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수학사와 '경북학파'의 탄생: 경북대학교 수학 연구 전통의 형성과 발전
History of Mathematics in Korea and the Birth of 'Kyungpook School': The formation of mathematics research tradition in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원문보기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 한국수학사학회지, v.33 no.3, 2020년, pp.135 - 154  

문만용 (Korean Research Institute of Science, Technology and Civilization, Jeonbuk National Univ.) ,  선유정 (Korean Research Institute of Science, Technology and Civilization, Jeonbuk National Univ.) ,  강형구 (Daegu National Science Museum)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tries to show the formation of 'Kyungpook School' that is a nickname given to mathematicians of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KNU). In the early period, the role of professor Park Jung-gi was the most important drive to set the research tradition. He made Korea's first english journal i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수연구센터 육성사업의 구상은 무엇인가? 우수연구센터 육성사업은 탁월한 성과를 보이는 대학의 연구조직에 집중적인 지원을 통해 대학의 기초연구 수준을 끌어올리겠다는 구상이었다. 우수연구센터는 여러 대학에 분산되어 있는 연구인력을 특정 분야별로 조직화 · 체계화하여 자연과학 분야의 기초연구 발전과 대학연구 활성화를 위하여 선도적인 센터 역할을 할 수 있는 국제 수준의 연구집단을 육성하겠다는 목표를 갖고 있었다.
SRC 선정 이후 TGRC의 업적은 무엇인가? SRC 선정 이후 TGRC는 국내 위상수학과 기하학 분야 연구를 선도하는 우수연구집단을 형성하여 경북대 수학 연구활동의 양적?질적 도약을 이끌었다. 이를 토대로 2002년 대학교육평가협의회 수학 분야 학과평가에서 경북대 수학과는 학부와 대학원 모두 전 영역 에서 최우수 대학으로 평가받았다 [16]. 뒤이어 경북대 수학과는 2006년 2단계 BK(Brain Korea) 21 사업에 선정되었고, 2009년에는 세계수준의 연구중심대학 육성사업(WCU) 수학분야에서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선정되면서 교육과 연구 모두 꾸준한 발전을 보여주고 있다.
우수연구센터의 목표는 무엇이었는가? 우수연구센터 육성사업은 탁월한 성과를 보이는 대학의 연구조직에 집중적인 지원을 통해 대학의 기초연구 수준을 끌어올리겠다는 구상이었다. 우수연구센터는 여러 대학에 분산되어 있는 연구인력을 특정 분야별로 조직화 · 체계화하여 자연과학 분야의 기초연구 발전과 대학연구 활성화를 위하여 선도적인 센터 역할을 할 수 있는 국제 수준의 연구집단을 육성하겠다는 목표를 갖고 있었다. 5개 이상 대학, 교수 20명 이상의 연구집단을 기본으로 했으며, 9년 동안 매년 5억∼15억원을 지원한다는, 당시로서는 파격적 규모의 사업이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5)

  1. AHN Jae Koo, Ahn Jae-gu's Memoirs: Life of a Mathematician, Minplus, 2016.5.1.-2016.7.20. http://www.minplusnews.com 

  2. College of Education,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Sixty Years' History of College of Education,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2006. 

  3. College of Natural Science,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Sixty Years' History of College of Natural Science,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2011. 

  4. Committee on the Publication of Anthology for Prof. U Hang Ki, The Teacher Who Taught Us How to Escape the Heat, 1996. 

  5. Committee on the History of the Korean Mathematical Society, History of the Korean Mathematical Society, Seongji Chulpansa, 1998. 

  6. Committee on the Remembrance of Mong-seok, Hey Guys, You Don't Starve though You Study Mathematics, 10101, 2011. 

  7. Dong-A Ilbo, Comprehensive reorganization of the highest school, implemented from the new semester in September, 1946. 7. 14, p. 2. 

  8. Dong-A Ilbo. Sixteen schools have been formally approved as universities, 1947. 10. 16. p 2. 

  9. Interview with Prof. Prof. U Hang Ki. 2018. 7. 24. 

  10. Interview with Prof. Young-Soo Park. 2019. 7. 10. 

  11. Interview with Prof. Young Jin Suh, 2019. 7. 8. 

  12. JEON Chan Mi, Plans for Science Education in Colonial Korea: The Establishment of the Science Department of Chosen Christian College, The Journal for the Korean History of Science Society 32(1) (2010), 43-68. 

  13. KANG Myoung-Sook, A Historical Study on the Enactment of the First Chosen Educational Ordinance in the Japanese Colonial Period, The Korean Journal of History of Education 29(1) (2007), 1-24. 

  14. KANG Myoung-Sook, A Historical Study on the Enactment of the Second Chosen Educational Ordinance in the Japanese Colonial Period, Research on the Korean Educational Idea 23(3) (2009), 27-53. 

  15. KIM Geun Bae, The Emergence of Modern Science and Technology Personnel in Korea, Munhakgwa Jiseongsa, 1996. 

  16. KIM Sang-Hyo et., A Study on the Analysis of University Evaluation Results in 2002-Focusing on the Evaluation of the Field of Study, Korean Council for University Education, 2005. 

  17.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s Thirty Year History Compilation Committee, Thirty Years' History of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1977. 

  18. LEE Ki-Hoon, Colonial Teacher Training under Japanese Colonial Rule - Focusing on Daegu Normal School, Critical Studies on Modern Korean History 9 (2002), 41-77. 

  19. LEE Sang Gu, Imsik HONG, First female mathematician in Korea, newsletter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35(6) (2019), 12-14. 

  20. LEE Sang Gu, Pioneers of Modern Mathematics in Korea, Saramuimunui, 2013. 

  21. LEE Sang-Gu, YANG Jeong-Mo and HAM Yoon-Mee, Evolution of Korean Modern Mathematics in Late 19th and Early 20th Century, The Kore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19(3) (2006), 71-84. 

  22. Mathematical Computation Division, Application for BK21 Plus, Basic Science in Science and Technology, 2006. 

  23. Mathematical Institute Tohoku University, http://www.math.tohoku.ac.jp 

  24. Moon Manyong, The Evolution of Science and Technology Research Systems in South Korea, Deullyeok, 2017. 

  25. Moon Manyong and Kim Yung Sik, A Documentary History of the Development of Modern Science in Korea, Seoul National University Press, 2004. 

  26. MOON Manyong et., Daegu/North Gyeongsang Province Industrial and Scientific Human Heritage Project, Daegu National Science Museum, 2018. 

  27. NAH Il Seong, The Introduction of Western Science and Chosen Christian College, Yonsei University Press, 2004. 

  28. PARK Seong-Rae, A Study on the Formation of Modern Scientists and Engineers in Korea, Korea Science and Engineering Foundation, 1995. 

  29. PARK Seong-Rae, A Study on the Formation of Modern Scientists and Engineers in Korea 2: The American Study Abroad, Korea Science and Engineering Foundation, 1998. 

  30. PARK Sehi, 35-years of Korean Mathematical Society, Bulletin of the Korean Mathematical Society 18(2) (1982), 32-42. 

  31. PARK Sehi, YOON Sik Choi(1899-1960), Introduce the first systematic Mathematical, Science and Technology 6 (1981). 

  32. PARK Jung-gi, The Mathematicians I met and the Professor's Life, History of the Korean Mathematical Society (1997), 156-162. 

  33. The Korean Mathematical Society, Seventy Years' History of the Korean Mathematical Society: 1946-2016, 2016. 

  34. Tohoku Imperial University, Tohoku Imperial University catalog, 1941. 

  35. Topology and Geometry Research Center, Phase 1 Project Performance Report of Topology and Geometry Research Center, 1992.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