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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PR법을 활용한 북극정책 우선순위 평가에 관한 연구 -해양수산부 정책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Arctic Policy Priorities Using the CFPR Method-Focused on Policy of the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4 no.3, 2020년, pp.253 - 263  

최수범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박성훈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김동명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이해찬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여기태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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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극해 관련 정부정책의 경우 해양수산부에서 제시된 "북극활동 진흥 기본계획"이 있으나, 구체적인 정책 집행의 순위 및 가중치 등이 제시되어 있지 않아 정책집행의 시기조절 및 경중을 고려하기에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에서는 정부에서 제시한 북극정책의 우선순위를 평가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또한 북극정책의 원활한 수행을 위한 "지원방안" 및 "대외협력 방안"에 대해서도 우선순위를 제시하였다. 연구의 방법론은 전문가 의견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CFPR(Consistent Fuzzy Preference Relations) 방법을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해양수산부의 가장 중요한 북극정책은 '북극항로 개척 등 해운물류 협력'(0.087)이며, '전문인력 양성'(0.086), '제도적 기반 및 청사진 마련'(0.085)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북극해 관련 정책입안자 혹은 당국의 정책수립에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case of government policies related to the Arctic Ocean, there is a "Northern Sea activity promotion basic plan" presented by the Ministry of Maritime Affairs and Fisheries, but it is difficult to adjust the timing of the policy enforcement and consider the importance of policies because no 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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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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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해양수산부 북극정책의 우선순위를 평가하는 것을 연구의 목표로 하였다. 따라서 외교부의 북국관련 대외정 책 및 산업통상자원부의 북극자원 개발 및 참여정책 등은 평 가에 포함하지 못한 한계점이 있다.
  • 본 연구는 현재 우리나라에 진행 중인 북극 관련 정책평가 를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분석대상은 해양수산부의 북극정 책 중 13개 추진과제, 정부의 지원 및 대외협력방안 각각 6개 로 선정했고, 분석방법은 비교대상의 상대적 중요도를 도출할 수 있는 CFPR 방법론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획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북극활동 진흥 기본계획’에서 제시된 13개 정부정책, 6개 지원방안 및 6개 대외협력 방안에 대한 우선 순위를 평가하기 위하여, CFPR 방법을 활용한 전문가 설문을 실시하였다.
  • 특히 국내의 경우, 해양수산부에서 제시된 ‘북극활동 진흥 기본계획‘이 있으나, 구체적인 정책 집행의 순위 및 가중치 등이 제시되어 있지 않아 정책집행의 시기조절 및 경중을 고려하기에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에서는 해양수산부에서 제시한 북극 정책의 우선순위를 평가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또한 정부 북극정책의 원활한 수행을 위한 “지원방안” 및 “대 외협력 방안”에 대해서도 우선순위를 제시한다.
  • 연방 법률을 기본으로 한 운항규칙, 쇄빙선 도선 규칙, 운항선박의 구조, 장비 및 보급을 위한 요건에 대 한 규정 등이 존재하고 있으며, 러시아는 본국의 관할권 강화 를 위한 법개정을 하고 있음을 주장했다. 이에 따라 북극해 항로를 규율하는 국제법 체계 형성에 동참하여 북극해 활용에 적극 참여하여야 한다는 시사점을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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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북극활동 진흥 기본계획이란 무엇인가? ‘북극활동 진흥 기본계획’은 우리나라 북극정책의 비전, 목표, 추진과제 등이 포함된 중장기 정책추진 계획이다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2018). ‘북극항로 이용 등 북극권 경제진출 증진’, ‘국가위상을 제고하는 북극 거버넌스 참여 확대’ 및 ‘북극 현안 대응능력 강화 및 국제사회 기여’ 등의 정책목표 하에 4대 전략 및 13개 추진과제를 제시하고 있다.
북극지역 접근이 과거보다 쉬워지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북극 해빙 속도는 더욱 빠르게 진행이 되고 있고, 더불어 지구 온난화에 관한 세계적인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또 한 해마다 북극에 덮여 있는 해빙의 면적이 줄어들고 있으며 (NASA, 2016), 이러한 환경적인 여건으로 북극지역 접근이 과거보다 훨씬 쉬워지고 있다(Park and Lee, 2015). 이러한 측 면에서 러시아는 북극자원 개발은 물론이고 북극항로의 활성화를 위한 북극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북극지역 접근이 쉬워지면서 러시아에서 추진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또 한 해마다 북극에 덮여 있는 해빙의 면적이 줄어들고 있으며 (NASA, 2016), 이러한 환경적인 여건으로 북극지역 접근이 과거보다 훨씬 쉬워지고 있다(Park and Lee, 2015). 이러한 측 면에서 러시아는 북극자원 개발은 물론이고 북극항로의 활성화를 위한 북극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극동아시아 에서 에너지 소비 강국인 한중일은 각국별로 북극전략을 구축 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역시 해양수산부를 중심으로 ‘북극활동 진흥 기본계획(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2018)’을 마련하여 북극항로와 관련한 해운물류 인프라 개발 등을 통해 새로운 성장 동력을 모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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