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캠퍼스의 인지적 외부 공간환경에 대한 재학생만족도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The Effects of College Students' Satisfaction in Perceived Public Outdoor Spatial Environment on the Level of Academic Achievement 원문보기

교육시설 :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20 no.5, 2013년, pp.27 - 34  

김원필 (서울과학기술대 건축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blic outdoor spatial environment and its convenient facilities are playing an important role in providing space for various student activities in university campus. Previous studies have shown that many socio-demographic-economic students' background and motivation have impacted the level of acad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캠퍼스시설에서 인지적 외부 공간환경에 대한 재학생만족도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것이다. 재학생 만족도 및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의 외부 공간환경에 대한 인지적 개선안을 도출하여 이를 물리적 교육환경 계획에 환류시킴으로서 균형된 교육시설 계획 및 설계지침을 수립하는 유용한 자료로 작용될 것 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교육의 고유기능은? 대학교육의 고유 기능은 활발한 교육, 연구활동을 통하여 현대사회가 요구하는 고도의 전문지식을 전수함으로서 학생들의 학업성취감을 고취하고 강의외 토론, 취미, 동아리 및 봉사활동 등 타인간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한 다양한 사회적 지지성을 체득하여 전문 사회적 지식인을 양성하는데 있다. 끊임없이 변화, 향상하는 사회양상에 대응하여 교육목적과 그 기능을 원활하게 달성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수요에 부응한 교육과정개설 및 운영이 중요하지만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대학캠퍼스내의 물리적 교육 환경을 구축, 만족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대학생의 학업성취도란? 대학생의 학업성취도는 일반적인 의미의 교육목표의 달성도나 학습능력의 정보뿐만 아니라 학업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전공선택, 전공만족으로서의 전공수행능력의 정도라고 정의할 수 있다(김경주외 2인, 2012). 학업성취와 관련된선행연구들은 크게 개인이 속한 사회x경제적 배경, 가정 및 학교환경, 교수, 친구관계와 같은 사회적 활동지지 등의 포괄적 환경 특성(신종호외 1인, 2006); 자아정체성, 학습동기유발, 성격, 정서적 상태와 같은 개인적 특성(이 장익외 1인, 2012); 진로결정 및 이와 관련한 전공몰입도 (김경주외 2인, 2012) 등과 유의미한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왔다.
Anderson(1999)이 학교환경요인에서 학업성취도를 예측 하는 변인으로 도출한 유의미한 7개 디자인 요소는? 학교환경요인에서 Anderson(1999)은 학업성취도를 예측 하는 변인으로 유의미한 7개 디자인 요소를 도출한바 있다; 다목적기능성, 놀이공간, 활동공간, 녹색공간, 외부로의 출입구, 전체적인 인상, 행정부서의 위치. 이밖에도 Higgins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Anderson, S. The relationship between school design variables and scores on the Iowa Test of Basic Skills, Athens, GA: Univ. of Georgia, 1999. 

  2. Higgins, S., Hall, E., Wall K., Woolner, P., & McCaughey, C. The impact of school environments; A literature review, The center for learning and teaching, School of education, Communication and language science, University of Newcastle, Design Council, 2005. 

  3. Ha, Mi-Kyoung, Je, Hae-Seong, Lee, Kyeong-Hee & So, Youn-Kyoung, Post Occupancy Evaluation on University Classrooms after Remodeling, 20(10), 23-31, Journal of AIK, 2004. 

  4. Kim, Dae-Jin, Kim, Sung-Jun, Lee, Hyo-Chang, Won, Sun-Young, Park, Jung-Ah, & Ha, Mi-Kyung, A Study on Application of the Universal Design Principles to Classrooms in Universities, 25(2), 123-132, Journal of AIK, 2009. 

  5. Kim, Gyeong-Ju, Kim, Ki-hong, & Park, Kyoung-Sun, The structural analysis of relations among social support, career decision level and academic self-efficacy affecting academic achievement of provincial college student, Theory and Practice of Education, 17(2), 1-25, 2012. 

  6. Kim, Hyoung-Soo, Kim, Oc-Jean, Kang, MiHee & Cho, Jeong-Youn, Differences in Department Satisfac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according to meaningfulness in life among regional private university students, 31(2), 267-282, Journal of Human Understanding and Counseling, 2010. 

  7. Kim, Wonpil, A Study on the Evaluation and Improvement of Student Convenient Facilities in University Campus based on Universal Design Concept, 19(5), 11-20,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2012. 

  8. Kwon, Oh-Jung, Lee, Yong-Min & Kim, Hyoung-Woo, An analysis of space usage and user's needs for improvement of university facilities by students with disabilities, 27(5), 61-71, Journal of AIK, 2011. 

  9. Lair, S.B., A study of the effect school facility conditions have on student achievement, PH.D. dissertation, University of Texas, austin, 2003. 

  10. Lee, Jang Ik & Kim, Ju Hu,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ollege students' essential skills and academic achievement,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31(2), 227-246, 2012. 

  11. Lee, Se-Mi & Kim, Dong-Chan, Comparative Analysis of Satisfaction according to Opened-Fencing in Campus Afforestation Project Types-Focused on University in Seoul,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39(6), 57-66, 2011. 

  12. Lee, Yeonsook, Theory of Psychology and Human behavior in Indoor environment, Seoul: Yonsei Univ. Press, 1998. 

  13. Locke, E.A., Cartledge, N., & Knerr, C. Studies of relationship between satisfaction, goal-setting and performance,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Performance, 5, 135-158, 1970. 

  14. Na, Tae-Kyun & Choo Sang-Yong, The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IPA) of the Laboratory Facilities for the practical education of culinary arts majors in the continuity of educational experiences-Focusing on the Y University in Chung-Buk Province,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15(2), 255-267, 2009. 

  15. Moore, G.T. & Golledge, R.G. Environmental Knowing: Theories, Research, and Methods, Stroudsburg, PA: Dowden, Hutchinson & Ross, 1976. 

  16. Ryu, Ho-Jeong, Park, Eun-Kyoung & Ha, M-Kyoung, A Study on Environmental Designs for a safe Campus Crimes-Based on the Collegian's Perceptions of oncampus Crimes and Fear of Crimes, 26(8), 97-106, Journal of AIL, 2010. 

  17. Shin, Jungsik, Administration of Educational Facilities, Korea Educational Administration Society, p.4, 1995. 

  18. Shin, Jong-Ho & Shin, Tae-Seob, The analysis of relations between academic achievement, academic self-efficacy, perceived teacher expectancy, and home environment,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15(1), 5-23, 2006. 

  19. Shin, Na-Min & Park, Jong-Hyang, A study on the multiple effects of school renovation on students, teachers, schools, and local community, 18(6), 45-56,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2011. 

  20. Stenberg, E., & Wilson, M. Neuroscience and architecture: Seeking common ground. Cell 127, Oct. 20, 2006. 

  21. Yoo, Chang-Geun & Cho, Yong-Joon, A study on cognition & evaluation about space component of university campus-focusing on the users of Mokpo University campus, 14(5), 105-115, Journal of AIK, 1998. 

  22. Yun, So-Jin, Lee, Seung-Jae & Kang, Seok-Jin, A study on the Applicable factors for the crime-free campusfocused on the CPTED, 28(3), 119-126, Journal of AIK,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