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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조 방법에 따른 복합재 파티션 패널의 구조 해석
Structural Analysis of Composite Partition Panel according to Weaving Methods 원문보기

Composites research = 복합재료, v.33 no.3, 2020년, pp.140 - 146  

강지헌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  김건우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  장진석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  이재진 (Gyeong Buk Hybrid Technology Institute) ,  문지훈 (Gyeong Buk Hybrid Technology Institute) ,  강다경 (Gyeong Buk Hybrid Technology Institute) ,  안민수 (Shinyoung Inc.) ,  이재욱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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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차량에 사용되는 파티션 패널을 기존의 알루미늄 소재에서 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s(CFRP)로 소재를 변경하여 경량화 가능성을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복합재 제작에는 3가지 방법의 직조 방법(평직, 능직, 주자직)이 사용되었고, 복합재 시편을 제작하고 시험을 수행하여 물성을 도출하였다. 이를 통해 비틀림 조건에 대한 복합재 파티션 패널 해석 모델을 구성하고, Tsai-Hill 파손 기준에 따라 구조적 안정성과 시스템 강성을 평가하였다. 섬유 배향 각도와 적층 순서에 대한 설계변수를 통해, 진화론적 알고리즘을 수행하였고, 그 결과로 최적의 복합재 파티션 패널을 설계하였다. 또한, 강도 및 비강성에 대한 구조해석 결과를 기존의 알루미늄 파티션 패널과 복합재 파티션 패널를 비교하여, 경량화 가능성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examine the possibility of weight reduction by changing the partition panel of vehicle from an existing aluminum material to 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s. Three weaving methods (plain, twill and satin) were used in the manufacture of composite materials, and they ...

주제어

표/그림 (1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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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파티션 패널에 대해 탄소강화섬유플라스틱의 직조방법을 Fig. 2와 같은 평직(plain weave), 능직(twill weave), 주자직(satin weave)의 3가지로 달리하여 강성 및 강도 해석을 수행하고, 섬유 적층 배향 각도에 대한 최적 설계를 수행하여 기존 소재를 대체할 수 있는 복합재 파티션 패널에 대한 설계안을 도출하고 평가하고자 한다.
  • 1과 같은 자동차의 파티션 패널(partition panel)은 차량의 실내와 실외를 구분하는 역할을 하는 자동차 부품으로, 자동차의 차체 부품 중 상대적으로 큰 면적을 형성하고 있어 복합재 적용을 통한 경량화가 가능하다고 판단되는 부품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은 파티션 패널에 대해 구조해석을 수행하여, 직조 방법 변화에 따른 복합재 파티션 패널의 성능 예측을 수행하고 기존 소재와의 비교를 통한 경량화 가능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의 복합재 파티션 패널의 최적화 문제에서의 목적함수는 비틀림 하중조건에서의 시스템 강성이 최대가 되는 기준인 최대 반력으로 설정하였다. 또한 제약조건은 TsaiHill 기준 파손이 발생하는 값인 1이 초과되지 않도록 설정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알루미늄 파티션 패널을 CFRP 복합재 파티션 패널로 대체하여 차체의 경량화 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해 평직(plain weave), 능직(twill weave), 주자직 (satic weave)의 직조방법에 따른 CFRP 물성을 평가하고 복합재의 섬유 배향 각도 및 적층 순서에 따른 최적 설계를 수행하였다. 또한 최적 설계 변수를 복합재 파티션 해석 모델에 적용하여 강도 및 강성을 분석하고, 기존 알루미늄 파티션의 구조해석 결과와 비교, 분석하였다.
  • 5와 같이 파티션 패널이 차체와 고정되는 점 중 위아래 중심부를 고정(fixed) 조건으로 두고, 비틀림을 구현하기 위해 끝단 4점을 4 mm씩 강제 변위를 부여 하였다. 해당 기준은 알루미늄 소재에 대한 항복이 발생하는 조건으로, 경량화 가능성과 높은 강성, 강도 성능을 확인하기 위해 선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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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Lee, J.J., Yeom, C.H., and Lee, I., "Post-buckling Behavior and Vibration Characteristics of Patched Reinforced Spherical Composite Panels," Composites Research, Vol. 14, Iss. 4, 2001, pp. 27-34. 

  2. Yun, J.H., Choi, J.H., and Kweon, J.H., "Fabrication and Evaluation of Composite Panel with L-shaped Stiffeners," Composites Research, Vol. 26, Iss. 2, 2013, pp. 99-104. 

  3. Roy, R., Park, Y.B., Kweon, J.H., and Choi, J.H., "Experimental Testing of Curved Aluminum Honeycomb/CFRP Sandwich Panels," Composites Research, Vol. 26, Iss. 2, 2013, pp. 85-90. 

  4. Lee, W.H., Um, M.K., Byun, J.H., and Cao, J., "Characterization of In-plane Shear Behaviors of Woven Fabrics by Bias-extension and Trellis-frame Tests," Composites Research, Vol. 23, Iss. 5, 2010, pp. 8-14. 

  5. Hwang, Y.T., Lim, J.Y., Nam, B.G., and Kim, H.S., "Analytical Prediction and Validation of Elastic Behavior of Carbon-Fiber- Reinforced Woven Composites," Composites Research, Vol. 31, Iss. 5, 2018, pp. 276-281. 

  6. Lee, J.J., Mun, J.H., Yoon, W.H., Kang, D.K., Ahn, M.S., Roh, H.J., Kang, J.H., and Lee, J.W., "Study on Structural Reliability Assessment of a Partition Panel Made of a CFRP(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18, No. 10, 2019, pp. 68-74. 

  7. Bloom, L.D., On the Relationship between Layup Time, Material Properties and Mould Geometry in the Manufacture of Composite Components, Ph.D Thesis, Bristol University, UK, 2015. 

  8. Hill, R., "A Theory of the Yielding and Plastic Flow of Anisotropic Metals," Proceeding of the Royal Society, Series A, Vol. 193, 1948. 

  9. Park, J.G., Cha, G.S., Lee, H.J., and Kim, Y.S., "Design of a Wind Turbine Generator with Low Cogging Torque by Using Evolution Strategy,"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Iss. 11, 2016, pp. 755-7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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