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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4 no.4, 2020년, pp.210 - 224
양정은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교육과) , 최애란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교육과)
본 연구는 1년간 동료 교사들과 과학 탐구 수업을 협력적으로 계획하여 수행한 다섯 명의 중학교 과학 교사들이 과학 탐구 수업에 대하여 어떠한 교수 지향을 가지고 있는지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사전·사후 설문과 면담, 교사들의 협력적 수업 계획 및 성찰 대화, 개별 수업 관찰 및 수업 후 면담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교사들이 가지고 있는 과학 탐구 교수 지향은 다음과 같이 4가지로 나타났다. 첫째, 본 연구의 교사들은 학생이 과학 탐구를 수행하여 스스로 과학 개념을 형성하고 과학적 소양을 함양하는 것이 중요한 과학 교육 목표라는 '과학 탐구 교육 목표'에 관한 믿음을 가지고 있었다. 둘째, 교사의 치밀한 수업 설계와 학생의 능동적인 과학 탐구 수행을 통해 진정한 과학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과학 탐구 교수-학습'에 관한 지식과 믿음을 가지고 있었다. 셋째, 논의를 활용한 교수가 학생의 사고를 구체화하고 조직하여 과학 학습에 효과적이라는 '논의 기반 과학 교수-학습'에 관한 지식과 믿음을 가지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과학 탐구가 과학적 증거와 사회적 합의를 통해 과학 지식을 형성한다는 '과학 지식 및 과학 탐구의 본성'에 관한 인식론적 믿음을 가지고 있었다. 본 연구의 교사들이 과학 탐구 수업에 대하여 실천적이고 구체적인 교수 지향을 가지게 된 것은 1년 동안 동료 교사와 함께 과학 탐구 수업 계획 및 실행을 하고 성찰하며 수업을 개선한 교사학습공동체 경험과 관련되는 것으로 사료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science teachers' orientation toward scientific inquiry-based teaching. In this study, five middle school science teachers formed and participated in a teacher learning community for scientific inquiry-based instruction during one year. Data collection co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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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 교수 지향이 무엇인가? | 과학 교수에서 무엇이 중요하고 교수-학습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에 관한 교사의 믿음 즉, 과학 교수 지향(Orientation toward science teaching)은 교수 전략 선택 및 설계, 교육과정 자료의 조직 및 구성, 평가 계획 및 수행 등을 안내 또는 결정하는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1−3 과학 교수 지향 중에서 과학 교육목표에 관한 것은 왜 과학을 가르쳐야 하고 과학 교수에서 무엇이 중요한지에 관한 교사의 믿음이며,2,3 과학 교수-학습에 관한 것은 학생들이 과학을 배우는 방법, 과학 학습 증진을 위한 효과적인 교수 방법, 과학 수업에서 교사와 학생의 역할에 대한 교사의 믿음이다. | |
교사학습공동체 활동 전후 교사들의 변화는 어떤 것이 있나요? | 교사학습공동체 활동을 통해 정 교사는 학생들이 과학 탐구를 수행하여 과학 개념을 스스로 형성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믿음을 형성하였다. 사전 면담 시 과학 지식 학습과 과학 탐구를 별개로 인식하고 다양한 자료 제시는 학생의 흥미 유발 목적으로만 사용한다고 언급하였으나, 사후 면담에서는 자료 제시를 포함하여 여러 과학 탐구 활동이 학생의 과학 개념 형성을 목표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을 명확하게 설명하였다. 예를 들어, 역학적 에너지에 관한 수업에서는 실험 수행, 데이터 분석 및 해석 등을 통해 탐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역학적 에너지가 보존된다는 개념을 학생 스스로 형성하는 것이 수업의 목적이라고 설명하였다. | |
NRC가 강조한 진정한 과학 학습이 무엇인가요? | (1999)은 탐구적 과학 글쓰기 수업 결과 학생들이 자료의 의미를 파악하고 탐구 과정, 데이터, 증거 및 주장 간 논리적 연계를 구축할 수 있었고, 과학의 본성에 대해서도 명확하고 구체적인 이해를 하였다고 보고하였다.9 NRC(2012)는 실험,자료 수집과 같은 일부 기능에만 치중하는 것이 아니라, 탐구 문제 제기, 모형의 구성과 사용, 탐구 계획 및 수행,자료 분석 및 해석, 수학 및 컴퓨팅 사고 사용, 설명 구성,증거 기반 논의, 정보 수집과 평가 및 의사소통 등 8가지 과학 실천을 통합적으로 수행할 때 진정한 과학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강조하였다.10 우리나라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도 과학적 탐구 능력을 과학적 문제에 관해 다양한 방법으로 증거를 수집, 해석, 평가하여 과학 지식을 얻거나 의미를 구성해 가는 능력으로 정의하고, 문제 인식, 탐구 설계와 수행, 자료의 수집·분석 및 해석, 수학적 사고와 컴퓨터 활용, 모형의 개발과 사용, 증거에 기초한 토론과 논증, 결론 도출 및 평가, 의사소통 등을 탐구 기능에 포함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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