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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학대에서 발생하는 언어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사회적 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ociopsychological Factors Affecting Verbal Abuse of Childre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6, 2020년, pp.545 - 555  

김진영 (숙명여자대학교 사회심리학과) ,  강혜원 (숙명여자대학교 사회심리학과) ,  박지선 (숙명여자대학교 사회심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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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아동학대 중 언어폭력과 관련이 있는 가해자의 특성 및 범행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 언어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사회적 요인에 대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전국 검찰청에서 조사를 통해 수집된 2010-2015년 사이 발생한 아동학대 사건 중 가해자의 언어폭력이 있었던 154건의 배경 및 범행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언어폭력이 동반되지 않은 398건의 아동학대 사건들과 비교하여 살펴보았다. 그 결과 언어폭력이 나타난 아동학대 사건에서 남성 가해자의 비율이 높고, 가해자가 알코올 중독인 경우가 많으며, 가해자의 전과 또한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아동을 대상으로 언어폭력을 저지르는 가해자가 언어폭력이 동반되지 않은 사건의 가해자보다 적대적이고 통제적인 양육 태도를 보이고, 피해 아동을 형제나 친구 등과 차별하거나 편애하는 경우가 더 많았다. 마지막으로 아동학대의 예방 및 언어폭력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 제고 및 정책적 노력을 위한 본 연구의 함의 및 한계점, 후속 연구에 대해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investigated the characteristics of perpetrators/victims of verbal abuse in childhood, and analyzed sociopsychological factors affecting verbal abuse. Based on child abuse cases between 2010 and 2015 collected from Public Prosecutors' Offices nationwide, we investigated 154 cases w...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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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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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처럼 언어폭력은 그 심각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고 가시적이지 않아 아동들이 빈번 하게 노출되고도 이에 대한 대처가 이루어지지 못하는 경우가 많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아동학대 중에서도 언어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가/피해자 특성 및 범행 특성 등의 다양한 요인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아동학대 중 언어폭력과 관련이 있는 가해자 및 피해자의 심리사회적인 특성에 대해 조사 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언어폭력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을 제고시키고, 궁극적으로 이를 예방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 요컨대 언어폭력은 피해자에게 장기적으로 심각한 신체적, 정신적 후유증을 남기며, 성인이 된 후에도 지속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아동학대에서 언어폭력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 제고와 함께, 언어폭력에 대한 처벌과 제재를 강화하고 피해자에 대한 보호와 치료가 절실함을 시사한다.
  • 본 연구는 아동학대 중 언어폭력과 관련 있는 요인에 대해 다각도로 분석해보았다. 언어폭력이 발생한 총 154건의 아동학대 사건을 중심으로 가해자와 피해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과 범행 특성, 피해자의 후유증 등을 살펴보고, 언어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분석을 진행하였다.
  • 본 연구는 행위의 특성상 피해자가 쉽게 노출되나 그 심각성에 대한 인식이 미약하고 관련 연구도 현저히 부족한 언어폭력과 관련이 있는 아동학대 가해자의 특성 및 범행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 언어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심리사회적 요인을 알아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아동을 대상으로 한 언어폭력의 심각성을 환기시키고, 가해자에 대한 제재 강화 등 법적 제도와 함께 피해 아동을 보호하기 위한 정책 마련에 일조할 수 있기를 기원한다.
  • 본 데이터에서 규정하는 아동은 그 연령의 범위가 0세부터 18세 사이이다. 본 연구에서는 아동 학대가 발생한 사건 중에서 가해자가 아동을 대상으로 원망하거나 거부, 경멸하고 적대적인 언어폭력을 가하였다고 기록된 사건 154건을 중심으로 가해자 및 피해자의 배경 특성과 아동학대 범행 특성, 피해자가 보이는 후유증 등을 조사하고, 언어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알아보았다.
  • 아동학대는 물리적인 폭력 형태로 나타나는 신체적 학대를 학대로 규정하는 협의의 개념과 정서적 학대, 방임까지 포괄하는 광의의 개념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9], 본 연구에서는 광의의 개념에 따라 아동 학대를 보고자 한다. 즉 광의의 개념으로서 아동학대는 아동의 복지나 정신건강, 발달을 저해하거나 그러할 가능성이 있는 넓은 범위의 행위로 정의된다[10].
  • 따라서 본 연구는 아동학대 중 언어폭력과 관련이 있는 가해자 및 피해자의 심리사회적인 특성에 대해 조사 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언어폭력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을 제고시키고, 궁극적으로 이를 예방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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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학대의 정의는 무엇인가? 아동학대는 물리적인 폭력 형태로 나타나는 신체적 학대를 학대로 규정하는 협의의 개념과 정서적 학대, 방임까지 포괄하는 광의의 개념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9], 본 연구에서는 광의의 개념에 따라 아동 학대를 보고자 한다. 즉 광의의 개념으로서 아동학대는 아동의 복지나 정신건강, 발달을 저해하거나 그러할 가능성이 있는 넓은 범위의 행위로 정의된다[10].
언어폭력이 심각하지 않게 간주될 수 있는 이유는? 또한 언어폭력을 포함하여 어린 시절에 경험한 정서적 학대는 무력함을 매개로 하여 성인 우울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4]. 그럼에도 불구하고 언어폭력은 물리적 수단으로 이용되는 것이 아니므로 신체적 후유증이 나타나지 않아 그 피해가 심각하지 않게 간주될 수 있다[5]. 이처럼 언어폭력은 그 심각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고 가시적이지 않아 아동들이 빈번 하게 노출되고도 이에 대한 대처가 이루어지지 못하는 경우가 많을 것으로 보인다.
아동학대 중 정서적 학대의 양상으로는 어떤것이 있는가? 미국아동학대학회(The American Professional Society on the Abuse of Children: APSAC)는 정서적 학대를 총 6가지로 분류하여 설명한다. 여기에는 아동을 거부하고 경멸하거나 수치심을 주는 말이나 행동, 아동을 해치거나 버리겠다는 등 위협하여 두려움을 안기는 행위, 아동을 고립시키는 행위, 아동에게 복종을 강요하는 등의 행위, 아동에게 애정을 보이지 않고 감정적으로 무반응하는 행위, 아동이 겪는 정신건강이나 교육에 있어서의 문제를 무시하는 행위 등이 포함된다[13]. 국내 에서도 정서적 학대는 다양한 양태를 포함하는데, 대표 적으로는 아동에 대해 원망, 거부, 적대적이거나 경멸적인 언어폭력을 행하고, 잠을 재우지 않거나 벌거벗긴 채로 아이를 내쫓거나, 형제나 친구 등과 비교나 차별 하고 편애하며, 아동을 버리겠다고 위협하거나 쫓아내는 행위 등으로 분류된다[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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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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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P. G. Ney, "Does verbal abuse leave deeper scars: a study of children and parents," Canadian Journal of Psychiatry, Vol.32, No.5, pp.371-378, 1987. 

  3. 연진영, 아동학대의 실태 및 영향, 서울:한국형사정책연구원, 1992. 

  4. E. T. Li, E. Carracher, and T. Bird, "Linking childhood emotional abuse and adult depressive symptoms: The role of mentalizing incapacity," Child Abuse & Neglect, Vol.99, pp.1-11, 2020. 

  5. 이병도, 박현민, 서우승, 이창배, "가정폭력과 학교폭력 피해 경험이 아동의 비행에 미치는 영향," 한국공안행정학회보, 제28권, 제3호, pp.307-344,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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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노혜련, "아동훈육과 아동학대의 구분 : 문화적 배경의 영향," 한국사회복지학, 제19호, pp.113-137, 1992. 

  8. 김혁돈, 손지아, "아동복지적 관점을 고려한 아동'학대' 개념," 법학논고, 제63호, pp.347-372, 2018. 

  9. 유영재, 김나리, "폭력의 학습 -아동학대 경험과 범죄행동간의 관계-," 한국범죄심리연구, 제15권, 제4호, pp.69-86, 2019. 

  10. 오승재, 이영광, 지은구, "아동학대와 학교적응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과학연구, 제38권, 제1호, pp.31-63, 2019. 

  11. A. Butchart, H. A. Phinney, M. Mian, T. Furniss, and T. Kahane, Preventing child maltreatment: A guide to taking action and generating evidence, Geneva, Switzerland: World Health Organization, 2006. 

  12. 김지영, "정서적 학대가 자아존중감과 정서조절 어려움에 미치는 영향: 관광계열 대학생을 중심으로," 한국관광산업학회, 제39권, 제3호, pp.377-394, 2014. 

  13. S, N. Hart, M. R. Brassard, Amy. J. L. Baker, and Z. A. Chiel, Psychological maltreatment of children . In J. B. Klika and J. Conte, The APSAC handbook on child maltreatment, Vol.4, (pp.145-162), San Jose, CA: Sage, 2017. 

  14. 강은영, 김희균, 아동학대의 실태와 학대피해아동보호법제에 관한 연구, 서울:한국형사정책연구원, 2015. 

  15. 김미숙, "아동 학대 예방을 위한 대응방안에 관한 연구 - 가정 내 정서 학대를 중심으로 -," 한국범죄정보연구, 제2권, 제2호, pp.1-24,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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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변은실, 이주영, "정서적 학대가 아동의 외현적 및 관계적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성별에 따른 거부민감성의 매개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제28권, 제4호, pp.1125-1149,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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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3. 백경숙, "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양육태도와 결혼만족도가 아동학대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족복지학, 제16권, 제2호, pp.181-198,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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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9. 정은균, "부와 모의 양육태도와 청소년의 5요인 성격간의 관계," 청소년학연구, 제14권, 제3호, pp.79-110,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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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2. G. D. Eslick, N. A. Koloski, and N. J. Talley, "Sexual, physical, verbal/emotional abuse and unexplained chest pain," Child abuse & neglect, vol.35, No.8, pp.601-605,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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