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41 no.3, 2017년, pp.382 - 404
이기영 (강원대학교) , 동효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최원호 (순천대학교) , 권경필 (경인교육대학교) , 이인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김용진 (경상대학교)
This study aims to explore a learning progression for eight core concepts of middle school science using constructed response items in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NAEA). For this purpose, a total of 7,390 responses of the 9th graders on 8 constructed response items in NAEA co...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학습발달과정은 무엇인가? | 최근 과학 교육에서는 국내외적으로 과학 핵심개념(core concept)과 탐구 실행(inquiry practice)에 대한 학습발달과정(learning progressions) 개발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학습발달과정은 과학 핵심 개념과 탐구 실행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가 적절한 수업을 통해 시간에 따라 보다 정교화되어가는 가설적인 발달 경로를 기술한 것(NRC,2007; Smith et al., 2006)으로, 생물학적 성숙과 성장에 따라 저절로 얻어지는 발달이 아니라, 과학 교사의 적절한 교수활동의 도움을 받아 형성되는 발달 과정(instruction- assisted development)을의미한다(Duschl, Maeng & Sezen, 2011). | |
근접발달영역은 무엇인가? | 학습발달과정은 기본적으로 비고츠키의 근접발달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 ZPD) 개념과 일맥상통한다. ZPD는 ‘혼자서는 할 수 없지만 교육적 도움을 통해 도달할 수 있는 발달영역’이라는 의미로, 거시적인 발달 단계로부터 미시적인 특정 개념 학습에 이르기까지 적용될 수 있는 다차원적인 개념이다. 비고츠키는 ZPD를 잠재적 발달의 가능성 또는 발달의 다음 영역(next zone of development)의 의미로 사용하였으며, ‘훌륭한 교수-학습은 ZPD를 창출함으로써 발달을 이끈다. | |
학습발달과정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 학습발달과정은 학습 발달의 출발점이자 초기 이해 및 실행 수준에 해당되는 하위 정착점(lower anchor), 학습 발달의 목표점이자 기대되는 이해 및 실행 수준에 해당되는 상위 정착점(upper anchor), 그리고 적절한 교수활동의 중재를 통해 하위 정착점과 상위 정착점을 연결하는 디딤돌(stepping stones) 역할을 하는 중간단계(intermediate)로 구성된다. 일반적으로 과학 학습발달과정에서 하위 정착점은 학생들의 대체 개념(alternative concept)을 포함하며, 상위 정착점은 과학적 개념(scientific concepts)을 포함한다. |
Alonzo, A. C., & Gotwals, A. W. (2012). Learning progressions in science: Current challenges and future directions. Sense Publishers, Rotterdam: The Netherlands.
Bond, T. & Fox, C. (2007). Applying the Rasch model: Fundamental measurement in the human sciences (2nd). Mahwah, NJ: LEA.
Corcoran, T., Mosher, F. A., & Rogat, A. (2009). Learning progressions in science: An evidence-based approach to reform. Consortium for Policy Research in Education Report #RR-63. Philadelphia, PA: Consortium for Policy Research in Education.
Corcoran, T., & Silander, M. (2009). Instruction in high schools: The evidence and the challenge. The Future of Children. America’s High Schools, 19, 157-183.
Duschl, R., Maeng, S., & Sezen, A. (2011). Learning progressions and teaching sequences: A review and analysis.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47(2), 123-182.
Jeong, E., Kim, M., Sang, K., Kim, J. (2008). A Study on Improving the National Assessment System of Educational Achievement (RRE 2008-2). Seoul: Korean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Kim, D., Kim, D., Kim, Y., Kim, H., Lee, J., Seo, M., Jo, Y., Lee, K., Lee, I., Sim, J., Pae, J., Jung, G., Choi, W., Park, Y. (2013). A Study on the Features of Educational Achievement and Development of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NAEA) 2013 (RRE 2013-4). Seoul: Korean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Lee, C., Nam, M., Nam, G., Park, E., Kim, H., Kwon, J., Choi, W., Lee, I., Kim, M., Song, M., Jeong, E., Park, J., Sin, M., Choi, J., Ko, E., Kim, D. (2010). A Study on improving the process of developing, implementing, and scoring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NAEA) (RRE 2010-6-1). Seoul: Korean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Lee, I., Lee, S., Kim, S., Lee, J., Seo, M., Jo, Y., Lee, K., Kim, H., Dong, H., Pae, J., Kim, S., Jung, K., Kwon, K., Lee, K. (2015).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2015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NAEA) (RRE 2015-12-1). Seoul: Korean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Lee, I., Dong, H., Kwon, K., Choi, W., Lee, K. (2016a). An anlaysis of the results of 2015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NAEA) (RRE 2016-31-4). Seoul: Korean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Lee, I., Dong, H., Kwon, K., Choi, W., Lee, K. (2016b). An analysis of constructed items of the 2015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NAEA) (RRE 2016-9-4). Seoul: Korean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Lee, K., Maeng, S., Park, Y., Lee, J., & Oh, H. (2016c). Validation of learning progressions for Earth’s motion and solar system in elementary grades: Focusing on construct validity and consequential validit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6(1), 177-190.
Maeng, S., & Lee, K. (2015). Cross-sectional item response analysis of geocognition assessment for the development of plate tectonics learning progressions: Rasch model.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35(1), 37-52.
Maeng, S., Lee, K., Park, Y., Lee, J., & Oh, H. (2014).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learning progression for astronomical system using ordered multiple-choice assessment.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34(8), 703-718.
Masters, G. N. (1982). A Rasch model for partial credit scoring. Psychometrika, 47(2), 149-174.
Ministry of Education. (2016). The Basic Plan for National and Inter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in 2016 (2016. 1. 26.).
National Research Council[NRC]. (2007). Taking science to school: Learning and teaching science in grades K-8. In R. A. Duschl, H. A. Schweingruber, & A. W. Shouse (Eds.). Washington, DC: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Osborne, J., Henderson, J. B., MacPherson, A., Szu, E., Wild, A., & Yao, S.-Y. (2016).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learning progression for argumentation in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53, 821-846.
Paik, N. (2006). Specification of statements on educational contents in the subject curriculum.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4(2), 207-233.
Seong, Y., Maeng, S., & Jang, S. (2013). A learning progression for water cycle from fourth to sixth graders with ordered multiple-choice tems.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2(2), 139-158.
Vygotsky, L. (1978). Interaction between learning and development. In Gauvain & Cole (Eds.) Reading on the development of children (pp. 34-40). New York, NY: Scientific American Books.
Wilson, M. (2005). Constructiong measure: An item response modeling approach.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Wright, B. D., & Linacre, J. M. (1994). Reasonable mean-square fit values. Rasch Measurement Transactions, 8(3), 370.
Yun, H., Lee, J., Kim, Y., Paik, S., & Lee, K. (2009).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contents in science education: Focusing on content-related issues in the science curriculum. KICE Research Report, RRC 2009-3-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