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층 서답형 문항을 이용한 태양계 구조 학습 발달과정 개발 및 타당성 검증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Learning Progression for Solar System Structure Using Multi-tiers Supply Form Items 원문보기

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41 no.3, 2020년, pp.291 - 306  

오현석 (서울대학교사범대학부설중학교) ,  이기영 (강원대학교 과학교육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다층 서답형 문항을 이용하여 태양계 구조에 대한 학습 발달과정을 개발하고 그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Wilson(2005)이 제안한 구인 모델링 방식을 적용하여 '태양계 구성원', '태양계 행성의 크기와 거리의 경향성', '태양계 모델링'을 발달 변인(progress variables)으로 설정하고 각각에 대한 다층 서답형 문항을 개발하여 검사지로 구성하였다. 개발된 문항을 초등학교 5학년 150명을 대상으로 '태양계와 별' 단원 수업의 사전 및 사후에 적용하였다. 평가 결과를 기술하기 위해 각각의 평가 문항에 대한 학생 응답을 범주화 하는 과정을 거쳤으며, 이범주들을 구인별로 5개 수준으로 분류하였다. Rasch 모델의 부분점수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된 Wright map을 분석함으로써 학생들의 응답 결과를 기반으로 작성된 학습 발달과정의 수준이 적절한지 검토하였다. 또한, 수업 전후 학생들의 수준 변화를 추적함으로써 학습 발달과정에서 설정한 가설적인 경로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다층 서답형 문항을 이용한 상향식 연구방법으로 초등학교에 적용할 수 있는 태양계 구조에 대한 경험적 학습 발달과정을 정교하게 설정할 수 있었다. 그리고 학습 발달과정의 구인 타당도가 높게 나타나며 학생들의 발달이 학습 발달과정을 따라 변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developed a learning progression for the structure of the solar system using multi-tier supply form items and validated its appropriateness. To this end, by applying Wilson's (2005) construct modeling approach, we set up 'solar system components,' 'size and distance pattern of sol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 발달과정이란 무엇인가? 학습 발달과정은 학생들이 특정 주제에 대해 오랜기간 동안 탐구하고 학습함에 따라 그 주제에 대한 이해 및 관련된 사고 능력이 순차적으로 점점 더 정교해지는 가설적인 경로를 기술한 것이다(NRC, 2007).이러한 학습 발달과정은 새로운 아이디어가 아니라,오랫동안 발달 심리학자들이 여러 과학 영역에 대한아이들의 아이디어의 발달을 조사한 결과이다(Duncanand Hmelo-Silver, 2009).
과학 교육에 대한 연구는 교사에게 무엇을 제공해야 하는가? 교사가 최적의 수업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인지적 발달 수준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며, 환경과 상황에 알맞게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가르쳐야 한다. 이를 위하여 과학 교육에 대한 연구는 교사에게 수업에 대한 표준과 교육과정 구성 그리고 평가의 기준을 제공해주어야 한다. 최근 다수의 연구에서 학습 발달과정(learning progression)을 교육과정과 평가를 구성할 때 수단으로 고려하고 있다(National Research Council,2005, 2007).
태양계에 대한 학습 발달과정을 탐색하는 연구로 무엇이 기대되는가? 본 연구는 초등 과학 교육과정에서 태양계 구조에 대한 학습 발달 과정을 개발하고 그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가설적인 학습 발달 경로를 설정하고순위 선다형 문항을 통하여 설정한 학습 발달 경로를 검증하던 하향식 연구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선행 연구 결과 분석을 통하여 개발한 다층(multi-tiers)서답형 문항을 이용하여 상향식으로 태양계에 대한 학습 발달과정을 탐색하는 연구이다. 이 연구를 통하여 태양계에 대한 학생들의 실제 인지 수준에 부합되는 학습 발달과정을 개발하고 그 타당성을 검증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이 연구에서 다층 서답형 문항을 이용하여 학습 발달과정을 상향식으로 파악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에게 태양계를 가르치는 교수법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American Geological Institute, 2012, EarthComm., Second Edition: Project-based Space and Earth System Science (2nd Ed.); Teacher's Edition, Volume 1, Chapters 1-4, Its-About-Time. NY, USA, 1018 p. 

  2. Alonzo, A. C. and Gotwals, A. W., 2012, Learning progressions in science: Current challenges and future directions. Springer Science & Business Media. 

  3. Ben-Zvi Assaraf, O. and Orion, N., 2005, Development of system thinking skills in the context of Earth System educa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2, 518-560. 

  4. Bond, T., and Fox, C., 2007, Applying the Rasch model: Fundamental measurement in the human sciences (2nd edition). New York, NY: Routledge. 352 p. 

  5. Corcoran, T., Mosher, F. A., and Rogat, A., 2009, Learning progressions in science: An evidence based approach to reform. Consortium for Policy Research in Education Report #RR-63. Philadelphia, PA: Consortium for Policy Research in Education. 

  6. Duncan, R. G., and HmeloSilver, C. E., 2009, Learning progressions: Aligning curriculum, instruction, and assessmen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The Official Journal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6(6), 606-609. 

  7. Heo, J. and Lee, K, 2018, A Proposal of Curriculum and Teaching Sequence for Seasonal Change by Exploring a Learning Progression.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39, 260-274. (in Korean) 

  8. Ji, E. and Chae, S., 2000, Theory and practice of Rasch model. Seoul: Kyoyook-Kwahak-Sa. 100 p. (in Korean) 

  9. Lee, K., Maeng, S., Park, Y., Lee, J. and Oh, H., 2014, A case study of middle school science teachers' topicspecific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on the unit of stars and univers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4, 393-406. (in Korean) 

  10. Lee, J., Lee, K., Park, Y., Maeng S. and Oh, H., 2016, Validation of learning progressions for earth's motion and solar system in elementary grades: focusing on construct validity and consequential validit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6, 177-190. (in Korean) 

  11. Liu, X. 2010, Using and developing measurement instruments in science education: A Rasch modeling approach. Charlotte, NC: Information Age Publishing Inc., 280 p. 

  12. Maeng, S. and Lee, K., 2015, Cross-sectional item response analysis of geocognition assessment for the development of plate tectonics learning progressions: rash mode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5, 37-52. (in Korean) 

  13. Maeng, S., Lee, K., Park, Y., Lee, J. and Oh, H., 2014,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learning progression for astronomical systems using ordered multiple-choice item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4, 703-718. (in Korean) 

  14. Maeng, S., Seong, Y. and Jang, S., 2013, Present states, methodological features, and an exemplar study of the research on learning progression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3, 161-180. (in Korean) 

  15. Masters, G.N. A, 1982, A Rasch model for partial credit scoring. Psychometrika, 47, 149-174. 

  16. National Assessment Governing Board (NAGB), 2008, Science Framework for the 2009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Progress; NAGB, U.S. Department of Education: Washington, DC, USA. 

  17.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991, Professional standards for teaching mathematics, Inc. Reston: VA. 196 p. 

  18. National Research Council (NRC). 2005, Systems for state science assessments. In M.R. Wilson & M.W. Bertenthal (Eds.), Committee on testing design on K-12 science achievement. The National Academy Press., Washington, DC, USA, 248 p. 

  19. National Research Council (NRC). 2007, Taking science to school: Learning and teaching science in grade K-8. In R.A. Duschl, H.A. Schweingruber, & A.W. Shouse (Eds.), Committee on science learning, kindergarten through eighth grade. The National Academy Press., Washington, DC, USA, 404 p. 

  20. National Research Council (NRC), 2012, A framework for k-12 science education: Practices, crosscutting concepts, and core ideas. Committee on a Conceptual Framework for New K-12 Science Education Standards. Board on Science Education, Division of Behavioral and Social Sciences and Education.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Washington, DC, USA, 358 p. 

  21. Oh, H., Lee, K., Park, Y., Maeng, S. and Lee, J., 2015, An analysis of systems thinking revealed in middle school astronomy classes: the case of science teachers' teaching practices for the unit of stars and universe.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36, 591-608. (in Korean) 

  22. Oh, H. and Lee, K. 2018, Exploring 6 th Graders Learning Progression for Lunar Phase Change: Focusing on Astronomical Systems Thinking.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39, 103-116. (in Korean) 

  23. Oh, P. S., Lee, S. K., Lee, K. H., Kim, C. J., Kim, H. B., Jeon, C. H. and Oh, S. D., 2008, Methodological review of research literature on the expertise of science teacher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8, 47-66. (in Korean) 

  24. Orion, N. and Basis, T., 2008, Characterization of High School Students' System Thinking Skills in the Context of Earth Systems. Presented in the 2008 NARST Annual Meeting. March, 2008. Baltimore, U.S.A. 

  25. Plummer, J.D., 2014, Spatial thinking as the dimension of progress in an astronomy learning progression.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50, 1-45. 

  26. Richmond, B., 2004, An introduction to systems thinking. Isee Systems. Lebanon, USA 165 p. 

  27. Seong, Y., Maeng, S. and Jang, S., 2013, A learning progression for water cycle from fourth to sixth graders with ordered multiple-choice items. Journal of the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Society, 32, 139-158. (in Korean) 

  28. So, K. H., 2003, Reconceptualization of teacher professionalism: Exploration of new directions. Curriculum Studies, 21, 77-96. (in Korean) 

  29. Wilson, M., 2005, Constructing measures; An item response modeling approach.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213 p.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