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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성능 차량용 SoC 설계 합성 시스템
A SoC Design Synthesis System for High Performance Vehicles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20 no.3, 2020년, pp.181 - 187  

장정욱 (세명대학교 일반대학원 (전산정보학 전공)) ,  인치호 (세명대학교 컴퓨터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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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고성능 차량용 SoC 설계자동화를 위한 상위수준 합성과정에서의 레지스터 할당 알고리즘과 자원 할당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상위수준 합성에서 가장 중요한 연산자의 특성과 데이터패스의 구조를 분석하고, 멀티사이클 연산의 스케줄링 시 가상연산자 개념을 도입함으로써, 멀티사이클 연산을 구현하는 연산자의 유형에 관계없이 공통으로 적용시킬 수 있는 자원할당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증명하였다. 연산자 간을 연결하는 신호선이 반복적으로 이용되어 연결 신호선수가 최소가 될 수 있도록 기능연산자를 할당하고, 레지스터 할당 시 연결구조에 따라 가중치를 갖는 구간 그래프를 구성한다. 최소의 클러스터 분할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생성된 최대 크기의 클러스터들에 연결구조가 고려된 레지스터를 할당한다. 연결구조에 대한 멀티플렉서의 중복 입력을 제거하고 연산자에 연결된 멀티플렉서 간의 입력을 교환하는 입력 정렬 과정으로 연결구조를 최소화한다. 기술된 알고리즘의 스케줄링 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표준벤치마크 모델인 5차 디지털 웨이브필터에 대한 스케줄링을 실행하여 제안한 알고리즘의 효용성을 입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d a register allocation algorithm and resource allocation algorithm in the high level synthesis process for the SoC design synthesis system of high performance vehicles We have analyzed to the operator characteristics and structure of datapath in the most important high-leve...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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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전력최적화를 위한 할당 방법은 현재까지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있다. 기존의 연구는 공유를 통해 기능 장치나 레지스터의 입력 변수들을 조절하여 시스템 내에 발생하는 스위칭 동작을 줄이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고려하여, 상위수준 합성과정에서 레지스터 할당과정과 자원할당과 정을 나누어 수행하여, 여기서 발생하는 전력 소모를 최소화하는 고성능 차량용 SoC 설계를 위한 상위수준 합성 시스템을 설계 및 개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고성능 차량용 SoC 설계자동화를 위한 상위수준 합성과정에서의 레지스터 할당 알고리즘과 자원할당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상위수준 합성에서 가장 중요한 연산자의 특성과 데이터패스의 구조를 분석하고, 멀티사이클 연산의 스케줄링 시 가상연산자 개념을 도입함으로써, 멀티사이클 연산을 구현하는 연산자의 유형과 관계없이 공통으로 적용할 수 있는 자원할당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증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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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성능 차량용 SoC 사용이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고성능 차량용 SoC 사용이 증가하는 이유는 반도체기술의 발달과 부품 가격 감소의 영향이 가장 크며 자동차 업체 간 기술 선점에 따른 우위 확보를 위해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자동차 차량용 반도체 분야는 향후 환경친화적 자동차가 활발히 실용화가 되면 해외업체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는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많은 분야이기 때문에 개발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고,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우리나라는 차량용 SoC의 점유율이 거의 전무한 상황이므로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고성능 차량용 SoC설계를 위한 상위수준 합성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고성능 차량용 SoC 설계를 위한 상위수준 합성은 알고리즘과 구조적 수준을 고려하여 회로의 동작적 기술로부터 RTL로의 합성을 의미한다. 고성능 차량용 SoC 회로 구현은 여러 설계 수준의 범위를 포함해야 하며 회로설계 시 초기 단계의 결정은 다음 단계의 큰 영향을 미치므로 상위수준에서의 조기 최적화는 매우 중요하다.
차량용 반도체기술에 관하여 우리나라 상황은 어떠한가? 최근에 첨단 안전장치와 편의장치 등이 자동차에 이용됨에 따라 다양한 전자장치를 제어하기 위한 차량용 반도체기술이 미래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요소가 되는 추세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대부분의 차량용 SoC(System on Chip)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지만, 메모리 반도체와 자동차산업에서 강력한 기반을 갖추고 있어 우리에게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새로운 기회가 되고 있다. 자동차는 안전성 향상과 연비 개선을 주목적으로 하여 25,000여 개의 전자부품이 장착되어 있고, 메커트로닉스결정체로 자리 잡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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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B-J. Kang, J-W. Kim, "Decision Support System of Obstacle Avoidance for Mobile Vehicle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JKAIS), Vol.19, No.6, pp. 639-645, 2018.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8.19.6.6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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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Gebotys, Catherine H., and Mohamed I. Elmasry. "Optimal VLSI architectural synthesis: area, performance and testability." Vol. 158. Springer Science & Business Media, 2012. DOI: http://dx.doi.org/10.1007/978-1-4615-40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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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C.Tseng, D.P.Siewiorek, "Automated Synthesis of Datapath in Digital System", IEEE Tr.CAD, Vol.CAD-5, pp.379-385, July. 1986. DOI: http://doi.org/10.1109/TCAD.1986.1270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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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Jothi Komal, Akkary Haitham, "Tuning the continual flow pipeline architecture." In: Proceedings of the 27th international ACM conference o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upercomputing. ACM, pp.243-252. 2013. DOI: http://doi.org/10.1145/2464996.2465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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