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산업조직론과 전략관점에서 기업의 수출 영향요인 분석
Analysis for Factors of Firms' Exporting in Industrial Organization Theory and Strategic Perspectiv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6, 2020년, pp.406 - 414  

박성곤 (계명대학교 국제통상학과) ,  강석민 (계명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수출은 해외 신규시장 개척을 가능케 하여 내수시장의 의존성을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기업의 전략적 수단으로써 수출은 국가의 성장에 기여할 뿐 아니라 기업의 규모의 경제, 범위의 경제, 경험효과를 최대한 이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실제로 내수시장의 성장 한계와 해외 시장에 대한 정보기술의 발달로 많은 기업들이 수출을 통해 해외 시장으로의 진출을 촉진시키고 있다. 본 논문은 대구에 위치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산업조직론적 관점과 전략관점에 근거하여 각 변수들이 수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산업조직론적 관점에서의 실증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제도적 협력과 정부지원이 기업의 수출에 유의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출성과에는 제도적 협력만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전략관점에서는 제품차별화, 해외수출망, 해외진출 국가 수가 수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출성과에는 해외수출망, 해외진출 국가 수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xporting plays the important role in reducing dependence on the domestic market by creating the new foreign markets. As a business strategy, exporting contributes to the national growth and provides firms with opportunities which enable economies of scale, economies of scope, and experience curve e...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경쟁적 수출환경에 직면한 기업들은 이러한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시장환경에 적합한 전략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경쟁 우위를 확보하려고 한다. Porter[6]에 의하면 본원적 전략은 기업의 가치창출활동에 집중한 전략으로서 저원가, 차별화, 집중화 전략이 있고 이 전략들이 경쟁우위의 원천이 된다고 하였다.
  • 본 논문은 대구에 위치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산업조직론적 관점과 전략관점에 근거하여 각 변수들이 수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 이와 같이 전략 관점의 요인들은 수출 및 수출성과 결정요인의 연구에서 대부분 활용하는 변수로 자리매김하였으나, 어떤 부분에 주안점을 두는가에 따라서 독립변수 또는 매개 및 조절 변수로 설정하여 규명했다. 본 연구에서는 다른 이론적 관점과 더불어 이들 전략 관점의 매개 및 조절의 효과보다는 독립적인 관점에서 수출 결정요인에 직접적인 영향을 규명하는데 초점이 있다.

가설 설정

  • 가설 10: 해외진출 전략은 수출성과에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 환경격변성은 수출활동 유무에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산업협력 환경은 수출활동 유무에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정부지원 환경은 수출활동 유무에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환경격변성은 수출성과에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산업협력 환경은 수출성과에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정부지원 환경은 수출성과에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7: 차별화 전략은 수출활동 유무에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8: 해외진출 전략은 수출활동 유무에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9: 차별화 전략은 수출성과에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남유현, 이철, "한국기업의 수출성과 결정요인 통합모형 개발: 산업조직이론, 자원기반이론, 관계적 관점의 결합을 중심으로," 국제경영연구, 제24권, 제1호, pp.78-119, 2013. 

  2. N. A. Morgan, A. Kaleka, and C. S. Katsikeas, "Antecedents of export venture performance: A theoretical model and empirical assessment," Journal of Marketing, Vol.68, No.1, pp.90-108, 2004. 

  3. S. Zou and S. Stan, "The determinants of export performance: a review of the empirical literature between 1987 and 1997," International Marketing Review, Vol.15, No.5, pp.333-356, 1998. 

  4. N. E, Aaby and S. F. Slater, "Management influences on export performance: A review of the empirical literature," International Marketing Review, Vol.6, No.4, pp.7-28, 1989. 

  5. S. T. Cavusgil and S. Zou, "Marketing strategy-performance relationship: An investigation of the empirical link in export market ventures," Journal of Marketing, Vol.58, No.1, pp.1-21, 1994. 

  6. M. E. Porter, "Towards a dynamic theory of strategy,"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12, No.2, pp.95-117, 1991. 

  7. 고경선, "한국 중소수출기업의 인터넷 마케팅 전략과 성과에 관한 연구," 통상정보연구, 제4권, 제1호, pp.107-128, 2000. 

  8. 윤만희, 김동복, "제조업체와 수출업체간 특성인식이 장기거래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관계품질과 의존성의 매개역할," 경영연구, 제25권, 제4호, pp.89-128, 2010. 

  9. 황경연, "중소기업의 e-비즈니스 역량 및 수출성과에 관한 연구," 통상정보연구, 제12권, 제3호, pp.311-332, 2010. 

  10. N. Boso, P. Oghazi, J. W. Cadogan, and V. M. Story, "Entrepreneurial and market-oriented activities, financial capital, environment turbulence, and export performance in an emerging economy," Journal of Small Business Strategy, Vol.26, No.1, pp.1-24, 2016. 

  11. 조연성, 박근호, "수출벤처기업의 수출시기에 따른 성과결정요인," 대한경영학회지, 제23권, 제2호, pp.713-730, 2010. 

  12. 박근호, "중소벤처기업의 공급망 특성과 해외 시장지식, 수출성과 간 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생산관리학회지, 제18권, 제4호, pp.33-58, 2007. 

  13. 김정권, "한국중소기업의 수출성과 결정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무역학회지, 제26권, 제4호, pp.323-351, 2001. 

  14. 권업, "중소 합섬직물 수출기업의 지속적 경쟁우위모형: 경쟁력 결정요인의 인과관계분석," 중소기업연구, 제20권, 제1호, pp.91-111, 1998. 

  15. 이병호, "개발기간 단축역량이 기업의 수출성과에 미치는 영향," 대한경영학회지, 제22권, 제5호, pp.2459-2480, 2009. 

  16. L. C. Leonidou, C. S. Katsikeas, and S. Samiee, "Marketing strategy determinants of export performance: a meta-analysi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55, No.1, pp.51-67, 2002. 

  17. C. H. Christensen, A. Da Rocha, and R. K. Gertner,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the factors influencing exporting success of Brazilian firms,"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Vol.18, No.3, pp.61-77, 1987. 

  18. A. K. Kohli and B. J. Jaworski, "Market orientation: The construct, research propositions, and managerial implications," Journal of Marketing, Vol.54, No.2, pp.1-18, 1990. 

  19. S. Yamin, A. Gunasekaran, and F. T. Mavondo, "Innovation index and its implications on organizational performance: a study of Australian manufacturing companies," International Journal of Technology Management, Vol.17, No.5, pp.495-503, 1999. 

  20. 문희철, 배명렬, 황경연, "무역지원기관 서비스품질이 수도권 및 지역 수출기업의 수출성과에 미치는 영향," 통상정보연구, 제17권, 제1호, pp.89-114, 2015. 

  21. 주혜영, "수출제조업체의 환경협력과 수출성과의 인과관계에 관한 연구: Vachon and Klassen(2006) 모델을 중심으로," 무역학회지, 제40권, 제2호, pp.137-160, 201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