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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발사체 추력기 자세제어시스템 비행 중 추진제 소모량 추정식
Propellant Consumption Estimation of Reaction Control System During Flight of KSLV-II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8 no.7, 2020년, pp.529 - 536  

강신재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오상관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윤원재 (Space Solutions) ,  민병주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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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발사체 3단은 추력기 자세제어시스템에 의해 3단 엔진 점화 시점부터 위성 분리, 위성과 충돌을 막기 위한 회피기동까지 롤 및 3축 자세제어가 수행된다. 추력기 자세제어시스템은 추력기를 작동시킬 때 추진제를 소모하므로, 적정 추진제 충전은 임무 성공에 있어 중요하다. 그러므로 한국형발사체의 비행 중 추력기 자세제어시스템의 추진제 소모량이 얼마인지 추정할 수 있는 수단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추력기 자세제어시스템에서 획득할 수 있는 압력, 온도 데이터를 바탕으로 추진제 소모량을 추정할 수 있는 에너지 관계식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관계식을 검증하기 위해 On-board 시스템과 유사한 시스템을 구성하여 시험을 했고, 추진제 소모량 추정식과 증류수를 사용한 시험 결과를 비교분석하였다. 또한 오차 분석을 통해 예측 결과의 신뢰성을 판단하였다. 마지막으로 시스템 수준 운용시험의 추진제 소모 결과도 나타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action Control System of the third stage of the Korean Space Launch Vehicle II conducts roll control and 3 axis control throughout third stage engine start, satellite separation, and collision and contamination avoidance maneuver. Reaction control system consumes its propellant in each thruster o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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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추진제 소모량 추정식에 다음과 같은 가정을 사용하였다. 가압제 탱크와 나머지 추력기 자세제어시스템 및 기체 프레임과는 열전달이 없다고 가정하였다. 가압제 탱크 브라켓은 아노다이징 처리되어 있으며 Multi-Layer Insulation (MLI)로 기체 프레임과 단열 처리되어있다.
  • 파이로 밸브 Open 후 질소 가압제 가스의 에너지방정식을 아래에 기술하였다. 가압제 탱크와 추진제 탱크 기체부에 존재하는 질소 가압제 가스의 에너지의 합은 초기 충전 에너지와 같다고 가정하였다. 아직 추진제를 배출하지 않았으므로 추진제 탱크에 공급된 가압제가 추진제를 밀어내지 않아 유효일을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 이로 인해 질소 가압제 가스는 초기 충전 에너지에 열교환 에너지를 더한 에너지를 가지게 된다. 그리고 그 외 전도 등으로 공급되거나 배출되는 열에너지는 없다고 가정한다. 가압제 탱크와의 열교환을 고려한 에너지 방정식은 다음과 같다.
  • 추진제 소모량 추정식은 2가지로 나누어 개발하였다. 우선 첫 번째는 가압제 탱크 내 질소 가압제 가스와 가압제 탱크간 열전달이 없다고 가정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가압제 탱크 내 질소 가압제 가스가가압제 탱크와 열전달이 발생한다고 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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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Oh, S. G., Kang, S. J. and Oh, D. H.., "Hydrogen Peroxide Monopropellant Thruster for KSLV-II Reaction Control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47, No. 5, 2019, pp. 335-343. 

  2. Park, E. S. and Huh, H. I., "Residual Propellant Gauging Methods for Geostationary Satellites and Recent Technology Statu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42, No. 10, 2014, pp. 870-877. 

  3. Kim, H. S., Kim, E. H. and Lee, G. H., "Estimation of Propulsion Propellant Mass," Proceeding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Fall Conference, November 2004, pp. 177-180. 

  4. Park, E. S. and Huh, H. I., "Statistical Uncertainty Analysis of Gas Injection PVT Method for Satellite Residual Propellant Estimation," Proceeding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Fall Conference, November 2015, pp. 1905-1910. 

  5. Kim, I, T., Huh, H. I., Kim, J. S. and Choi, H. J., "A Study on the Gauging Method for Spacecraft in Orbit," Proceeding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Fall Conference, November 2001, pp. 113-116. 

  6. Park, E. S., Kim, B. Y. and Huh, H. I., "Residual Propellant Estimation and Consumption Status of COMS," Proceeding of The Korean Society for Propulsion Engineers, November 2012, pp. 697- 701. 

  7. Park, E. S., Park, B. G. and Huh, H. I., "Statistical Uncertainty Analysis of Thermal Mass Method for Residual Propellant Estim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43, No. 12, 2015, pp. 1116-1123. 

  8. Sutton, G. P. and Biblarz, O., Rocket Propulsion Elements, 8th Ed., Wiley Hoboken, 2010, pp. 220-221. 

  9. Talyor, J. R., An Introduction to Error Analysis, University Science Books, 1997, pp. 113-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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