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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소비자의 일본 패션제품에 대한 정치적 소비 연구
Korean Consumers' Political Consumption of Japanese Fashion Product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44 no.2, 2020년, pp.295 - 309  

최영현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  이규혜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2019, Japan announced trade regulations against Korean products; consequently, the sales of Japanese products in Korea dropped due to a Korean consumers' boycott. This study measured the Korean consumers' political consumption behavior toward Japanese fashion products. Unstructured text data fr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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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를 국제 정치 및 경제관계가 의류 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실증적으로 확인하였 다. 연구에서 적용한 연구방법을 통해 방법론적 측면에서는 보이콧과 정치적 소비에 관한 선행연구에 서 지적한 단순화된 측정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으 며, 질적 연구에서 일반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출판 편향의 효과를 줄여 보다 연구의 체계성과 객관성을 높일 수 있다고 생각된다.
  • 국내의 일본 제품 불매운동은 정치적ㆍ사회적 현상으로써 온라인을 중심으로 정보가 확산되고 공유되어 그 파급효과가 산업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의미연결망 분석을 사용하여, 국내 소비자들의 정치적 소비로써 일본 패션제품 불매운동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 불매운동 전후에 따른 실제 소비자들의 인식과 정보원 간의 인식 차이를 비교함으로써 보다 다각적으로 소비자들의 일본 제품 보이콧에 대해 규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 국내 소비자들의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정치적 소비로써 정치관계의 변화에 의식적인 소비자들이 권리를 행사하는 적극적 의사표시로 보았다. 텍스트/네트워크 수준의 핵심 키워드를 분석하고, 공출현 단어를 분석함으로써 국내 소비자들에게 확산되고 있는 일본 의류 제품 불매운동 현상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연구문제 3. 불매운동 전ㆍ후에 따른 한국 소비자의 한ㆍ일 의류 브랜드에 대한 인식 변화를 살펴본다.
  • Baek(2010)과 Park(2019)의 연구에서도 정치적 소비에 대한 실증 연구의 한계점으로, 정치적 소비를 지나치게 단순화 하여 측정하는 측면이 있으며, 소비자 참여를 적절 하게 포착하고 있지 못함을 지적하였다. 이를 통해 정치적 소비로써의 보이콧 현상은 단순한 불매운동 현상보다 더욱 복잡한 차원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를 규명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빅데이터 분석에 서 여러 차원의 중심성을 측정하였으며, 구조적 등 위성 분석, 2-mode matrix 공출현 분석, 연관 산업과 패션산업에서의 비교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하고자 하였다.
  • 의류 제품의 불매운동에 대해, Lim(2019)이 나이키가 1990년대 중후반 부터 2000년대 초까지 나이키 광고에서 보여주는 이미지와 대조적으로, 나이키 하청공장에서 근무하는 근무자들의 열악한 노동환경으로 인해 노동착취 공장이라는 비판을 받아 보이콧의 타깃이 된 사례 연구가 있었으나, 의류 제품 불매운동과 관련하여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소비자의 일본 패션제품 불매현상의 수동적 차원과 능동적 차원의 두 관점에서 차이를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동일한 시기에 불매 대상으로 언급되는 타 산업과 비교ㆍ분석하여 일본 패션 제품 보이콧 현상만이 가지는 특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 1-1. 일본 의류 제품 불매운동에 대한 국내 웹 자료에서 나타난 핵심 키워드를 알아본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 국내 소비자들의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정치적 소비로써 정치관계의 변화에 의식적인 소비자들이 권리를 행사하는 적극적 의사표시로 보았다. 텍스트/네트워크 수준의 핵심 키워드를 분석하고, 공출현 단어를 분석함으로써 국내 소비자들에게 확산되고 있는 일본 의류 제품 불매운동 현상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 연구문제 1. 한국 소비자의 일본 의류 제품 불매운동에 대한 핵심 키워드를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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