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38 no.2, 2010년, pp.248 - 260
임성욱 (대진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박영택 (성균관대학교 시스템경영공학부)
Customer satisfaction is an ever-growing concern of management throughout the world. To find the way to increase customer satisfaction, we must understand customer requirements. Kano distinguishes between three types of product requirements (;must-be, one-dimensional, attractive requirement) which 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품질분석을 실시하기 전에 품질요소를 선정하는 방식은 어떤 방법을 사용하는가? | 품질분석을 실시하기 전에 품질요소를 선정하는 방식은 고객의 요구사항을 설문을 통하여 작성하거나 고객들과의 브레인스토밍과 같은 방법을 사용하는데 본 연구에서 이용되는 핸드폰 품질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삼성전자, LG전자, 팬택 & 큐리텔, 모토롤라 회사의 홈페이지와 각각의 안티 홈페이지 8개를 기초로 고객의 요구사항과 불만사항을 파악하였고, 이 가운데 고객의 요구사항 또는 불만사항이 많이 언급되는 문항과 핸드폰 사용이 많은 10대 이상을 대상으로 서울 및 경기 지역의 200명에게 핸드폰의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친화도와 브레인스토밍을 통하여 <표 1>과 같이 30개의 품질 요구사항으로 선정하였다. | |
오늘날 많은 기업은 생존전략으로 무엇에 주력하고 있는가? | 오늘날 많은 기업이 그들의 생존전략으로 고객만족경영에 주력하고 있다. 이것은 기업이 고객 지향적으로 고객이 원하는 바를 만족시켜줄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가가 기업성공의 비결이라는 전제하에 제품개발에서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고객만족경영 전략 하에 조직을 통제해야 한다는 확신이 번져가고 있기 때문이다(이명호 외, 2000; Mikko and Savolainen, 1996). | |
오늘날 많은 기업이 그들의 생존전략으로 고객만족경영에 주력하는 이유? | 오늘날 많은 기업이 그들의 생존전략으로 고객만족경영에 주력하고 있다. 이것은 기업이 고객 지향적으로 고객이 원하는 바를 만족시켜줄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가가 기업성공의 비결이라는 전제하에 제품개발에서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고객만족경영 전략 하에 조직을 통제해야 한다는 확신이 번져가고 있기 때문이다(이명호 외, 2000; Mikko and Savolainen, 1996). |
강준모(1999), "신제품의 품질차원 분류와 활용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김연성, 박상찬, 박영택, 서영호, 유한주, 이동규(2004), 품질경영론, 박영사.
박영택(1999), "학습조직의 전형 그래니트 로크," 품질경영 2월호.
이명호, 윤재욱, 이경근, 이우형(2000), "IMT-2000 서비스의 고객만족 속성체계에 관한 연구," 고객만족 경영연구, 2권, 2호, pp. 82-110.
이상복, 신동설(2002), 품질기능전개의 이론과 실무, 상조사.
Chang, H. H., Kim, H. K. and Choi, S. H.(2003), "Prioritizing engineering characteristics in quality function deployment with incomplete information: A linear partial ordering approach,"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Economics, Vol. 11, No. 1, pp. 1-15.
Franceschini, F. and Rossetto, S.(1998), "Quality function deployment: How to improve its use," Total Quality Management, Vol. 9, No. 6, pp. 419-500.
Herzberg, F.(1968), "One more time, how do you motivate employee?," Harvard Business Review, Sept-Oct., pp. 109-125.
Husikonen, J. and Prottila, T.(1998), "Sharpening logistics customer service strategy planning by applying Kano's quality element classifi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Economics, Vol. 56, pp. 253-260.
Kano, N., Seraku, N. and Takahashi, F.(1984), "Attractive quality and must be quality," The Journal of the Japanese Society for Quality Control, Vol. 14, No. 2, pp. 39-48.
Lee, M. C. and Newcomb, J. F.(1996), "Applying the Kano methodology in managing NASA's science research program," Center for Quality of Manage ment Journal, Vol. 5, No. 3, pp. 13-20.
Lofgren, M. and Witell, L.(2008), "Two decades of using Kano's theory of attractive quality: a literature review," Quality Management Journal, Vol. 15, No.1, pp. 59-75.
Matzler, K. and Hinterbuber, H. H.(1998), "How to make product development projects more successful by integrating Kano's model of customer satisfaction into quality function deployment," Technovation, January, Vol. 18, No. 1, pp. 25-38.
Matzler, K., Hinterhuber, H. H., Bailom, F. and Sauerwein, E.(1996), "How to delight your customers," Journal of Product and Brand Management, Vol. 5, No. 2, pp. 6-18.
Mikko R. and Savolainen, T.(1996), "A framework for customer oriented business process modeling," Computer Integrated Manufacturing Systems, Vol. 9, No. 3, pp. 127-135.
Timko, M.(1993), "An experiment in continuous analysis," Center for Quality of Management Journal, Vol. 2, No. 4, pp. 17-2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