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의 독서문화진흥사업 평가와 스마트 시대 발전방향에 대한 연구
A Study on Evaluation of the Reading Culture Promotion Project and Develpment Direction of Smart Era at the National Library for Children and Young Adults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31 no.2, 2020년, pp.203 - 221  

강지혜 (동덕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차성종 (숭의여자대학교 문헌정보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4차 산업 혁명시대로의 진입에 따른 교육환경 변화와 독서문화 진흥의 직접적 수혜자인 어린이청소년의 독서문화프로그램 요구변화를 면밀히 분석하고,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에서 추진했던 어린이청소년 대상 독서문화진흥사업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시대의 요구에 맞는 독서문화진흥사업을 제안하였다. 다양한 국내외 독서문화진흥사업의 사례를 조사하여 그 경향을 파악하고, 사업참여 경험이 있는 공공도서관과 학교도서관 전문가를 초빙하여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를 실시하였으며, PDCA 방법(Plan, Do, Check, Act)에 의거 각 독서문화프로그램 사업에 대한 개별 사업 평가를 수행하였다. 사례조사와 전문가 평가를 통해 도출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향후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에서 지향해야 할 독서문화진흥사업의 발전방안 및 새로운 사업의 추진전략을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를 취합하여 '인터랙티브 전자책 만들기 플랫폼 제작/보급 사업', '게임형 독서 프로그램 제작/보급사업', '거꾸로 학습법을 활용한 하브루타 독서문화 보급 사업', '청소년 코딩 브랜딩 "Teen-Start-Up"' 등을 새로운 서비스로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losely analyzed changes in the educational environment and changes in the needs of children's and young people's reading culture programs, which are directly beneficiaries of the promotion of reading culture as they enter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It also comprehensively evaluate...

주제어

표/그림 (5)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독서의 패러다임은 어떻게 변화하였나? ‘독서’의 의미도 방대해지는데, 독서가 기존 에 도서 형태를 읽는 행위에 한정되지 않는다. 방미영과 이건웅(2020) 역시 독서의 패러다임 이 종이책에서 전자책으로 진화하고, 문자는 이 미지와 영상으로 전환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기술이 발전하면서 독서의 패러다임도 기술을 이용하는 방면으로 변화하고 있다.
‘도서관과 함께 책읽기’ 사업의 장점은 무엇인가? ‘도서관과 함께 책읽기’ 사업은 사업의 계획, 운영, 사업성과와 환류에 대한 전문가 평가가 매우 우수한 편으로, 프로그램 운영강사를 지 원하고 사서가 프로그램을 직접 진행한다는 장 점이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소외계층 대상으 로 지원되고 강사와 사서가 함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방식의 장점이 있으나, 예산지원 및 사업 시기에 대한 보완이 요구된다. 운영사례와 활동자료의 보급이나 우수기관에 대한 지속 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플립러닝이란? 다양한 아이디어화(idation) 방법을 바탕으로 프 로토타입을 생성하고 이용자의 피드백을 받아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방법론이다. ∙플립러닝(Flipped Learning): 플립러닝은 학생들이 대면 수업 전에 동영상으로 교육 내용을 미리 학습하고, 교실 수업 환경에서 는 교수자와 사전 강의 내용을 더 깊이 탐 구하거나 실생활에 접목해보는 교육법이 다. 교수자는 플립러닝을 통해 학습자가 내 용을 정확히 이해했는지, 관련 기술을 습득 했는지 평가하고 추가 지원이 필요한 영역 을 파악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Ministry of Education, National Institute for Lifelong Education, National Parent Support Center. 2017. How to raise our children during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Seoul: National Lifelong Education Promotion Agency. 

  2. Ministry of Education. 2015. Introduction to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Curriculum. [online]. [cited 2020.5.20.]. . 

  3. Ministry of Education. 2020. National Informatization Plan for 2020. [online]. [cited 2020.5.20.]. . 

  4. National Library of Korea. 2017. A Study on Establishing a Mid- to Long-term Development Plan of National Library. Seoul: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5. Takenobu, Mickey. 2018. Conditions of ultra-fast growth PDCA. Seoul: Cheonglim Publishing. 

  6. Lee, Seo Hyeon. 2019.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Reading Promotion Programs in the USA." Studies of Korean Publishing Science, 91(1): 95-119. 

  7. Lee, Sungkyu. 2020. What are the keywords in the post Corona period? (Science Times). [online]. [cited 2020.5.20]. . 

  8. Lee, Yeon-Ok and Young-Joo Noh. 2012. "The Effect and Meaning of Reading Program for Alienated Children: Focused on 'The Reading Program with Librar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3(1): 73-98. 

  9. Lim, Yeojoo and Yeon-Kyoung Chung. 2014. "A Study of Identifying Areas to Measure the Effectiveness of Public Library Reading Programs for Children."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8(2): 89-107. 

  10. Chang, Yunkeum, Nahyun Kwon, and Eun Hye Ha. 2011. "Evaluating Core Project Operations of the National Library for Children & Young Adults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8(4): 99-118. 

  11. Cho, Mi-ah. 2010. "A Study on the Effect of Reading Program for Alienation Children: Focused on The Reading with Library Progra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4(2): 199-220. 

  12. Cho, Mi-ah. 2011. "A Study on the Effective Operation of Reading Camp for Children: in the Case of 'the Reading with Library Program' in the National Library for Children and Young Adult."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2(2): 41-62. 

  13. 하은혜, 장윤금, 권나현. 2011. 청소년 독서진흥 프로그램 운영평가: '1318 책벌레들의 도서관 점령기'를 중심으로.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2(2): 181-200. 

  14. Center for the Future Libraries. 2020. Trends. [online]. [cited 2020.5.1]. . 

  15. Chojnacka-Komorowska, A. and S. Kochaniec. 2019. Improving the Quality Control Process Using the PDCA Cycle. Research Papers of the Wroclaw University of Economics, (547): 69-80. doi:10.156ll/pn.2019.4.06 

  16. Merriam, S. B. 1991. Case Study Research in Education: A Qualitative Approach. California, USA: Jossey-Bass. 

  17. Rankin, C. 2018. IFLA Guidelines for Library Services to Children aged 0-18. The IFLA Professional Committee Ed. 2nd ed. Netherlands: IFLA.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