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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금융위기 전후 한국 건화물 선사의 재무비율 변동에 대한 비교 분석
A Study on Financial Ratios Change of Korean Dry Bulk Shipping Firms before and after the 2008 Global Financial Crisis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4 no.3, 2020년, pp.244 - 252  

조인성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류동근 (한국해양대학교) ,  이기환 (한국해양대학교 해양금융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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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 9월 미국의 서브프라임 모기지 부실에 의한 리먼브러더스 사태로 시작된 글로벌 금융위기가 세계 건화물해운시장에도 영향을 끼쳐 건화물 물동량 감소와 선박의 공급과잉으로 세계 건화물해운산업과 조선산업에 심각한 불황을 유발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제경제의 동향에 민감한 한국경제의 구조 여건상 한국의 건화물선해운기업(또는 건화물선사)도 2008년 이후 현재까지 어렵게 경영을 헤쳐가고 있다. 이와 같은 심각한 불황과 그 여파로 건화물선사의 수익이 급감 할 수밖에 없게 되었으며 열악한 재무구조로 인해 경영이 부실해지고 급기야 도산과 파산하는 해운기업이 속출하게 되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동 연구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를 기점으로 2005년부터 2007년까지와 그 후 2010년부터 2012년까지로 기간을 선정한 다음 한국의 외항 건화물 해운기업을 건전기업과 부실기업으로 구분하여 두 기업집단 간의 주요 재무비율에 어떠한 변화와 차이가 있었는지 t 검정을 통해 분석하였다. 실증분석에서 두 집단 간에 차이를 보인 주요 재무비율로는 수익성비율과 성장성비율이다. 본 연구의 의의는 첫째, 해운기업 경영에도 역시 재무건전성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가 중요하며 이를 위해 수익성이 높은 화물을 계약하는 영업전략이 중요하다. 둘째, 선박의 효율적인 운항 및 관리로 성장성이 지속되는 기업으로 경영해야 한다는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2008 global financial crisis was triggered by the Lehman Brothers crisis caused by the sub-prime mortgage crisis in the United States This crisis has had an impact on the globe's dry bulk shipping market by reducing dry bulk cargo volume. An oversupply of dry bulk carriers caused a serious rece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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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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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를 기점으로 전 세계적 으로 장기적인 경기침체에 따라 불황에 처한 한국 건화물 선사를 대상으로 기업부실의 직접 원인이 유동자금 경색과 재무상황 악화가 주원인이라는 점에 착안하여, 이러한 글로벌 금융위기 상황에서 주요 재무비율이 어떻게 변하였는지 금융 위기 이전과 이후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또 이러한 외부 위기 요인을 극복하기 위해 선사 자체의 위기관리나 대응방안이 무엇이 있을까를 도출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연구하였다.
  • 본 논문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를 기점으로 전 세계적 으로 장기적인 경기침체에 따라 불황에 처한 한국 건화물 선사를 대상으로 기업부실의 직접 원인이 유동자금 경색과 재무상황 악화가 주원인이라는 점에 착안하여, 이러한 글로벌 금융위기 상황에서 주요 재무비율이 어떻게 변하였는지 금융 위기 이전과 이후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또 이러한 외부 위기 요인을 극복하기 위해 선사 자체의 위기관리나 대응방안이 무엇이 있을까를 도출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연구하였다.
  • Lee(2019)는 해운업의 위험 종류를 8개로 구분하여, 첫째 영업이익(EBIT)의 변동으로 인해 경영위험, 둘째 예기치 않은 자금수요를 충족하지 못하여 직면하게 되는 유동성위험, 셋째 장기용선, 대출 등으로 인한 대외신용위험, 넷째 경영부 실로 인한 부도위험, 다섯째 선박도입 또는 건조 등의 투자에 따른 재무위험, 그 외에 시장위험, 정치적 위험, 선박건조 기술 및 물리적 위험으로 분류하고, 특히 재무적 관점의 위험요소를 크게 5개로 분류하여 해운기업의 필수요소인 선박의 특수성에 다른 재무적 관점의 위험관리의 중요성과 이에 대한 방안으로 해상운임선도거래(Forward Freight Agreement: FFA)와 관련한 시장에 주목할 것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해운기업이 재무레버리지가 높은 산업군에 속하기 때문에 경기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점을 포착하여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를 전후를 구분하여 일차적으로 선행 연구 및관련 자료를 조사하였다. 다음으로 금융위기 이후 부실로 치달은 기업군과 금융위기를 잘 극복하고 건재한 기업군을 선별하여 그 두 기업군에 대한 금융위기 이전과 이후의 5개 주요 재무비율의 22개 세부 재무비율을 선정하여 그 차이점을 분석했으며 이 과정에서 기업의 부실이 한 순간에 발생되는 것이 아니라 서서히 진행된다는 점을 파악할 수 있었다.
  • 이런 결과는 본 연구에서 얻어진 소중한 수확이며, 해운기업의 경영도 일반기업의 경영과 같이 역시 주요 재무비율 관리를 체계적으로 운영하여 견고한 경영상태를 유지하는 데 역점을 두어야 한다는 것에 본 연구의 시사점으로 삼고자 한다.
  • 기업군을 건전기업과 부실기업으로 나누고 이두 그룹의 재무적 특성에 대한 비교, 분석은 주요 재무비율의 차이분석(T-test)을 통해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두 기업 집단 간 어떠한 재무요소에 차이가 나타났는지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 둘째, 분석한 표본자료의 결과치에 편차가 심하다는 것이다. 해운업의 특성상 일반기업의 그것과는 분석결과에 대한평가 해석이 다르게 이뤄져야 할 필요가 있으며, 금융위기 전,후의 차이가 워낙 과대하여 분석에 대한 결과값이 극단적 으로 나타났다거나 실제값은 차이가 있는데 평균값의 차이검 정은 유의한 의미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그 차이를 정확히 분석하는데 한계가 있었다는 것이다.
  • 둘째, 해운기업 경영에서 재무건전성 관리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재무제표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재무제표 활용능력을 길러 현재 재무상태의 파악 및 이를 위기 상황에 활용하여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상시 대비체계로 기업을 경영해야 한다는 것이다.
  • 셋째, 성장성이 지속되는 기업으로 경영해야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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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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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Clarkson Reserch, https://www.clarksons.com. 

  4. DART of Financial Supervisory Service(2005, 2006, 2007, 2010, 2011, 2012), "Financial Statements of Companies," http://www.dart.fss.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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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The Bank of Korea(2014), Financial Statement Analysis, 2015.11, pp. 34-46. 

  20. Yeo, H. J.(2017), "Factors Influencing Financial Soundness Indicators in Shipping Companies", The Korean Association of Shipping and Logistics, Vol. 93, No. 0, pp. 85-103. 

  21. Zmijewski, M. E. (1984), "Methodological Issues Related to the Estimation of Financial Distress Prediction Models." Journal of Accounting Research, Vol. 22, pp. 5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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