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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타부두 환적화물에 적합한 운송수단에 관한 연구;부산항 신항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Advance Transportation System for Inter Terminal Transshipment: Focused on the Busan New Port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4 no.4, 2020년, pp.298 - 304  

조민지 (울산과학기술원) ,  이승필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KMI-KMOU 학연협동과정) ,  김환성 (한국해양대학교 물류시스템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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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부산항에서 증가하는 타부두 환적 물량에 적합한 운송수단을 선택하기 위하여 중요한 평가요인들을 발굴하고 요인들 간 상대적 중요도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조사 및 타부두 환적 종사자들로 구성된 전문가 그룹의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을 통해 평가요인을 선정하여, 5개의 대분류 요인과 15개의 중분류 요인으로 분류하였다. 계층적으로 분류된 평가요인을 선사, 항만공사, 컨테이너 터미널, 관계 부처 등에 근무하는 종사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계층분석법(AHP)을 이용하여 요인별 중요도를 산출하였다. 중요도 분석결과, 안전성, 생산성, 투자 효율성, 운영 효율성, 정책 부합성 순으로 검토되었다. 이를 통해 화물 및 터미널 보안 및 사고 예방 방지에 초점을 두며 타부두 환적화물에 적합한 운송수단을 선택시 우선적으로 반영되어야 할 필요성이 밝혔다. 아울러, 기존 문헌 연구 및 전문가 자문을 통하여 도출된 타부두 환적 화물 운송수단의 후보군을 6개로 선정하고, 앞서 분석된 운송수단 평가요인의 중요도를 바탕으로 후보군들의 우선 순위를 도출하였으며, 모노레일, Autocon 등의 순으로 ITT 운송수단에 적합함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evaluation factors and analyze the relative importance among factors to select a suitable transportation method for transferring the increasing amount of transshipment at multiple terminals at the Busan new port. To accomplish this, the evaluation factors we...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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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부산항 신항의 타부두 환적 화물에 적합한 운송수단을 선정하기 위한 선행연구로서, 타부두 환적 화물 처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운송수단에 대해 선택요인의 설정과 요인 간 상대적 중요도를 분석하고 적합한 운송수단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부산항 신항에서의 타부두 환적 효율성 향상을 위한 것으로, 먼저 타부두 환적화물에 적합한 운송수단을 선택하기 위한 평가요인을 발굴하고 요인들 간 상대적 중요도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 문헌 연구 및 전문가 그룹의 의견을 토대로 평가요인을 선정하였으며, AHP 분석을 통하여 요인별 중요도를 산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부산항을 환적 중심 항만으로 구축하고자 비효율적인 타부두 환적운송을 개선하기 위하여 타부두 환적에 적합한 운송수단을 선택하기 위한 요인을 제시하였고, 적합한 운송수단이 모노레일임을 보였다.
  • 이를 위해 기존 문헌 연구 및 전문가 그룹의 의견을 토대로 평가요인을 선정하였으며, AHP 분석을 통하여 요인별 중요도를 산출하였다. 이를 토대로 부산항 신항의 타부두 환적에 적합한 운송수단을 제시하였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타부두 환적 화물 운송수단들을 평가하기 위한 평가요인들을 선정하여 중요도를 분석하고자 하며, 이를 바탕으로 부산항 신항에 적용 가능한 운송수단을 제시하고자 한다.
  • Vis and Koster(2003)는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선박, 바지선, 트럭, 열차 등의 다양한 교통수단을 통하여 운송되는 컨테이너 화물 처리 프로세스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특히 대형 선박 접안시간 최소화를 위하여 터미널 내부 환적화물 처리 개선 요소들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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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산항은 컨테이너 처리 물량 기준으로 세계 몇 위인가? 2016년 한진해운 사태로 인해 증가율이 1%이하로 주춤하였지만 2017년부터는 다시 5%로 증가율이 상승하였다. 이로 인해 컨테이너 처리 물량 기준으로 부산항은 세계 6위를 차지하였다.
자부두 환적은 어떠한 경우를 말하는가? 반면, 자부두 환적은 입출항 선박 간 동일한 터미널에서 환적이 발생하는 경우로, 효율적으로 환적물량을 처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다음과 같은 이유로 불가피하게 타부두 환적이 발생되고 있다.
타부두 환적이 일어나는 경우에는 무엇이 있는가? 첫 번째 유형은 선사가 A 터미널과 B 터미널에 모두 취항할 경우, A 터미널에 하역할 화물을 터미널 상황에 따라, B 터미널에 해당 화물을 하역하는 경우가 발행하며 이는 ‘전배’라고 칭한다. 두 번째 유형은 북측 부두에 취항하는 A 선사가 남측 부두에서 환적 될 화물 일부를 적재하고 북측 부두에 기항할 경우로서, 북측 부두에 적재된 해당 화물을 남측 부두도 이송하는 경우이다. 세 번째 유형은 피더 전용 부두와 개별 터미널들이 ‘Hub & Spoke’의 관계일 때, 개별 터미널들은 피더 전용 부두로 화물이 이송되는 경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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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Beak, Y. J.(2017), "A Feasibility Study on Effective Operation of ITT Utilizing Big Data",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Marine Finance and Logistics, Master Dissertation. 

  2. Busan Port Authority(2014), "Joint research on the installation and operation of Busan New Port ITT platform", p. 88. 

  3. Busan Port Authority(2019), "Pusan Port New Port ITT Infrastructure Design", p. 45. 

  4. Choi, G. W. et al.(2016), "An Empirical Analysis on the Determinants of Transshipment in the Busan Port", Journal of the Ocean Policy Research, Vol. 31, No. 2, pp. 167-189. 

  5. Goussiatiner, A.(2011), "Efficiency of Multi-trailer Systems for Ship to Stacks Container Transportation", Port Technology International, Vol. 43, No. 18, pp. 78-82 

  6. Gharehgozli, A. H., Koster, R. D. and Jansen, R.(2017), "Collaborative solutions for inter terminal transport",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Research, Vol. 55, No. 21, pp. 6527-6527. 

  7. Kim, D. K.(2008), "A study on Influential Attributes in Freight Mode Choice Decisions: focusing on Container, Cement and Steel manufactures", University of Seoul, Graduate Schoo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Master Dissertation. 

  8. Kim, H. S.(2017), "Mode choice model of logistics business considering environmental cost", Seoul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nvironmental studies, Master Dissertation. 

  9. Korea Transport Institute(2014), "A Technology Development Plan on Automated Intermodal Freight Transport System for Cost Saving and Freight Transport System" 

  10. Lee, D. H., Jin, J. G. and Chen, J. H.(2012), "Terminal and Yard Allocation Problem for a Container Transshipment Hub with Multiple Terminal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E, Vol. 48, pp. 516-528. 

  11. Duinkerken, M. B. et al.(2006), "Comparing transportation systems for inter terminal transport at the Maasvlakte container terminals", Springer Link, Vol. 28, pp. 469-493. 

  12. Oh, S. M., Jeon, H. M. and Park, H. J.(2014), "A Study for Efficient Inter-Terminal Transportation in the Busan New Port",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 No. 3, pp. 1279-1287. 

  13. Park, H. J.(2017), "Vehicle Scheduling Model for Transshipment Container Cargo between Container Terminals",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Logistics, Master Dissertation. 

  14. Park, J. G.(2017), "Study on ITT Platform to Enlarge the Transit Cargo in Busan New Port ",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marine Finance & Logistics, Master Dissertation. 

  15. Vis, I. F. A. and de Koster, R.(2003), "Transshipment of containers at a container terminal: An overview",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 147, pp. 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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