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과 영화 <기생충>에 대한 미국과 한국의 신문 분석 : 기득권과 아웃사이더 권력관계를 중심으로
Newspaper Analysis of the 92nd Academy Awards and Parasite: Focusing on the Power Relationship of the Established and the Outsider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6, 2020년, pp.51 - 63  

추혜원 (한국외대 HK 세미오시스 연구센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노베르트 엘리아스의 진행형 사회학 알려진 문명화 과정 이론을 중심으로 전통적으로 비영어권 또는 아시아권 영화에 대한 시상이 드물었던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처음으로 4개 부문의 오스카 트로피를 수상한 영화 <기생충>과의 '기득권과 아웃사이더 (Elias & Scotson, 1994)' 권력관계를 연구했다. 연구 분석을 위하여 지난 제92회 수상식 전후 한 달 기간의 미국과 한국 6개의 신문을 질적 내용분석을 했다. 첫 번째로, 전통적으로 아카데미 시상식은 비영어권 또는 아시아권 영화들에 기득권적 배경이 있었다. 하지만 지난 제92회 시상식에서 영화 <기생충>의 4개 부문 수상으로 전통적인 아카데미의 기득권에 변화가 나타났다. 두 번째로 역사적으로 비영어권 영화에 대해 아카데미 시상식의 전통적 낙인(언어적 낙인)과 집단 카리스마 (아카데미 시상식) 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아카데미 시상식에 관한 양국 신문 보도는 일반적으로 유사하지만, 한국 신문의 경우 기사를 통한 개인, 사회 그리고 국가의 일체화 양상이 발견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newspaper reports in the United States and South Korea that focused on Parasite's unprecedented performance at the 2020 Academy Awards. The research focused on the power relationship between 'the established and the outsiders (Elias & Scotson, 1994)' as represented by the Academy...

주제어

표/그림 (4)

참고문헌 (66)

  1. S. Pond, The Big Show: High Times and Dirty Dealings Backstage at the Academy Awards, New York: Faber & Faber, 2005. 

  2. F. Lee, "Cultural discount of cinematic achievement: The academy awards and US movies' East Asian box office," Journal of Cultural Economics, Vol.33, No.4, p.239, 2009. 

  3. E. Levy, Oscar Fever: The History and Politics of the Academy Award, New York: Continuum, 2001. 

  4. 김미희, "영화 (기생충) 새 역사를 쓰다," 관훈저널, 제62권, 제1호, pp.189-196, 2020. 

  5. M. Kim and J. Brunn-Bevel, "Hollywood's Global Expansion and Racialized Film Industry," Humanity & Society, Vol.44, No.1, pp.37-66, 2020. 

  6. https://www.bbc.com/korean/news-51454516, 2020.4.7. 

  7. 사승현, "글로벌 시대의 탈중심화와 한국현대미술의 흐름-이동, 경계 그리고 혼종을 중심으로," 미술사와 문화유산, 제8권, pp.115-137, 2019. 

  8. http://www.donga.com/news/article/all/20200219/99774580/1, 2020.4.7. 

  9. B. Greer, "A Black Actor Winning an Oscar? Cut!," New Statesman, Vol.131, No.4580, p.22, 2002. 

  10. 김지미, "[영화] 할리우드 마이너리티 투쟁기," 황해문화, pp.252-260, 2018. 

  11. 박승숙, "상황이 당신을 만든다: 노예 12년," 인물과 사상, 제193호, pp.174-187, 2014. 

  12. https://news.joins.com/article/14054610, 2020. 3.16. 

  13. F. W. Gooding, Black Oscars: From Mammy to Minny, what the Academy Awards Tell Us about African Americans, New York: Rowman & Littlefield Publishers, 2020. 

  14. http://www.donga.com/news/article/all/20170228/83096671/1, 2020.3.16. 

  15. https://www.mk.co.kr/news/culture/view/2019/02/107574/, 2020.3.18. 

  16. 최용현, "마음의 고향," 최용현의 영화에세이, pp.79-80, 2013. 

  17. 변형택, "메타소설/메타영화로서 [라이프 오브 파이](Life of Pi) 에 대한 포스트모던 접근," 현대영미어문학, 제36권, 제3호, pp.45-64, 2018. 

  18. M. Capua, Yul Brynner: A Biography, London: McFarland. 2006. 

  19. https://www.bbc.com/korean/resources/idt-16e190f9-02be-4193-a2cf-0af0b04ca76c, 2020.4.5. 

  20. E. Mapp, African Americans and the Oscar: Decades of Struggle and Achievement, Maryland: Scarecrow Press, 2008. 

  21. S. H. Lim, "Transnational trajectories in contemporary East Asian cinemas," in V. Lee (ed), East Asian Cinemas, London: Palgrave Macmillan, pp.15-32, 2011. 

  22. https://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2/10/2020021000818.html, 2020.3.7. 

  23. N. Elias, What is Sociology?, London: Hutchinson, 1978. 

  24. N. Elias and J. Scotson, The Established and the Outsiders: a Sociological Enquiry into Community Problems, London: Sage, 1994. 

  25. S. Ahn, The Pusan International Film Festival, South Korean Cinema and Globalization, Hong Kong: Hong Kong University Press, 2012. 

  26. 이상길, 최혁규, "국제 영화제 공간의 역사적 형성과 구조적 특성 연구," 문화와 사회, 제21권, pp.65-120, 2016. 

  27. 김종국, "영화제 연구의 경향," 커뮤니케이션 이론, 제10권, 제4호, pp.301-331, 2014. 

  28. 전평국, "한국영화에 대한 국제적 평가와 예술영화에 대한 재 고찰: 국제영화제에서 수상작을 중심으로," 영화연구, 제17권, pp.265-303, 2001. 

  29. 황영미, "세계 3 대 국제영화제 특성과 한국영화계의 과제 연구," 사고와표현, 제6권, 제1호, pp.203-236, 2013. 

  30. 추혜원, "피트니스 소비자에 대한 탐색적 고찰: 강남과 강북 피트니스 회원 간 몸의 기득권자와 아웃사이더 권력관계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2호, pp.415-428, 2017. 

  31. D. K. Simonton, "Film awards as Indicators of Cinematic Creativity and Achievement: A Quantitative Comparison of the Oscars and Six Alternatives," Creativity Research Journal, Vol.16, No.2-3, pp.163-172, 2004. 

  32. J. W. Lee and J. Maguire, "Global Festivals through a National Prism: The Global-National Nexus in South Korean Media Coverage of the 2004 Athens Olympic Games," International Review for the Sociology of Sport, Vol.44, No.1, pp.5-24, 2009. 

  33. J. W. Lee and J. Maguire, "Road to Reunification? Unitary Korean Nationalism in South Korean Media coverage of the 2004 Athens Olympic Games," Sociology, Vol.45, No.5, pp.848-867, 2011. 

  34. E. Dunning and J. Hughes, Norbert Elias and Modern Sociology: Knowledge, Interdependence, Power, Process, London: A&C Black, 2012. 

  35. C. Ruling and J. Pedersen, "Film Festival Research from an Organizational Studies Perspective," Scandinavian Journal of Management, Vol.26, No.3, pp.318-323, 2010. 

  36. 송유정, 이용숙, "국제영화제와 국가의 역할: 적극적 중립성을 중심으로," 정부학연구, 제24권, 제1호, pp.29-58, 2018. 

  37. J. Fiske, Introduction to Communication Studies, New York: Routledge, 2010. 

  38. P. Mayring,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For umQualitative Sozialforschung," Forum: Qualit ative Social Research, Vol.1, No.2, 2000(6). Available at: http://www.utsc.utoronto.ca/*kmacd/IDSC10/Readings/text%20analysis/CA.pdf., 2011.6.1. 

  39. N. Elias, Involvement and Detachment, Oxford: Blackwell, 1987. 

  40. 배장수, "'칸'과 한국영화," 관훈저널, 제87권, pp.149-157, 2003. 

  41. https://news.chosun.com/site/data/html_di/2020/02/10/2020021003692.html, 2020.3.18. 

  42. https://news.joins.com/article/23705860, 2020.3.18. 

  43. http://www.donga.com/news/article/all/20200210/99628278/1, 2020.3.18. 

  44. https://www.nytimes.com/2020/02/09/movies/oscars-academy-awards.html?searchResultPosition79, 2020.3.18. 

  45. https://www.washingtonpost.com/lifestyle/style/parasite-upset-means-progress-but-is-it-arevolution/2020/02/10/5be8b9e6-4b93-11eab721- 9f4cdc90bc1c_story.html, 2020.3.18. 

  46. https://www.usatoday.com/story/entertainment/movies/oscars/2020/02/09/oscars-2020-why-parasite-no-brainer-first-foreign-best-picture/4707625002/, 2020.3.18. 

  47. https://www.usatoday.com/story/entertainment/movies/oscars/2020/02/10/oscars-2020-everything-you-missed-parasite-brad-pitt-eminem/4690713002/, 2020.3.18. 

  48. https://www.nytimes.com/2020/02/14/movies/parasite-oscars.html, 2020.3.18. 

  49. https://www.washingtonpost.com/business/2020/02/10/parasite-best-picture-oscars/, 2020.3.18. 

  50. https://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2/10/2020021002502.html, 2020.3.7. 

  51. https://news.joins.com/article/23702599, 2020.3.7. 

  52. http://www.donga.com/news/article/all/20200210/99627394/5, 2020.3.18. 

  53. https://www.nytimes.com/2020/02/12/movies/movies-subtitles-parasite.html, 2020.3.18. 

  54. https://news.joins.com/article/23679596, 2020.3.7. 

  55. http://www.donga.com/news/article/all/20200106/99105020/1, 2020.3.7. 

  56. https://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2/10/2020021001855.html, 2020.3.8. 

  57. https://www.washingtonpost.com/lifestyle/style/parasite-makes-oscars-history-as-the-firstforeign-language-film-to-win-best-picture/2020/02/10/93b7e5f8-49fa-11ea-9164-d3154ad8a5cd_story.html, 2020.3.18. 

  58. http://www.donga.com/news/article/all/20200211/99629378/1, 2020.3.7. 

  59. https://www.washingtonpost.com/outlook/2020/02/13/you-should-watch-everything-withsubtitles/, 2020.3.7. 

  60. N. Elias, The Germans: Power Struggles and the Development of Habitus in the Nineteenth and Twentieth Centuries,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Press, 1996. 

  61. 박기웅, 조정연, "현대소비사회에서의 취향과 유행의 상관성과 대중문화의 역할,"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2호, pp.165-175, 2010. 

  62. J. Tuck, "Making Sense of Emerald Commotion: Rugby Union, National identity and Ireland," Identities: Global Studies in Culture and Power, Vol.10, No.4, pp.495-515, 2003. 

  63. J. Maguire and E. Poulton, "European Identity Politics in Euro 96: Invented Traditions and National Habitus codes," International Review for the Sociology of Sport, Vol.34, No.1, pp.17-29, 1999. 

  64. https://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2/10/2020021001374.html, 2020.3.7. 

  65. https://www.nytimes.com/2020/02/09/movies/oscars-academy-awards.html, 2020.3.18. 

  66. https://www.nytimes.com/2020/02/10/movies/parasite-oscars-academy-membership.html,2020.3.18.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