R. Mizerski, "A review and investigation into the effectiveness of product placements in films," In K. W. King(Ed.), Proceedings of the 1994 conference of the American Academy of Advertising, pp.97-102, 1994. 

  11. S. Law and K. A. Braun, "I'll have what she's having: Gauging the impact of product placements on viewers," Psychology and Marketing, Vol.17, No.12, pp.1059-1075, 2000. 

  12. P. B. Gupta and K. R. Load, "Product placement in movies: The effect of prominence and mode on audience recall," Journal of Current Issues and Research in Advertising, Vol.20, No.1. pp.47-59, 1998. 

  13. 양윤, 성충모, "영화에서의 PPL 광고효과 측정," 광고연구, 제53권, pp.135-154, 2001. 

  14. 김재휘, 안정태, "정보원의 전문성과 시청자의 유행관여도에 따른 간접광고의 효과," 광고학연구, 제14권, 제1호, pp.95-115, 2003. 

  15. 장선희, VR 콘텐츠 사용자 시선 유도 방법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16. 이향은, 심효영, "프리미엄 디자인 요소 우위분석을 위한 아이트래킹(Eye Tracking) 사용자 조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1권, 제2호, pp.563-574, 2015. 

  17. 은석함, 박민희, 황미경, 남가영, 권만우, "시선추적장치를 활용한 캐릭터의 시지각 집중도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6호, pp.105-113, 2019. 

  18. 왕완남, PPL이 수용자의 시지각 주의에 미치는 영향, 경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