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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교육 수용 환경에서 시니어들의 디지털 행동 이해: 근거이론 적용
Understanding Seniors' Acceptance and Usage for Online Education Program: Based on Grounded Theory 원문보기

지식경영연구 =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21 no.2, 2020년, pp.77 - 100  

장현용 (고령친화산업지원센터) ,  박상철 (대구대학교 경영학과) ,  고준 (전남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nducted a qualitative study on 23 seniors over 55 years old to understand the digital behavior of seniors in the online education acceptance environment. Grounded Theory methodology was applied to the initial enrollment behavior, login behavior, and utilization behavior of online educ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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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근거이론에 기반을 둔 시니어 대상 연구는 주로 사회학적 개념을 도출하기 위한 연구들이 대다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에 결합되어 연구되지 못하였던 그림자노동과 시니어의 디지털기기를 활용한 온라인 교육 참여단계 또는 프로세스를 조명할 기회를 제공한다.
  • 본 연구는 온라인 교육에 대한 수용 환경에서 고령자 또는 시니어들이 디지털 행동을 어떻게 하는지를 이해하고자 하였다. 질적인 연구로서 근거이론 방법을 적용하여 시니어들의 행동을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 초기가입 행동, 로그인 행동, 활용 행동으로 구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시니어가 자발적, 비자발적으로 참여하게 되는 온라인 교육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기제(mechanism)들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온라인 교육 참여를 확대시키는 것을 넘어, 세대 간의 디지털 격차를 해소할 수 있는 방안 등을 근거이론(groundedtheory) 방법을 활용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근거이론은 특정현상을 설명할 수 있는 개념적 틀이 명확하지않고, 개념 간 관계의 이해가 부족하거나, 특정한 현상 및 문제에 대한 반복적 연구수행이 이루어지지 않아 적절한 설명 변수들을 결정하기 힘들 때 사용하며, 근거이론 방법론(grounded theory methodology, 이하GTM)은 원자료에 근거하여 현상의 설명 및 숨겨진 이론을 제시하고자 인터뷰나 관찰 등의 방식으로 질적 자료를 수집하고 절차에 따라 분석하는데 활용되는 연구방법 중 하나이다(Strauss and Corbin 1990).
  • 본 연구에서는 연구대상을 55세 이상의 온라인 교육참여 경험이 있는 시니어로 한정하여, 1:1 심층 인터뷰를 진행한 후, 근거이론 방법론을 활용하여 온라인 교육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그림자 노동의 유형을 도출하고, 시니어 세대만이 갖는 차별적인 기제를 제시해보고자 한다.
  • 위와 같은 상황에서 본 연구는 시니어 세대의 온라인교육 참여 활성화 과정에서의 특정한 상황을 도출하여, 온라인 교육의 리터러시가 향상될 수 있도록 하는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시니어를 대상으로 하는 온라인교육 참여 관련 선행연구는 다음의 [표 2]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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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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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이승계 2018. "노동의 디지털화와 근로자의 지위변화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법률학회 (28:3), pp. 181-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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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장현용, 고준 2019. "고령자의 지각된 가치가 스마트 디바이스 인터넷 활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고령자 평생학습 관점," 실천공학교육논문지 (11:1), pp. 87-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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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정주연, 김현석 2015. "고령자의 은행자동화기기(ATM) 사용에 대한 근거이론적 분석," 한국디자인학회 (28:4), pp. 119-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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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최지호, 송교현, 이성일 2010. "고령자를 위한 모바일 안내 시스템의 유저 인터페이스 개발," 한국HCI학술대회 논문집, pp. 524-527. 

  26. 황민영, 전순돌, 김주현 2018. "연령주의, 신체적 및 심리사회적 노화의 인식, 우울감 간의 관계: 베이비부머, 전기노인 및 후기노인 남성 세대 집단의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37:1), pp. 65-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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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Lambert, C. 2015. Shadow Work: The Unpaid, Unseen Jobs That Fill Your Day, Counterpoint Press. 

  29. Leen, E. A., and Lang, F. R. 2013. "Motivation of computer based learning across adulthood,"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9:3), pp. 975-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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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 Plude, D. J., and Hoyer, W. J. 1985. "Attention and performance: Identifying and localizing age deficits," in Aging and Human Performance , pp. 47-99. 

  32. Morse, J. M. 1997. "Considering theory derived from qualitative research," Constructing a qualitative project; Detail and Dialogue, Newbury Park, CA: Sage, pp. 163-188. 

  33. Morse, J. M. 2004. "Constructing qualitatively derived theory: Concept construction and concept typologies," Qualitative Health Research (14:10), pp. 1387-1395. 

  34. Strauss, A., and Corbin, J. M., 1990.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Grounded Theory Procedures and Techniques, Sage Publications,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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