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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출목 초익공 공포의 기원과 변천
The Origins and Changes of One Chulmok-One Ikgong Bracket-Sets in the Joseon Dynasty 원문보기

건축역사연구 : 한국건축역사학회논문집 = Journal of architectural history, v.29 no.3, 2020년, pp.79 - 90  

전해완 (고려대학교 건축학과) ,  류성룡 (고려대학교 건축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Korean traditional architecture, the Gong-po style is divided into the Jusimpo, Dapo and Ikgong. Jusimpo and Chulmok-Ikong, where only Gong-po is placed on the column, differ in form of Gong-po depending on the viewpoint. Since 'Chulmok-Ikgong' has been generally regarded as 'One Chulmok-Two Ik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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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일출목 초익공 건축들 사이의 공포에 대한 차이를 비교 · 정리하여 분류하는 작업을 통해 일출목 초익공 공포의 시대적 특징을 확인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는 일출목 초익공 공포 형식 이 주심포 형식에서 약화된 것인지 또는 무출목 익공 형식에서 발전된 것인지에 대한 고민을 통해 일출목 초익공 공포의 기원을 확인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논문은 일출목 초익공 양식의 발생 및 변화양상에 주안점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일반적인 건축 형식을 확인하고 공포 부재 결구 현황 및 결구 방식 차이에 대해 정리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에서 더 나아가 대상 건축 8동에서 사용된 공포의 결구 부재들을 확인하고 도리 하단에 사용된 부재 등의 높이에 대한 비교를 통해 일출목 초익공 건축의 전개 방향과 발생 원인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일출목 초익공 건축들 사이의 공포에 대한 차이를 비교 · 정리하여 분류하는 작업을 통해 일출목 초익공 공포의 시대적 특징을 확인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는 일출목 초익공 공포 형식 이 주심포 형식에서 약화된 것인지 또는 무출목 익공 형식에서 발전된 것인지에 대한 고민을 통해 일출목 초익공 공포의 기원을 확인하는데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결구 과정은〈그림 3〉과 같다. 사파수에 보 방향으로 익공 을 끼우고 도리 방향으로는 창방을 사개맞춤한다. 기 둥 중심에 네옆갈인 주두를 두고 창방 상부에는 주심 도리 장여를 받치는 양갈소로를 둔다.
  • 봉화 청암정은 우주와 평주 공포에서 익공 부재의 높이가 서로 다르다. 우주 공포에서는 창방뺄목이 익공처럼 사용되고, 뺄목 상단이 주두 하부선과 같은 높이가 된다. 그런데 익공 부재가 높게 만들어진 평주 에서는 보뺄목이 처마도리를 받지 않고 익공이 직접 처마도리와 결구되는 모습이다.
  • 한국건축에서 공포 양식은 주심포식·다포식·익공식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익공식은 출목의 유무에 따라 다시 무출목익공식, 출목익공식으로 나누기도 한다. 주심포와 출목익공은 유사한 구성이지만 다포식은 기둥 상부 및 기둥과 기둥 사이에도 공포가 위치하고 있어 쉽게 구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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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출목 초익공 건물은 언제 건축되었는가? 다음으로 일출목 초익공 건축에 대한 연구6)가 있다. 일출목 초익공 건물은 모두 조선시대에 건축되었음을 알 수 있는데, 구조는 3량가부터 5량가, 크게는 7량가 까지 다양하게 사용되지만 주로 5량가 형식이 많이 사용되었다.
무출목 초익공과 일출목 초익공 결구를 비교하면 어떻게 되는가? 일출목 초익공은 무출목 초익공 결구에 더하여 익공 상부에 알통보강 네갈소로를 두고 출목 위치에는 처마 도리 장여와 처마도리를 결구하여 완성한다. 무출목 초익공과 일출목 초익공의 차이점은 처마도리 장여와 처마도리의 유무 때문에 익공과 보의 형태가 달라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익공에는 처마도리 하부를 받치는 소로 자리가 필요하고, 보에서는 처마도리 장여와 처마도리가 결구되는 자리가 필요하다.
공포 양식은 어떻게 분류하는가? 한국건축에서 공포 양식은 주심포식·다포식·익공식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익공식은 출목의 유무에 따라 다시 무출목익공식, 출목익공식으로 나누기도 한다. 주심포와 출목익공은 유사한 구성이지만 다포식은 기둥 상부 및 기둥과 기둥 사이에도 공포가 위치하고 있어 쉽게 구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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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강원도청, 강원도문화재 실측조사보고서 : 춘천향교, 201 

  2. 경기문화재단, 화성성역의궤-국역증보판(상), 2015 

  3. 경기문화재단, 화성성역의궤-국역증보판(하.부록), 2015 

  4. 국립문화재연구소, 小川敬吉調査文化財資料, 1994 

  5. 기문당, 한국건축의 역사, 2015 

  6. 대한건축사협회, 韓國傳統建築; 樓亭建築3, 1996 

  7. 문화재청, 사직단 정문 정밀실측보고서, 2005 

  8. 문화재청, 수원 화서문 정밀실측조사보고서, 2014 

  9. 문화재청, 영주부석사보수정화준공보고서, 1980 

  10. 문화재청, 영천향교 대성전 수리공사 보고서, 2001 

  11. 문화재청, 전주향교 정밀실측조사보고서, 2014 

  12. 水原文化財保全會, 華城城役儀軌, 1965 

  13. 김동욱.김경표.이왕기.박명덕, 조선시대 건축용어 연구-조선후기 영건의궤서에 기록된 부재명칭의 변천에 대하여,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6권, 3호, 1990, 3-11쪽 

  14. 류성룡.주남철, 출목익공 기원과 변천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13권, 4호, 1997, 111-220쪽 

  15. 신동관, '간(間)' 개념에 의한 亭子空間의 연구 : 주거건축 內亭子를 中心으로,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16. 이상명, 산릉의궤를 통한 공포부재 용어 연구 -익공과 행공을 중심으로-, 한국건축역사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2016, 109-117쪽 

  17. 전봉희, 조선시대 목조건축 공포형식의 변천에 관한 연구, 서울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7 

  18. 전해완.류성룡, 일출목 초익공 양식의 건축 형식에 관한 연구, 한국건축역사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논문집, 2015, 299-303쪽 

  19. 전해완.류성룡, 일출목 초익공과 무출목 초익공 비교연구, 한국건축역사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논문집, 2016, 163-170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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