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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침목플로팅궤도(STEDEF) 침목방진패드 교체에 따른 동적 거동
Dynamic Behavior of Sleeper Floating Track System(STEDEF) on Urban Rapid Transit According to Replacement of Resilience Pad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3, 2020년, pp.335 - 340  

최정열 (동양대학교 철도건설안전공학과) ,  봉재근 (서울교통공사 궤도2사업소) ,  이정숙 (서울교통사 토목처) ,  한재민 (동양대학교 철도건설안전공학과) ,  정지승 (동양대학교 철도건설안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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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도시철도 침목플로팅궤도인 STEDEF궤도구조에 사용되는 침목방진패드의 교체 필요성 및 궤도전반의 거동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적으로 분석하고자 침목방진패드 교체 전, 후의 궤도 동적거동을 현장측정을 통해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노후된 침목방진패드를 신품으로 교체하는 것만으로도 궤도지지강성의 균일성을 확보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침목방진패드 교체를 통해 당초 설계 시 고려했던 궤도지지강성의 수준을 회복할 수 있음을 실험적으로 입증하였다. 침목방진패드 교체 이후 측정 궤도충격계수가 대부분 설계기준 이하로 크게 저감되는 것으로 나타나 침목방진패드의 교체를 통해 궤도지지강성을 설계 당시의 수준으로 회복함으로써 동적 윤중 증폭을 감소시킴으로서 궤도에 작용하는 충격을 저감시킬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시기적절한 침목방진패드의 교체를 통해 궤도지지강성을 설계 시 고려했던 수준으로 회복시키고 궤도충격수준을 저감시킬 수 있으며 이는 궤도재료 전반의 내구성 확보 및 사용수명을 향상을 위해 중요한 요인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the dynamic behavior of STEDEF track that of the sleeper floating track on urban rapid transit according to replacing the resilience pads and analyze the necessity of replacing the resilience pads experimentally. It was analyzed that the uniformity of the tra...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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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도시철도 침목플로팅궤도(sleeper floating track)인 STEDEF궤도구조에 사용되는 침목방진패드(resilience pad)의 교체 필요성 및 궤도전반의 거동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약 5억톤(서울교통공사 선로정비규정 제18조) 이상 사용중인 운행선 궤도를 대상으로 침목방진패드 교체 여부에 따른 궤도의 동적응답을 측정하고 침목방진패드 교체에 따른 동적거동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도시철도 침목플로팅궤도인 STEDEF궤도 구조에 사용되는 침목방진패드의 교체 필요성 및 궤도 전반의 거동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적으로 분석하고자침목방진패드 교체 전, 후의 궤도 동적거동을 비교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운행선 STEDEF 궤도구조를 대상으로 침목방진패드 교체에 따른 궤도부담력을 측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공용중 궤도충격계수 및 궤도지지강성을 산출하고자 현장측정을 수행하였다.
  • 측정 궤도지지강성을 바탕으로 침목저부에 설치된 침목방진패드의 스프링강성을 산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침목방진패드 스프링강성 변화에 따른 궤도충격계수의 변화를 실험적으로 입증하고자 하였다. 침목방진패드 교체 전, 후의 동적 거동 분석을 위해 윤중, 횡압, 변위 및 응력을 측정하였고 측정구간의 제원과 센서설치 전경은 각각 표 1 및 그림 1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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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침목방진패드는 어디에 사용되는가? 본 연구는 도시철도 침목플로팅궤도인 STEDEF궤도구조에 사용되는 침목방진패드의 교체 필요성 및 궤도전반의 거동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적으로 분석하고자 침목방진패드 교체 전, 후의 궤도 동적거동을 현장측정을 통해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노후된 침목방진패드를 신품으로 교체하는 것만으로도 궤도지지강성의 균일성을 확보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침목방진패드의 교체 필요성 및 궤도전반의 거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무엇을 하였는가? 본 연구는 도시철도 침목플로팅궤도인 STEDEF궤도구조에 사용되는 침목방진패드의 교체 필요성 및 궤도전반의 거동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적으로 분석하고자 침목방진패드 교체 전, 후의 궤도 동적거동을 현장측정을 통해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노후된 침목방진패드를 신품으로 교체하는 것만으로도 궤도지지강성의 균일성을 확보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침목방진패드 교체 전, 후의 궤도 동적거동을 현장측정을 통해 비교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도시철도 침목플로팅궤도인 STEDEF궤도구조에 사용되는 침목방진패드의 교체 필요성 및 궤도전반의 거동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적으로 분석하고자 침목방진패드 교체 전, 후의 궤도 동적거동을 현장측정을 통해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노후된 침목방진패드를 신품으로 교체하는 것만으로도 궤도지지강성의 균일성을 확보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침목방진패드 교체를 통해 당초 설계 시 고려했던 궤도지지강성의 수준을 회복할 수 있음을 실험적으로 입증하였다. 침목방진패드 교체 이후 측정 궤도충격계수가 대부분 설계기준 이하로 크게 저감되는 것으로 나타나 침목방진패드의 교체를 통해 궤도지지강성을 설계 당시의 수준으로 회복함으로써 동적 윤중 증폭을 감소시킴으로서 궤도에 작용하는 충격을 저감시킬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시기적절한 침목방진패드의 교체를 통해 궤도지지강성을 설계 시 고려했던 수준으로 회복시키고 궤도충격수준을 저감시킬 수 있으며 이는 궤도재료 전반의 내구성 확보 및 사용수명을 향상을 위해 중요한 요인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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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J.Y. Choi, H.S. Kim, K.S. Han, C.J. Jang, J.S. Chung "Damage Evaluation of Track Components for Sleeper Floating Track System in Urban Transit",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JCCT), Vol. 5, No. 4, pp.387-394, 2019 

  2. D.W. Lee, Y.G. Park, J.Y. Choi,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track support stiffness on the various track type in urban transi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4, No. 3, pp. 262-270, 2011 

  3. S.Y. Lee, I.C. Jeong, J.Y. Choi, Y.G. Park "Experimental Study on the Evaluation of Behavior for Floating Track System Using a Resilient Rubber Ma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17, No. 4, pp.281-288, 2014 

  4. J.Y. Choi, Y.G. Park, S.M. Lee, "The Evaluation of Track Impact Factor on the Various Track Type in Urban Transi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14, No. 3, pp. 248-255, 2011 

  5. J.Y. Choi, K.D. Kang, Y.G. Park "Evaluation of Impact Factor on Ballast Track in Subway using Field Tes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9, No. 6, pp.784-791,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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