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일개 의과대학 교육프로그램 평가체제에 대한 연구
Educational Program Evaluation System in a Medical School 원문보기

의학교육논단 =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v.22 no.2, 2020년, pp.131 - 142  

윤소정 (부산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학교실) ,  이상엽 (부산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학교실) ,  임선주 (부산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ystematic educational program evaluation system for 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 in undergraduate medical education is essential. Monitoring and evaluation (M&E) are two distinct but complementary processes referred to in an evaluation system that emphasizes formative purpose. Monitoring involv...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우리 대학의 평가목적을 총괄-형성평가와 Chelimsky와 Shadish [8]의 관점을 연결하여 Table 1에 제시하였다. 우리 대학은 평가인증의 외부요인이 동기가 되어 정보 공유와 개선 목적에 집중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평가는 무엇인가? 교육평가(educational evaluation)는 프로그램의 장점, 가치, 중요성을 체계적으로 결정하는 일이다[1]. 평가의 접근법에 따라 ‘장점, 가치, 중요성’의 해석에서 차이가 있으며, 평가는 목표 달성 정도를 판단하는 일, 효과와 영향을 사정하는 일,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는 일, 프로그램에 관하여 기술하고 판단하는일 등을 복합적으로 지니고 있는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활동이라 정의할 수 있다[2].
의과대학 단위에서 교육평가 고려사항을 공유하는 것이 의미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지속적 발전을 위해 대학은 교육평가를 통해 개선해 나가는 체제를 갖추고 있어야 하지만, 평가에 대한 전문성과 경험의 부족으로 체제 수립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한국의학교육평가원에서 발표한 새로운 평가인증기준(Accreditation Standards of Korean Institute of Medical Education and Evaluation 2019, ASK 2019)은 대학이 교육평가체제를 수립해야 하는 책무성을 더욱 강조하고 있다[6]. 따라서 의과대학 단위에서 교육평가를 시행하는 동안 고려했던 사항에 대해 공유하는 것은 의미가 있다고 판단된다.
모니터링 평가의 특성은 무엇인가? 모니터링(monitoring)은 프로그램의 질 관리를 목적으로 삼은, 형성적 기능을 강조한 평가모형 중의 하나이다. 모니터링 평가는한 시점에서 일괄적으로 시행되는 평가와는 달리 지속적인 자료수집 과정을 통해 평가가 연속적으로 일어난다는 특성이 있다. 정보를 수집하고 해석하여 가치를 부여하는 것이 평가활동이라고 한다면, 모니터링은 전문성을 확보하지 못한 상태에서도 실행이 가능하며, 폭넓은 자료에 의해 종합적으로 판단하므로 유용하고 실용적인 장점을 지닌다[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Scriven M. Evaluation thesaurus. 4th ed. Newbury Park (CA): Sage; 1991. 53 p. 

  2. Goldie J. AMEE education guide no. 29: evaluating educational programmes. Med Teach. 2006;28(3):210-24. 

  3. Bae HS. Theory-driven educational program evaluation. Seoul: Wonmisa; 2008. 

  4. Rossi PH, Lipsey MW, Freeman HE. Evaluation: a systemic approach. 7th ed. Thousand Oaks (CA): Sage; 2004. 171 p. 

  5. Chen HT. Monitoring the progress of a program. In: Chen HT, editor. Practical program evaluation: assessing and improving planning, implementation and effectiveness. Thousand Oaks (CA): Sage; 2005. p. 181-8. 

  6. Korean Institute of Medical Education and Evaluation. Accreditation Standards of Korean Institute of Medical Education and Evaluation 2019 [Internet]. Seoul: Korean Institute of Medical Education and Evaluation; 2020 [cited 2020 Apr 25]. Available from: https://kimee.or.kr/board/data/?uid1318&moddocument&pageid1. 

  7. Scriven M. Evaluation thesaurus. Newbury Park (CA): Sage; 1991. p. 228. 

  8. Chelimsky E, Shadish WR. Evaluation for the 21st century: a handbook. Thousand Oaks (CA): Sage; 1997. 

  9. Kirkpatrick D. Revisiting Kirkpatrick's four-level model. Train Dev. 1996;50(1):54-7. 

  10. Frechtling J. Logic modeling methods in program evaluation. San Francisco (CA): John Wiley & Sons; 2007. 

  11. Stufflebeam D, Shinkfield A. Evaluation theory, models, & applications. San Francisco (CA): Jossey Bass/John Wiley & Sons; 2007. 

  12. Frye AW, Hemmer PA. Program evaluation models and related theories: AMEE guide no. 67. Med Teach. 2012;34(5):e288-99. 

  13. Stake RE. Evaluating educational programmes: the need and the response. Paris: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1976. 

  14. Development Assistance Committee Network on Development Evaluation. Evaluation criteria [Internet]. Paris: Development Assistance Committee Network on Development Evaluation,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1991 [cited 2020 Apr 25]. Available from: https://www.oecd.org/dac/evaluation/daccriteriaforevaluatingdevelopmentassistance.htm. 

  15. Cook DA. Twelve tips for evaluating educational programs. Med Teach. 2010;32(4):296-30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