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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전기전자학회논문지 = Journal of IKEEE, v.24 no.2, 2020년, pp.378 - 384
황종규 (New Transportation Innovation Research Center,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김경희 (New Transportation Innovation Research Center,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안태기 (New Transportation Innovation Research Center,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The location information of the people or mover is essential for supporting various smart mobility services in railway stations which are mostly underground. For this purpose, a smart braille block is proposed to identify the location of the mover of the people. In this paper, the frequency charact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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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약자들이 겪는 어려움은? | 국내의 철도역사는 대부분 지화역사화나 복합환승센터로 구축되고 있어 현재 역사 내에 설치된 이정표만으로는 역사 내에서 원하는 목적지나 방향을 찾는 데 어려움이 있다. 특히 교통약자들은 일반인보다 더욱 현재의 이정표 등 안내시설만으로는 철도역사 내에서 원하는 방향이나 시설, 목적지등을 찾는데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 |
RFID와 BLE 센서 특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 또한, BLE 의 임피던스 변화가 RFID 대역을 벗어날 정도의 변화량으로 인해 방사성능 자체가 10dB 이상의 성능 감소가 확인되었으므로 이는 결국 이격거리에 의한 RF 성능변화보다는 먼저 소재 변화에 따른 RF 성능변화가 크게 나타남을 알 수 있다. 이처럼 스마트 점자블럭을 위해서는 두 센서 간 이격거리도 RF 특성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지만, 이보다도 상부-하부 재질이 더욱 큰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으며, 이는 상부-하부의 소재 변화에 따른 상용 제품의 사전 분석은 필요하며 소재 변화에 따른 RF의 손실을 고려한 시스템 신호 세기도 반드시 사전 검토가 되어야 함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두 센서 사이의 이격거리가 0.5λ가 아닌 0.29 λ인 10mm 이격거리로 조정할 경우 주파수 특성 분석 결과 실제 철도역사에 적용하는데 문제가 없을 정도의 결과가 도출되었다. | |
교통약자들의 철도역사 이용만족도가 낮은 이유는? | 교통약자들은 인지판단 능력이나 시각장애 등 신체조건 등의 요인으로 현재의 역사 안내시설만으로는 역사이용에 어려움이 크다. 더군다나 역사 대부분은 계단, 엘리베이터, 에스컬레터 등 층간 이동 경로를 포함하고 있어 교통약자들의 철도역사 이용만족도가 일반인보다 매우 낮게 나오고 있으며[2], 화재 등 비상상황발생 시 ICT 기술 기반의 다양한 형태의 비상 대피 안내정보 정보를 인지하여 안전히 대피 또는 탈출하기에는 일반인과 비교 시 많은 어려움이 있어 교통약자들은 복잡해지고 있는 철도역사 이용에 두려움을 가지고 있어 역사이용 자체를 꺼리고 있다[2]-[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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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nteanu, I., & Hanninen, I., "Recent advances in CST STUDIO SUITE for antenna simulation," 6th European Conference on Antennas and Propagation (EUCAP), pp.1301-1305, 2013.
Finkenzeller, K., "RFID handbook: fundamentals and applications in contactless smart cards,"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and near-field communication, John Wiley & Sons,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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