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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트니스 소비자에 대한 탐색적 고찰: 강남과 강북 피트니스 회원 간 몸의 기득권자-아웃사이더 권력관계를 중심으로
An Exploratory Study on Fitness Consumer: Focusing on Established and Outsider Relations of the Body among Fitness Members of Gangnam and Gangbuk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2, 2017년, pp.415 - 428  

추혜원 (영국 레스터 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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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엘리아스(Elias)와 부르디외(Bourdieu) 이론들을 바탕으로 한 한국 사회의 피트니스 회원에 대한 사회문화적 연구다. 이 연구의 목적은 경제적 자본과 문화적 자본이 달리 나타나는 피트니스 회원(강남/강북, 프라이빗/퍼블릭 센터) 사이의 권력관계에 대해 다차원적이고, 심층적인 분석을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인터뷰와 참여관찰 방법을 통해 강남과 강북 피트니스 회원들(강남 12명: 강북 12명)을 대상으로 몸의 기득권자-아웃사이더(Established-Outsider) 권력관계를 살펴본다. 사회 공간 내에서 참여자의 위치는 그들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피트니스 자본의 수준에 따라서 결정되어졌다: 강남 기득권자 그룹(강남E), 강남 아웃사이더 그룹(강남 O), 강북 기득권자 그룹(강북 E), 강북 아웃사이더 그룹(강북 O). 네 그룹 회원들 간 몸의 기득권자-아웃사이더 관계는 몸 취향과 하비투스(피트니스센터의 선택, 몸의 과시, 사회적 평가, 근육만들기, 다른 스포츠에의 참여 등)와 문명화 과정(피트니스 매너 및 에티켓)에서 차이를 보였다. 강남과 강북의 피트니스는 단순히 운동을 하는 공간이 아니라 회원들 사이의 사회-문화적 위계를 재생산하고 영속화하는 상징적 공간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article is a socio-cultural research on the fitness members by employing an original synthesis of the work of Elias and Bourdieu.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provide a multidimensional and in-depth analysis of fitness members, by researching the relationship between body groups with diff...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생활체육운동과 관련하여 2010년부터 2014년까지 대중적인 참여 종목 상위 3개는 무엇인가? 이 연구는 강남과 강북에 있는 피트니스센터에서 운동하고 있는 회원들의 몸의 권력관계 및 문화자본을 살펴볼 것이다. 생활체육운동 중 ‘보디빌딩(헬스)이 2000년 이후 몸짱 열풍으로 순위 내에 등장한 이후 2008년 2순위, 2010년부터 2014년까지 3순위를 차지하며 대중적인 참여 종목으로 자리매김’[걷기, 38.7%, 등산,22.8%, 보디빌딩(헬스), 11.8% 순]하고 있을 만큼 한국인의 일상생활에 있어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 잡고 있다[4]. 특히, 피트니스센터는 몸의 권력관계, 즉 근육질 몸(fit body)과 관리가 되지 않은 몸(non-fit body)을 보여주는 상징적 공간이 되고 있다는 점이다.
피트니스센터에서는 어떻게 몸의 권력관계를 나누는가? 8% 순]하고 있을 만큼 한국인의 일상생활에 있어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 잡고 있다[4]. 특히, 피트니스센터는 몸의 권력관계, 즉 근육질 몸(fit body)과 관리가 되지 않은 몸(non-fit body)을 보여주는 상징적 공간이 되고 있다는 점이다.
소비의 양극화 문제의 논의와 관련하여 강남과 강북 지역에 대해 주목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한국 사회에서 강남과 강북 지역에 대한 논의는 소비의 양극화 문제를 논의할 때 중요한 이슈로 볼 수 있다. 오늘날 강남과 강북은 지리적인 구분이 아니라, 그곳에 살고 있는 구성원들의 위계적인 구분을 보여주는 상징적 공간의 주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 필요가 있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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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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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김수정, 최샛별, "문화 강좌를 통해 본 서울 강남과 강북의 문화취향: 백화점 문화센터와 주민센터의 문화 강좌를 중심으로," 문화경제 연구, 제15권, 제1호, pp.3-29, 2012. 

  4. 문화체육관광부, 2014 국민생활체육 참여 실태 조사, p.134, 2014. 

  5. J. Smith Maguire, Fit for Consumption: Sociology and the Business of Fitness, London: Routledge,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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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R. Jenkins, Pierre Bourdieu. Rev. edn. London and New York: Routledge, 2002(1992). 

  8. W. Chan and J. Goldthorpe, "The Social Stratification of Cultural Consumption: Some Policy Implications of a Research Project," Cultural Trends, Vol.16, No.4, pp.373-84,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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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이영아, 예쁜 여자 만들기: 미인 강박의 문화사, 푸른역사, 2011. 

  17. 박노자, 씩씩한 남자 만들기: 한국의 이상적 남성성의 역사를 파헤치다, 푸른역사, 2009. 

  18. 임인숙, "다이어트의 사회문화적 환경," 한국사회학, 제38권, 제2호, pp.165-187, 2004. 

  19. 송유진, "외모 지향의 연령 파괴: 중.노년 여성들의 외모 가꾸기," 한국사회, 제13권, 제2호, pp.83-111, 2012. 

  20. 임인숙, "외모 차별 사회의 외모 불안감과 노화 불안감," 한국사회학, 제49권, 제4호, pp.199-233, 2015. 

  21. 임인숙, "몸 자아의 소비문화적 연결방식과 불안정성," 한국사회, 제8집, 제1호, pp.95-119, 2007. 

  22. 임인숙, "한국 대중가요의 외모 차별주의 : 미인찬가에서 육체 찬미와 조롱으로," 한국사회학, 제41권, 제2호, pp.240-70,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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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남상우, 고은하, "다이어트 영웅의 탄생: 리얼리티 쇼의 비만 담론과 문화 효과,"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제24권, 제2호, pp.69-97, 2011. 

  25. 임인숙, 김민주, "한국 다이어트 서바이벌 프로의 비만 낙인 재생산," 한국여성학, 제28권, 제4호, pp.1-38,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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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P. Velija, "Nice Girls Don't Play Cricket: the Theory of Established and Outsider Relations and Perceptions of Sexuality and Class amongst Female Cricketers," Sport in Society, Vol.14, No.1, pp.81-96,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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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김이정, "독신여성들의 여가체험 이해,"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1호, pp.359-365,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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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 윤택림, (문화와 역사 연구를 위한) 질적 연구 방법론, 아르케,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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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5. N. Elias, The Civilizng Process. Trans. E. Jephcott, Oxford: Basil Blackwell, 1994(1939). 

  36. M. Featherstone, "The Body in Consumer Culture," in M. Featherstone, M. Hepworth, and B. Turner (eds.), The Body: Social Process and Cultural Theory. London: Sage Publications, pp.170-96, 1991. 

  37. G. Jarvie, "Communitarianism, Sport and Social Capital: neighbourly insights into Scottish sport," International Review for the Sociology of Sport, Vol.38, No.2, pp.139-53, 2003. 

  38. 남은영, "한국 중산층의 소비문화: 문화자본과 사회자본의 함의를 중심으로," 한국사회학, 제44권, 제4호, pp.126-161, 2010. 

  39. 류석춘, 장미혜, 정병은, 배영 역, 사회자본 이론과 쟁점, 도서출판 그린, 2007(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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