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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D 데이터를 활용한 녹색교통지역 및 서울시 자동차 운행제한 확대 연구
A Study on the Expansion of Low Emission Zone in Green Transport Zone and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Using Origin-Destination Traffic Volume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9 no.3, 2020년, pp.90 - 99  

정재은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손의영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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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적으로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대기오염물질 배출이 많은 차량의 진입을 제한하는 "공해차량 운행제한지역(LEZ : Low Emission Zone)" 제도 시행이 확산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2012년부터 서울시 전 지역과 일부 수도권 지역을 대상으로 노후경유차 운행제한을 시행하고 있으며, 특히 2019년 12월부터는 서울 도심인 한양도성 녹색교통지역에 진입하는 자동차 배출가스 5등급 차량의 운행을 제한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녹색교통지역 자동차 운행제한 운영현황을 살펴보고, 기·종점통행량(O/D) 자료와 지역별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별 자료를 활용하여 추후 운행제한 대상차량 확대시 등급별 교통량을 추정해 보고자 한다. 또한 서울시 25개 자치구에 진입하는 배출가스 등급별 교통량을 추정하여, 추후 자동차 운행제한 대상지역 추가 확대시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대상지역(안)을 제안해 보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Low Emission Zone" (LEZ) system restricts entry of vehicles with high air pollutants into city centers. Implementation of the system improves air environment around the world. Since 2012, operating restrictions have been applied to all of Seoul's metropolitan areas and some other metropolitan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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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차량의 교통량을 추정해 보고자 한다. 또한 서울시 25개 자치구를 목적지로 하는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별 교통량을 추정하여, 추후 한양도성 녹색교통지역 외 타 지역으로 자동차 운행제한 대상지역 확대시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대상지역(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녹색교통지역에 진입하는 차량의 지역별 교통량 특성을 파악하고, 운행제한 단속대상인 배출가스 5등급 차량 외에 추후 녹색교통지역 운행제한 대상차량으로 포함될 가능성이 큰 배출가스 4등급2) 차량의 교통량을 추정해 보고자 한다. 또한 서울시 25개 자치구를 목적지로 하는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별 교통량을 추정하여, 추후 한양도성 녹색교통지역 외 타 지역으로 자동차 운행제한 대상지역 확대시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대상지역(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 이에 추후 5등급 차량뿐만이 아니라 4등급 차량까지도 운행제한 대상에 포함할 경우에는, 일부 대상지역이 달라질 수도 있음에 따라 이와 같은 결과를 고려하여 대상지역(안)을 선정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 각 구별로 등급별 진입 교통량을 추정하여, 추후 운행제한 대상지역 확대시 영향도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을 도출하였다. 그 결과 운행제한 대상차량의 기준 설정에 따라 시행효과가 극대화되는 대상지역이 상이할 것으로 예측되었는데, 이는 추후 운행제한 대상지역 확대시 고려해야할 가장 주요한 변수임을 시사하고 있다.
  • 이에 각 지자체별로 시행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주요 도심지역을 대상으로 운행제한을 우선 추진하고, 대상지역을 점차적으로 확대하는 것이 정책 실행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상지역(안)을 미리 한정하여 정책 시행효과를 예측한 기존 연구와는 달리, 지역별 통행량 분석을 통해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대상지역(안)을 제안해 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를 중심으로 수도권 여객 기·종점통행량(O/D) 자료와 지역별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별 등록대수 통계자료를 분석하여 녹색교통지역의 등급별 진입 교통량 특성을 살펴보고, 이에 더하여 추후 수도권 전역의 운행제한 확대에 앞서 서울시 내의 자동차 운행제한 대상지역 추가 확대시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대상지역(안)을 제안해 보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를 중심으로 수도권 여객 기·종점통행량(O/D) 자료와 지역별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별 등록대수 통계자료를 분석하여, 추후 수도권 전역의 운행제한 확대에 앞서 서울시 내의 자동차 운행제한 대상지역 추가 확대시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대상지역(안)을 제안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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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해차량 운행제한지역(LEZ : Low Emission Zone)” 제도란? 전 세계적으로 대기오염 증가에 따른 문제를 개선하고자 대기오염물질 배출이 많은 차량을 대상으로 도심 내 특정지역에 대한 진입을 제한하는 “공해차량 운행제한지역(LEZ : Low Emission Zone)” 제도가 확산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2012년부터 서울시 일부 지역을 시작으로 2005년 이전에 제작된 총중량 2.
녹색교통지역 자동차 운행제한에 의한 과태료 부과사항은? 이전의 차종이 이에 해당한다. 녹색교통지역 자동차 운행제한은 매일 오전 6시부터 21시까지, 저공해 조치를 하지 않은 전국의 모든 5등급 차량이 진입할 경우 10만 원(’20.2.12.까지는 25만원)을 부과되고 있다. 단속은 녹색교통지역 모든 진출입로(45개소)에 설치된 카메라를 통해 자동으로 이뤄지고 있으며, ’19.
유럽 선진국의 친환경 교통정책은? 세계 주요도시는 기후변화, 에너지 위기에 대한 우려와 이에 대한 대응방안 마련을 위하여 친환경 교통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특히 유럽 선진국에서는 도심지역의 대기오염물질 배출 증가를 억제하고 이와 더불어 도심 교통량 집중을 억제하기 위해 친환경적인 교통수요관리 정책의 일환으로, 대기오염이 심각한 지역에서 차량의 운행을 제한하는 LEZ(Low Emission Zone, 공해차량 운행제한지역)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전 세계 최초로 1996년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Environmental Zone’을 운영하였고, 이를 시작으로 2017년 현재 유럽에서만 264개 도시에서 LEZ 제도를 시행중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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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Berlin. de, https://www.berlin.de/en/tourism/travel-information/1760452-2862820-environmental-zone.en.html, 2020.3.19. 

  2. Choi K. J.(2009), "An Evaluation and Management Strategy of Environmental Zone for Improving Air Quality in the Seoul Metropolitan A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9, no. 7D, pp.693-702. 

  3. Green-Zones.eu, https://www.green-zones.eu/en/environmental-zones/sweden/stockholm.html, 2020.3.19. 

  4. Hahn J. S.(2018), "Particulate matter control in transportation sector of local governments based on Seoul city green rating system," KEI, pp.31-32. 

  5. Kang K. K.(2015),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the Low Emission Zone System," KEI, pp.37-79. 

  6. Kim D. Y.(2008), Environmental Zone in Seoul Metropolitan Zone, GRI. 

  7. Kim J. W.(2018), "Study on Low Emission Zone System of Improving Effectiveness," GRI REVIEW, vol. 20, no. 3. 

  8. Ministry of Environment press release(2019), Completed classification of automobile emissions. 

  9.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2019), Restrictions on the operation of grade 5 vehicles entering the Green Transport Zone from Dec. 1. 

  10.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2020),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Two Months to implement LEZ in Green Transport Zone. 

  11. Transport for London, https://tfl.gov.uk/modes/driving/low-emission-zone, 2020.3.19. 

  12. Urban Access Regulations in Europe, https://urbanaccessregulations.eu/, 202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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