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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전용 공간으로 리모델링된 대학 소공연장의 음향성능 개선 및 변화 : W대학의 사례를 바탕으로
Improvement and Change of Acoustic Performance of University Small Hall Remodeled as Exclusive for Lecture Room : Based on the case of the W University 원문보기

교육녹색환경연구 = The journal of Sustainable Design and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v.19 no.2, 2020년, pp.21 - 31  

김민주 (한국교육녹색환경연구원) ,  김재수 (원광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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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육품질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환경요소 중 음환경에 대한 내용을 W대학 인문대 소공연장의 리모델링 사례를 통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인 W대학 인문관의 소공연장은 강의전용 공간으로 리모델링하기에 앞서 적당한 울림이 필요한 공연장과 상대적으로 음성의 명료성이 중요한 강의실의 음향성능 차이를 인지하고 강의전용 공간에 적합한 실내 음환경을 조성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리모델링 전 음향성능 측정, 음향 시뮬레이션을 통한 마감재료 변경안 제시, 리모델링 후 음향성능 측정의 단계를 거쳐 리모델링에 따른 강의전용공간의 음향성능 개선안의 사례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과정은 추후 마감재 변경을 통한 강의전용 공간 등 교육공간에 적합한 실내 음향성능 확보의 사례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contents of the sound environment among the various environmental factors that directly or indirectly affect the quality of education through the remodeling of the small hall of the College of Humanities at W University. Before remodeling into a lecture r...

주제어

표/그림 (3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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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따라 강의전용 공간에 적합한 실내 음향성능을 확보하여 음환경으로 인한 재실자의 육체적 고통을 줄이고 쾌적한 학습환경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W대학 소공연장을 대상으로 음향성능을 측정한 후 이를 토대로 음향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강의전용 공간에 적합한 마감재료 변경안를 제시하여 리모델링에 따른 강의전용 공간의 음향성능 개선안의 사례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 최근 W대학은 사용률이 적은 인문대 소공연장을 리모델링하여 강의전용 공간으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강의전용 공간에 적합한 실내 음향성능을 확보하여 음환경으로 인한 재실자의 육체적 고통을 줄이고 쾌적한 학습환경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W대학 소공연장을 대상으로 음향성능을 측정한 후 이를 토대로 음향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강의전용 공간에 적합한 마감재료 변경안를 제시하여 리모델링에 따른 강의전용 공간의 음향성능 개선안의 사례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Table7, Figure 11을 통해 리모델링 후 길이, 연면적, 체적, 좌석수 등 제원의 변화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음향성능은 대상의 체적, 평면 형태, 실내 표면과 마감 재료 등에 영향을 크게 받는다. 따라서 리모델링 후 공간의 변화에 따라 음향성능 각각의 파라미터 또한 변화할 것으로 예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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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음악당” 수준의 음향성능을 확보하고 있어 “강의전용 공간”으로 리모델링에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3%로 평가되었다. 따라서 리모델링 전 소공연장은 “음악당” 수준의 음향성능을 확보하고 있어 “강의전용 공간”으로 리모델링하기 위해서는 과도한 울림 및 음량, 긴 잔향시간, 낮은 명료도 등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
“강의전용 공간”으로 리모델링하기 위해서는 과도한 울림을 개선하고 명료성을 확보해야 했는데, 이에 대한 개선 방안은 무엇인가? 둘째, 본 연구의 실험 대상인 “소공연장”을 “강의전용 공간”으로 리모델링하기 위해서는 과도한 울림을 개선하고 명료성을 확보해야했다. 따라서 기존의 매끄러운 콘크리트면(페인트마감), 샌드위치 판넬과 같은 반사성의 재료보다 폴리에스터 흡음재 위 Fabric 마감, 목재흡음판과 같은 흡음재료의 사용을 통해 내부 흡음력을 높여 음향성능을 개선하였다. 따라서 리모델링에 따른 흡음요소의 변화를 살펴보면 평균흡음률(\(\bar{a}\))은 0.
Knudsen-Harris가 제안한 적정잔향시간표에 따라 강의전용 공간에 적합한 수치는 얼마인가? 소공연장을 강의전용 공간으로 리모델링하여 활용하기 위해서 실내에 발생하는 과도한 울림, 긴 잔향시간, 낮은 명료도에 대한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Knudsen-Harris가 제안한 적정잔향시간표에 따라 강의전용 공간에 적합한 수치인 0.82초의 잔향시간 확보를 위해 Table6과 같이 매끄러운 콘크리트면(페인트마감), 샌드위치 판넬과 같은 반사성의 재료보다 폴리에스터 흡음재 위 Fabric 마감, 목재흡음판과 같은 흡음재로 마감재료를 변경하는 개선안을 바탕으로 음향 시뮬레이션을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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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김재수(2014). 건축음향. 

  2. 정아영,김재수(2015). 리모델링 전 옛 춘천여고의 음향성능 평가, 대한설비공학회 학술발표대회. 

  3. 남승훈,김재수(2015). 리모델링에 따른 대학 공연장의 음향 성능 변화. 대한설비공학회 학술발표대회. 

  4. 남승훈,김재수(2015).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대학 공연장의 음향성능 개선. 대한설비공학회 학술발표대회. 

  5. 김민주,윤지성,김재수(2018). 리모델링 전 대학 소공연장의 음향성능 실태 분석. 대한설비공학회 학술발표대회. 

  6. 정민현,김민주,김재수(2018). 음향시뮬레이션을 이용한 대학 소공연장의 음향성능 개선. 대한설비공학회 학술발표대회. 

  7. 김민주,김재수(2018). 대학 소공연장을 강의전용 공간으로 리모델링 시 음향성능 개선 및 변화. 대한설비공학회 학술발표대회. 

  8. 서민호,정근주(2013). 대학 강의실의 실내 환경요소 및 학습효율 조사 분석. 대한건축학회논문집 29(4). 

  9. John iley & Sons,Inc(1948). F.R.atson, Acoustics of Buildings. 

  10. Elsevier Applied Science(1991). Heinrich Kuttruff, Room Acoustics. 

  11. Leo Beranek(1996). Concert and Opera Halls. 

  12. M.David Egan(1972). Concepts in Architectural Acoustics. 

  13. Michael Barron(1993). Auditorium Acoustics and Architectural Design. 

  14. Yochi Ando(1998). Architectural Acoust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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