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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6, 2020년, pp.460 - 469
이새미 (동아대학교 스마트 거버넌스 연구센터) , 유승의 (동아대학교 스마트 거버넌스 연구센터) , 안순재 (동아대학교 스마트 거버넌스 연구센터)
This study analyzes online news articles and cafe articles on the '5-day Rotation Mask Distribution System', which is emerging as a recent issue due to the COVID-19 incident, to identify the mass media and social media agendas containing media and public reactions. This study figured out the differ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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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creation이란 무엇인가? | Co-creation은 경영학에서 출발한 개념으로서 공급자만에 의하여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치가 창출되는 것이 아닌, 소비자도 가치를 함께 만들어 가는 즉, 공동 가치의 창출을 의미한다[22].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직접적인 참여와 협력을 가능하게 하는 Co-creation 개념을 토대로 현 시대의 온라인 사회참여 현상을 설명할 수 있다. | |
마스크 5부제에 대한 매스 미디어와 소셜 미디어의 의제를 분석한 텍스트 마이닝 결과를 통해 무엇을 알 수 있는가? | 두 미디어의 분석을 위해 뉴스 기사와 카페글을 수집하였고,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하여 단어 빈도분석, 워드 클라우드, LDA 토픽모델링 분석을 수행하였다. 텍스트 마이닝 결과를 통해 매스 미디어와 소셜 미디어 의제는 상이한 특성을 지니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 |
소셜 미디어를 통한 대중의 사회참여는 어떤 변화를 가져왔는가? | 이러한 Co-creation 개념을 바탕으로 시·공간의 제약이 없는 온라인 사회참여 현상이 증가하고 있다. 그중 소셜 미디어를 통한 대중의 사회참여는 스마트폰 사용자와 SNS 가입자 수의 증가와 더불어 사회적 의제의 선택과 트렌드 발생 방식의 변화를 가져왔다. 소셜 미디어는 기존 매스 미디어를 통해 이루어지던 단방향 의제설정에서 벗어나 실시간 소통이 가능한 새로운 개인 미디어로서의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24]. |
김윤화, "SNS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이용추이 및 이용행태 분석," KISDI Stat Report, 제16권, 제7호, pp.1-9,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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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순구, 유승의, 김나랑, 이태헌, 이새미, 안순재, 스마트 거버넌스 정책과정의 혁신, 유원북스, 2020
이새미, 홍순구, "특허 및 뉴스 기사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정책의제 제안,"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8권, 제3호, pp.1-12, 2020.
안순재, 유승의, 홍순구, "전이학습을 활용한 비정형 정책데이터 감성분석 모델제안,"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제31권, 제2호, pp.405-414, 2020.
홍유정, 황주성, "정책의제설정에서 소셜미디어와 매스미디어의 역할에 관한 비교연구: 광주 인화학교사건(도가니) 을 사례로,"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16권, 제1호, pp.115-151,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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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혁, 길우영, "토픽모델링을 이용한 뉴스 의제 분류와 미디어 다양성 분석: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 관련 뉴스 분석을 통해," 한국방송학보, 제33권, 제1호, pp.161-196, 2019.
최가희, 권상희, "영화뉴스와 소셜구전 (WoM) 의 상관관계 연구: 영화뉴스의 매체 간 의제설정 이론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제34권, 제1호, pp.289-326, 2020.
김경래, 나인섭, "SNS(Social Network Service)와 정책선거," 인문사회과학연구, 제36권, pp.5-30, 2012.
채영길, "네트워크 사회운동과 SNS: Save Jeju Island (SJI) 운동 사례,"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제15권, 제1호, pp.89-102, 2014.
홍주현,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SNS: Social Network Service) 상의 담론 분석을 통한 인지적, 정서적 측면의 여론 변화 연구,"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제19권, 제3호, pp.5-29, 2011.
김성태, 김혜령, "인터넷을 통한 의제파급과 정보탐색에 관한 연구: 포털사이트를 중심으로," 평화연구, 제19권, 제2호, pp.297-331, 2011.
이승희, 송진, "재난보도에 나타난 소셜 미디어와 방송 뉴스의 매체 간 의제설정: 세월호 관련 보도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58권, 제6호, pp.7-39, 2014.
M. Deuze, "The changing context of news work: Liquid journalism for a monitorial citizenry," International journal of Communication, Vol.2, pp.1-18,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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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새미, 유승의, "온라인 리뷰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흰여울문화마을 관광 활성화 방안 연구," 호텔리조트연구, Vol.19, No.1, pp.115-130, 2020.
백영민, R를 이용한 텍스트 마이닝, 한울아카데미,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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