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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브랜드가 비밀을 밝힐 때 -패션 브랜드의 CSR 정보 투명성과 소비자 평가-
When Fashion Brand Reveals a Secrete -A Fashion Brand's CSR Information Transparency and Consumer Evaluation-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44 no.3, 2020년, pp.385 - 399  

김송미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박선양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김하연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is a consistently discussed theme in many industries. Most corporations engage in CSR activities and now inform consumers in detail on what they have been doing for society. It has become a critical tool of consumer communication; however, little is known regarding th...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jzen and Fishbein(1980)의 합리적 행위 이론은 어떠한 이론인가? 본 연구에서는 합리적 행위 이론(Theory of Reasoned Action; TRA)을 이론적 틀로 사용하였다. Ajzen and Fishbein(1980)의 합리적 행위 이론은 소비자가 어떠한 행동을 하게 되는 배경에는 소비자의 태도와 주관적 규범이 있으며, 행동에 대한 긍정적, 부정적인 평가를 내리는 것은 인간의 본성임을 설명한다. 태도는 행위에 대한 신념이며, 소비자는 자신의 가치및 신념을 토대로 행동하므로 TRA는 본 연구에서의 정보 실재성 지각과 CSP 지각, 행동의도 간 관계를 설명할 수 있는 이론적 틀로 적합하다고 판단하였 다.
기업의 정보 투명성 전략으로 어떠한 선택지들이 있는가? (2010)에 따르면, 기업의 정보 투명성 전략은 네 가지의 선택지가 있다. 완전히 기업 내 · 외부에 정보를 공개하는 노출(disclose) 전략, 정보가 오래되었거나 완전하지 않거나, 정확하지 않은 왜곡(distort) 전략, 경쟁자에게 타격을 줄 수 있는 정보를 우선적으로 기재하는 편향 (bias) 전략, 완전하게 정보를 숨기는 숨김(con- ceal) 전략이다. Granados and Gupta(2013)는 정보의 요소에 따라 전자제품 기업은 다음 옵션을 취할 수 있다고 예를 들었다.
기업의 책임있는 행위는 주로 어떠한 개념으로 이해되는가? 기업의 책임있는 행위는 주로 CSR의 개념으로 이해되는데, CSR의 성과에 대하여 전통적으로 기업의 재무적 성과(Corporate Financial Performance; CFP) 와 비재무적 성과인 사회적 성과(Corporate Social Performance; CSP)로 이해된다(Wood, 1991). CSP는 기업 운영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원칙의 실행으로, 사회적 반응성의 과정, 정책, 프로그램, 사회적 관계와 관련하는 가시적 성과로 정의된다(Wood,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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