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약학대학 실기시험 문항개발에 대한 제언
Proposal of Pharmacy School 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 (OSCE) Contents and Test Methods 원문보기

한국임상약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linical pharmacy, v.30 no.2, 2020년, pp.127 - 133  

이영숙 (계명대학교 약학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mpetencies of entry-level pharmacists are evaluated by multiple-choice questions (MCQ) examination and 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 (OSCE). OSCE helps to evaluate student's communication skills and attitudes, which are difficult to evaluate by the MCQ exam. In Korea, pharmacy OSCE i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환자의 눈높이에 맞는 어휘와 문장을 사용할 수 있는지, 환자에게 전달된 내용을 환자가잘 이해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지 등 환자와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지를 평가한다. 또한 환자와의 관계형성을 잘 하는지를 평가한다. 이 시험은 효과적으로 실시되기 위하여 표준환자를 이용한 대화형 시험으로 실시되어야 한다.
  • 본 연구는 약학대학의 학습평가 목적으로 임상 실기시험을도입하기 위한 실기시험의 내용과 방식에 대하여 제안하였다.캐나다와 영국의 실기시험 모델을 참고하여, 대화형 실기시험을 많이 포함할 것을 제안하였다.
  • 우리 실정에 맞는 실기시험의 내용과 방식에 대한 제안을위하여 외국의 약사 실기시험의 내용과 방법을 조사하였다.약사 실기시험이 실시되고 있는 국가로서 캐나다, 일본, 영국,미국의 사례를 조사하였고, 현재 실시되고 있는 실기시험 문항의 내용과 실기시험을 보는 방식(interactive 또는 noninteractive)에 대해서 검토한 뒤 실기시험의 내용(시험영역)에대하여 각각 적절한 시험방식과 문항의 사례를 제안하고자한다.
  • 약사 실기시험이 아직까지 도입되지 않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실기시험에 어떤 내용을 볼 것인가, 어떠한 방식으로 실기시험을 볼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서 구체적인 연구가 많이 부족한 점을 우선 들 수 있다. 이 연구를 통해서 약학대학에서 실시할 임상 실기시험의 내용과 방식에 대하여 제안하고자한다.
  • 따라서 이 시험은 표준환자와의 대화형 시험으로 실시되어야 한다. 이 영역에서 표준환자를 대하는 태도와 책임감, 환자와의 관계 형성등 약사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 소양에 대해서 평가한다.
  • “처방전 접수와 검토” 영역에서는 약국에 처방전을 가지고온 환자로부터 처방전을 받고, 처방전을 검토하는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지를 평가한다. 처방전에 대한 법적 규정이 준수되고 있는지 여부와 처방의 임상적 적절성을 검토할 수 있는지를 평가한다. 처방의 검토를 위하여 환자로부터 필요한 정보를 얻는 과정을 제외한다면 이 시험은 표준환자를 직접 대면하지 않는 독자형 시험으로 실시될 수 있다.
  • 학생은 환자가 알아야 할 주요 핵심사항을 환자에게 효과적으로 제공할수 있어야 하며, 환자를 심각한 위험에 처하게 할 수 있는 잘못된 내용을 전달하지 않아야 한다. 환자의 눈높이에 맞는 어휘와 문장을 사용할 수 있는지, 환자에게 전달된 내용을 환자가잘 이해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지 등 환자와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지를 평가한다. 또한 환자와의 관계형성을 잘 하는지를 평가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약사 면허 획득의 첫번째 관문은 무엇인가? 약사 면허 획득의 첫번째 관문은 법으로 정한 약학교육을이수하는 것이고, 그 다음은 면허시험을 보고, 합격하는 것이다. 시험의 형태는 필기시험이나 실기시험일 수 있다.
약사 실기시험이 아직 도입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기시험을 실시하는 것은 시험의 내용과 시험의 방식, 시험에 소요되는 여러가지 비용과 공간, 시간 등 많은 자원이 필요한 일이며, 또한 원래의 목적을 달성하는 실기시험이 실시되려면 지속적인 문항개발, 표준환자훈련, 평가자 교육 등 여러가지 사항에 대해서 구체적이고, 현실적이며, 효율적인 방법의 개발이 선행되어야 한다. 약사 실기시험이 아직까지 도입되지 않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실기시험에 어떤 내용을 볼 것인가, 어떠한 방식으로 실기시험을 볼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서 구체적인 연구가 많이 부족한 점을 우선 들 수 있다. 이 연구를 통해서 약학대학에서 실시할 임상 실기시험의 내용과 방식에 대하여 제안하고자한다.
대화형 실기시험을 통해 무엇을 평가할 수 있는가? 응시자는 환자의 약물치료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기 위한 정보를 수집하고 해석할 수 있어야 하며, 환자의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한다. 또한 필기시험으로 평가가곤란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과 태도를 평가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Lee BK. A study on validity and implementation of pharmacy performance examination. Korea Health Personnel Licensing Examination Institute. 2015. Available from https://rnd.kuksiwon.or.kr/last/selectFileDown.do?attach_id2016101700001. Accessed June 15, 2020. 

  2. Korea Health Personnel Licensing Examination Institute. Press release. September 20, 2019. Available from www.kuksiwon.or.kr. Accessed June 15, 2020. 

  3. The Pharmacy Examining Board of Canada (PEBC). Pharmacist Qualifying Examination. Available from www.pebc.ca. Accessed May 30, 2020. 

  4. Marankan FS. Canadian Pharmacy Exams: Pharmacist OSCE Workbook, 2nd ed. Phi Publishing. 2018: 9-470. 

  5. Evans BW, Kravitz L, Walker N, Leferi K. Pharmacy OSCEs: A revision guide. Pharmaceutical Press. London. 2013: 23-55, 89-227. 

  6. Haughey S, O'Hare R. Pharmacy OSCEs and competency-based assessments. Elsevier. 2018: 11-102. 

  7. Pharmaceutical Common Achievement Tests Organization. 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 Available from www.phcat.or.jp. Accessed September 29, 2018. 

  8. Chung KH, A study on pharmacist job description. Korea Health Personnel Licensing Examination Institute. Available from https://rnd.kuksiwon.or.kr/last/selectFileDown.do?attach_id2016042700007. Accessed June 15, 2020. 

  9. Han N, Lee JY, Gwak HS, et al. Selection of tasks for assessment of pharmacy clinical performance in Korean pharmacist licensure examination: results of an expert survey. Korean J Clin Pharm 2017;27(3):119-26. 

  10. International Pharmaceutical Federation (FIP). Statements on pharmacy and pharmaceutical sciences education. Available from https://www.fip.org/files/content/priority-areas/workforce/nanjingstatements.pdf. Accessed June 15, 2020. 

  11. International Pharmaceutical Federation (FIP). Transforming pharmacy and pharmaceutical sciences education in the context of workforce development. Available from https://www.fip.org/file/1387. Accessed June 15, 2020. 

  12. Pharmacy Schools Council (PhSC). The future role of the pharmacist. press release. March 26, 2018. Available from www.pharmacyschoolscoucil.ac.uk. Accessed June 15, 2020. 

  13. Sohn DH, A study for pharmacy licensing examination reform. Korea Health Personnel Licensing Examination Institute. Available from https://rnd.kuksiwon.or.kr/last/selectFileDown.do?attach_id2018061500005. Accessed June 15, 2020. 

  14. Korean Institute of Medical Education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accreditation. Available from www.kimee.or.kr. Accessed June 11, 2020. 

  15.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Standards for accreditation of nursing education. Available from http://www.kabone.or.kr/HyAdmin/upload/filelinkFile/%A1%DA%B0%A3%C8%A3%B1%B3%C0%B0%C0%CE%C1%F5%C6%F2%B0%A1%20%B1%E2%C1%D8%C1%FD_%C8%A8%C6%E4%C0%CC%C1%F6%20%B0%D4%BD%C3(2017.3).pdf. Accessed June 15, 2020. 

  16. National Association of Boards of Pharmacy (NABP). Report of the Task Force on the Pharmacist Integrated Communication Skills Examination. Available from https://nabp.pharmacy/wp-content/uploads/2017/08/Report-Task-Force-Pharmacist-Integration-Communication-Skills-Examination-2017.pdf. Accessed June 15, 2020. 

  17. International Pharmaceutical Federation (FIP). Good Pharmacy Practice (GPP) in developing countries: recommendations for stepwise implementation. Available from https://www.fip.org/files/fip/Statements/GPP%20recommendations.pdf. Accessed June 15, 2020. 

  18. Azzopardi LM. Lecture notes in pharmacy practice. London: Pharmaceutical Press. 2010: 34. 

  19. Griffin JP, Sharp JR. Original pack dispensing. Br Med J (Clin Res Ed) 1987;294(6574);724-5. 

  20. National Association of Pharmacy Regulatory Authorities (NAPRA). Professional competencies for Canadian pharmacists at entry to practice. Available from https://napra.ca/sites/default/files/2017-08/Comp_for_Cdn_PHARMACISTS_at_EntrytoPractice_March2014_b.pdf Accessed June 15, 2020. 

  21. General Pharmaceutical Council (GPhC). Future pharmacists: Standards for the initial education and training of pharmacists. Available from https://www.pharmacyregulation.org/sites/default/files/document/future_pharmacists_standards_for_the_initial_education_and_training_of_pharmacists.pdf. Accessed June 15, 2020. 

  22. General Pharmaceutical Council (GPhC). Standards for pharmacy professionals. Available from https://www.pharmacyregulation.org/sites/default/files/standards_for_pharmacy_professionals_may_2017_0.pdf. Accessed June 15, 2020. 

  23. Accreditation Council for Pharmacy Education (ACPE). Accreditation standards and key elements for the professional program in pharmacy leading to the doctor of pharmacy degree ("Standards 2016"). Available from https://www.acpe-accredit.org/pdf/Standards2016FINAL.pdf. Accessed June 15, 2020.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