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적 과정 중심 평가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조사
A Survey of Teachers' Perspectives on Process-Focused Assessment in School Mathematics 원문보기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2 no.3, 2012년, pp.401 - 427  

정상권 (서울대학교) ,  이경화 (서울대학교) ,  유연주 (서울대학교) ,  신보미 (전남대학교) ,  박미미 (서울대학교 대학원) ,  한수연 (서울대학교 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수학적 문제해결, 수학적 추론, 수학적 의사소통을 구성요소로 하는 수학적 과정 중심의 수학교육을 구현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수학적 과정 중심의 수학교육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려면, 학교에서 실시하는 학생 평가에 수학적 과정을 적절하게 반영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하는 대규모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수학적 과정 중심의 평가에 대한 수학과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해, 수학과 평가 전반에 대한 인식, 정기고사와 수행평가에서 고려한 평가요소와 평가결과 활용 현황, 수학적 과정 구성요소 평가에 대한 인식 및 평가방법에 대한 의견을 확인하였다. 또한, 교사의 교직경력이나 소속한 학교의 학교급, 도시규모에 따라 교사들의 응답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 보았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수학과 평가와 수학적 과정 중심 평가와 관련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cent Korean mathematics curriculum stresses to teach mathematics focusing on mathematical process composed of problem solving, reasoning and communication. To be successful in applying the rationale of the process-focused mathematics education, the assessment practice in classrooms should be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수학적 과정 중심 평가가 다양한 유형의 수학과 수행평가들을 평가방법으로 하여 구현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수학과 수행평가의 유형들을 보기로 구성하여 수학적 과정 각 요소의 평가 방법에 대한 교사들의 의견을 확인하였다. 다른 한편으로는, 수학과 수행평가의 실행 과정에서 나타난 일련의 문제점들과 현장교사들의 현실적 어려움 등을 확인하여 수학적 과정 중심 평가의 실행과정에서 부딪히게 될 어려움을 예측하고자 하였다.
  • 다음으로, 그동안 교사들이 정기고사 및 수행평가의 결과를 어떻게 활용하였는지 물었다. 교사들은 정기고사 및 수행평가에서 모두 ‘학생의 학업성취도 확인’에 평가 결과를 가장 많이 활용한 것으로 나타났다(각각, 84.
  • 지난 20 여 년 동안 논의하고 실행해 온 수행평가가 현재 어떤 이해와 실행의 형태로 남아있는가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학적 과정 중심의 평가 방향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하는 대규모 설문조사를 통하여 우리나라 현재의 시점에서 수학적 과정 중심의 평가가 지향해야 할 바를 도출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측면을 질문의 형태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
  • 한편, 성태제, 권오남(1999)은 수행평가의 문제점으로 수행평가 도구 개발의 어려움, 채점기준 설정의 어려움, 채점자내 신뢰도와 채점자간 신뢰도 확보의 어려움, 소요 시간의 과다, 비용 과다, 점수결과 활용의 어려움을 들고 있다. 또한 수행평가를 실시하기 위해서 교사당 학생 수를 대폭 줄여야 하며 교사의 잡무를 대폭 감소하여야 함을 지적하였다. 김영기, 양승욱(2000)은 서울 및 인천지역에 소재한 21개 중학교 수학과 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수행평가에 관한 교사들의 인식 및 수행평가 실시현황을 파악하였다.
  • 이들 성취기준의 대부분은 앞서 제시한 김도한 외(2009), 황선욱 외 (2011)에 상당부분 반영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김도한 외(2009), 황선욱 외(2011), NCTM(1989, 2000, 2007 등)에서 공통적으로 제시하고 있는 수학적 과정의 구성요소인 수학적 문제해결, 수학적 추론, 수학적 의사소통의 요소들을 교사 대상 설문에 적합한 형태로 변환하여 수학적 과정 중심 평가에 대한 교사들의 관점을 조사하였다.
  • 수학과 수행평가의 정의를 통해서 알 수 있듯이, 수학과 수행평가는 수학적 과정을 평가한다는 아이디어를 포함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그 동안의 수행평가에서 수학적 과정의 구성요소들을 평가요소로 어느 정도 고려했는지 확인하여. 수학적 과정의 구성요소인 수학적 문제 해결, 추론, 의사소통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파악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무엇을 강조하고 있는가?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수학적 문제해결, 수학적 추론, 수학적 의사소통을 구성요소로 하는 수학적 과정 중심의 수학교육을 구현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수학적 과정 중심의 수학교육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려면, 학교에서 실시하는 학생 평가에 수학적 과정을 적절하게 반영하여야 한다.
국제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우리나라 학생들은 어떤 능력이 부족한가?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수학적 과정의 구성요소들은 이미 우리나라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지속적으로 강조 되어 온 사항이다(황선욱 외, 2011). 그러나 PISA, TIMSS와 같은 국제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를 통해 우리나라 학생들은 문제해결 과정, 추론 과정을 의사소통하거나 수학적으로 옳은 추론을 하는 능력이 미흡함이 확인되었다(김도한 외, 2009; 박경미, 김동원, 2010). 이는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수학적 과정에 대한 강조가 실제 교수-학습 방법 그리고 평가와 밀접하게 관련되지 않았음을 시사한다.
김영기, 양승욱(2000)은 서울 및 인천지역에 소재한 21개 중학교 수학과 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수행평가에 관한 교사들의 인식 및 수행평가 실시현황을 파악한 결과 무엇을 확인하였나? 김영기, 양승욱(2000)은 서울 및 인천지역에 소재한 21개 중학교 수학과 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수행평가에 관한 교사들의 인식 및 수행평가 실시현황을 파악하였다. 그 결과 교사들은 수행평가의 목표를 학생의 학습 성장과 발달보다는 학습목표의 정확한 측정에 강조점을 두고 있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이는 수행평가 결과를 어떻게, 어디에 활용하는가와 관련한 문항에서 7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