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의 자기효능감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슈퍼비전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The Influence of Social Workers' Self-efficacy on Job Satisfaction :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Supervision원문보기
클라이언트삶의 질 향상 및 자립을 위해 힘쓰는 사회복지사에게 있어 직무만족은 중요한 부분이다. 본 연구는 사회복지사의 자기효능감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슈퍼비전이 조절하는지 파악하기 위함으로 사회복지사의 자기효능감, 직무만족, 슈퍼비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였다. 또한 사회복지사의 자기효능감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며 사회복지사의 자기효능감이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슈퍼비전의 조절효과를 파악하였다. 연구를 위하여 경기도 및 서울북부권역 지역사회복지관 10곳의 사회복지사 1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자료분석은 통계프로그램 PASW(SPSS) 25.0을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사회복지사의 자기효능감이 직무만족에 유의미한 효과가 나타나 사회복지사들의 자기효능감이 직무만족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사회복지사의 자기효능감이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슈퍼비전의 기능(행정적, 교육적, 지지적)의 조절효과가 모두 유의함을 확인하여 사회복지사들을 위한 슈퍼비전 기능이 자기효능감 향상을 위해 매우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클라이언트 삶의 질 향상 및 자립을 위해 힘쓰는 사회복지사에게 있어 직무만족은 중요한 부분이다. 본 연구는 사회복지사의 자기효능감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슈퍼비전이 조절하는지 파악하기 위함으로 사회복지사의 자기효능감, 직무만족, 슈퍼비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였다. 또한 사회복지사의 자기효능감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며 사회복지사의 자기효능감이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슈퍼비전의 조절효과를 파악하였다. 연구를 위하여 경기도 및 서울북부권역 지역사회복지관 10곳의 사회복지사 1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자료분석은 통계프로그램 PASW(SPSS) 25.0을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사회복지사의 자기효능감이 직무만족에 유의미한 효과가 나타나 사회복지사들의 자기효능감이 직무만족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사회복지사의 자기효능감이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슈퍼비전의 기능(행정적, 교육적, 지지적)의 조절효과가 모두 유의함을 확인하여 사회복지사들을 위한 슈퍼비전 기능이 자기효능감 향상을 위해 매우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Job satisfaction is an important part of social workers who strive to improve the quality of life and independence of their clients. The goal of this study was to reveal the correlation between social workers' self-efficacy, job satisfaction, and supervision to determine whether supervision regulate...
Job satisfaction is an important part of social workers who strive to improve the quality of life and independence of their clients. The goal of this study was to reveal the correlation between social workers' self-efficacy, job satisfaction, and supervision to determine whether supervision regulated the effect of social worker's self-efficacy on job satisfaction. In addition, the effect of social worker's self-efficacy on job satisfaction was grasped, and the control effect of supervision regarding the process of social worker's self-efficacy on job satisfaction was identified. For the study, 150 social workers at 10 community welfare centers in Gyeonggi-do and North Seoul area were surveyed, and the statistical program PASW (SPSS) 25.0 was used for data analysis. As a result of the study, it was confirmed that the social worker's self-efficacy had a significant effect on job satisfaction, and that the social worker's self-efficacy had a significant static effect on job satisfaction. In addition, in the process of social worker's self-efficacy affecting job satisfaction, the mediating effect of the supervision function (administrative, educational, and supportive) was found to be significant, so it turned out that the supervision function for social workers was crucial to enhance self-efficacy.
Job satisfaction is an important part of social workers who strive to improve the quality of life and independence of their clients. The goal of this study was to reveal the correlation between social workers' self-efficacy, job satisfaction, and supervision to determine whether supervision regulated the effect of social worker's self-efficacy on job satisfaction. In addition, the effect of social worker's self-efficacy on job satisfaction was grasped, and the control effect of supervision regarding the process of social worker's self-efficacy on job satisfaction was identified. For the study, 150 social workers at 10 community welfare centers in Gyeonggi-do and North Seoul area were surveyed, and the statistical program PASW (SPSS) 25.0 was used for data analysis. As a result of the study, it was confirmed that the social worker's self-efficacy had a significant effect on job satisfaction, and that the social worker's self-efficacy had a significant static effect on job satisfaction. In addition, in the process of social worker's self-efficacy affecting job satisfaction, the mediating effect of the supervision function (administrative, educational, and supportive) was found to be significant, so it turned out that the supervision function for social workers was crucial to enhance self-effica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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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특히, 슈퍼비전의 기능(행정, 교육, 지지)가 모두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침을 확인함으로써 슈퍼비전의 기능이 모두 직무만족에 영향을 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사들의 자기존중감 증진 및 직무만족 향상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였는데 연구의의가 있다.
이와 같은 내용을 토대로 본 연구는 자기효능감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슈퍼비전의 조절효과에 따른 직무만족의 미치는 영향에 유의미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그리고 자기효능감 및 슈퍼비전을 통하여 사회복지사의 직무만족을 높이는 환경을 제공하고 기여하는 방향을 마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복지사의 자기효능감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슈퍼비전(행정, 교육, 지지)이 조절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확인한 주요 결과들에 대한 논의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목적에서 도출한 가설의 타당성을 입증하기 위하여 양적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수집은 2019년 8월 설문조사 협조를 통하여 경기도 및 서울북부권역 지역사회복지관 10곳의 사회복지시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복지사의 자기효능감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슈퍼비전이 조절하는지 파악하는 것이며, 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사회복지현장에서 슈퍼비전은 사회복지사에게 있어 업무 및 개인의 정서적인 부분, 사회복지사로써의 가치까지도 연계되는 밀접한 영역이다. 앞선 선행연구[9-13]를 통하여 슈퍼비전이 자기효능감과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부분에 있어 자기효능감과 슈퍼비전의 역할을 강화하여 사회복지사의 직무만족 향상을 나타내고자 한다.
이에, 자기효능감 향상을 통한 직무만족 향상과 관련하여 보다 구체적인 조절변인인 슈퍼비전 매개를 통하여 자기효능감이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아보고자 한다. 사회복지현장에서 슈퍼비전은 사회복지사에게 있어 업무 및 개인의 정서적인 부분, 사회복지사로써의 가치까지도 연계되는 밀접한 영역이다.
이와 같은 내용을 토대로 본 연구는 자기효능감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슈퍼비전의 조절효과에 따른 직무만족의 미치는 영향에 유의미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그리고 자기효능감 및 슈퍼비전을 통하여 사회복지사의 직무만족을 높이는 환경을 제공하고 기여하는 방향을 마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가설 설정
둘째, 사회복지사의 자기효능감이 직무만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셋째, 사회복지사의 자기효능감이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칠 때 슈퍼비전(행정, 교육, 지지)이 정(+)적인 조절작용을 할 것이다.
첫째, 사회복지사의 자기효능감, 직무만족, 슈퍼비전(행정, 교육, 지지)은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을 것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의 한계는 할당표집방법(비확률 표집방법)을 활용하여 경기도 및 서울북부권역 지역사회복지관에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를 대상으로 연구하였기에 다른 지역으로 확대하여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다. 또한, 본 연구는 인과관계로 연구설계가 진행되었다. 이에 슈퍼비전을 통하여 자기효능감과 직무만족이 향상되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되어 향후 시계열을 고려한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사회복지사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으로 자기효능감과 슈퍼비전을 한정하였다. 이에 후속연구에서는 사회복지사의 직무만족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변인을 활용하여 연구가 진행 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000)으로 양(+)의 값을 보이므로, 사회복지사의 자기효능감과 직무만족도 사이에서 교육적 슈퍼비전은 정(+)적인 조절효과를 보임을 확인하였다. 또한, 상호작용에 따른 변인의 효과를 자세히 살펴보기 위하여 자기효능감과 교육적 슈퍼비전의 점수를 평균을 기준으로 하여 상하 두집단으로 나누어 점수의 변화를 확인하였다.
002)으로 양(+)의 값을 보이므로, 사회복지사의 자기효능감과 직무만족도 사이에서지지적 슈퍼비전은 정(+)적인 조절효과를 보임을 확인하였다. 또한, 상호작용에 따른 변인의 효과를 자세히 살펴보기 위하여 자기효능감과 지지적 슈퍼비전의 점수를 평균을 기준으로 하여 상하 두집단으로 나누어 점수의 변화를 확인하였다.
001)으로 양(+)의 값을 보이므로, 사회복지사의 자기효능감과 직무만족도 사이에서 행정적 슈퍼비전은 정(+)적인 조절효과를 보임을 확인하였다. 또한, 상호작용에 따른 변인의 효과를 자세히 살펴보기 위하여 자기효능감과 행정적 슈퍼비전의 점수를 평균을 기준으로 하여 상하 두집단으로 나누어 점수의 변화를 확인하였다.
사회복지 슈퍼비전 기능은 대부분의 Kadushin이 설명한 분류방식을 따라왔으며, 국내의 슈퍼비전 연구에서도 Kadushin의 슈퍼비전 기능이 측정 도구로 사용되고 있다[18-22]. 본 연구는 배숙경이 재구성한 슈퍼비전 기능과 역할에 대한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척도는 30개의 문항의 5 Likert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슈퍼비전 기능의 효과가 있음을 의미한다.
Table 4를 보면, 1단계에서는 자기효능감을 투입하고, 2단계에서는 자기효능감과 행정적 슈퍼비전을 투입하였으며, 3단계에서는 자기효능감과 행정적 슈퍼비전, 상호작용 변인을 투입하였다. 상호작용 변인에서는 변인들 사이의 다중공선성을 없애기 위하여 평균중심화를 통한 상호작용을 실시하였다.
첫째, 빈도분석을 통한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살펴보았으며, 둘째, 기술통계량 분석으로 변수들의 평균값 확인과 왜도와 첨도를 통한 정규분포성을 살펴보았다. 셋째, 사회복지사의 자기효능감, 슈퍼비전 기능(행정, 교육, 지지), 직무만족의 상관관계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넷째, 사회복지사의 자기효능감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슈퍼비전 기능(행정, 교육, 지지)에 따라 조절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회귀분석과 Hayes가 제시한 SPSS PROCESS Macro(프로세스 매크로)를 이용하여 효과의 유의성 검증을 분석 하였다.
대상 데이터
자료수집은 2019년 8월 설문조사 협조를 통하여 경기도 및 서울북부권역 지역사회복지관 10곳의 사회복지시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설문지 200부를 배포하고, 총 159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였으며 불성실한 응답을 한 설문을 제외한 총 150부로 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목적에서 도출한 가설의 타당성을 입증하기 위하여 양적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수집은 2019년 8월 설문조사 협조를 통하여 경기도 및 서울북부권역 지역사회복지관 10곳의 사회복지시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설문지 200부를 배포하고, 총 159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였으며 불성실한 응답을 한 설문을 제외한 총 150부로 분석을 하였다.
데이터처리
셋째, 사회복지사의 자기효능감, 슈퍼비전 기능(행정, 교육, 지지), 직무만족의 상관관계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넷째, 사회복지사의 자기효능감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슈퍼비전 기능(행정, 교육, 지지)에 따라 조절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회귀분석과 Hayes가 제시한 SPSS PROCESS Macro(프로세스 매크로)를 이용하여 효과의 유의성 검증을 분석 하였다. 효과 모형검증은 Hayes가 제시한 76개의 통계적 모델 가운데 모델 1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는 PASW(SPSS) 25.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사회복지사의 자기효능감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으로 슈퍼비전의 기능이 조절효과를 나타내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직무만족도에 대한 자기효능감의 긍정적 영향을 교육적 슈퍼비전이 조절하는지 회귀분석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Table 5를 보면, 1단계에서는 자기효능감을 투입하고, 2단계에서는 자기효능감과 교육적 슈퍼비전을 투입하였으며, 3단계에서는 자기효능감과 교육적 슈퍼비전, 상호작용 변인을 투입하였다.
직무만족도에 대한 자기효능감의 긍정적 영향을 지지적 슈퍼비전이 조절하는지 회귀분석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Table 6를 보면, 1단계에서는 자기효능감을 투입하고, 2단계에서는 자기효능감과 지지적 슈퍼비전을 투입하였으며, 3단계에서는 자기효능감과 지지적 슈퍼비전, 상호작용 변인을 투입하였다.
직무만족도에 대한 자기효능감의 긍정적 영향을 행정적 슈퍼비전이 조절하는지 회귀분석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Table 4를 보면, 1단계에서는 자기효능감을 투입하고, 2단계에서는 자기효능감과 행정적 슈퍼비전을 투입하였으며, 3단계에서는 자기효능감과 행정적 슈퍼비전, 상호작용 변인을 투입하였다.
첫째, 빈도분석을 통한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살펴보았으며, 둘째, 기술통계량 분석으로 변수들의 평균값 확인과 왜도와 첨도를 통한 정규분포성을 살펴보았다. 셋째, 사회복지사의 자기효능감, 슈퍼비전 기능(행정, 교육, 지지), 직무만족의 상관관계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Guidubaldi & Cleminshaw이 개발한 직무만족 구성요인을 바탕으로 민소영이 번안한 직무만족도 척도를 사용하였다.
Sherer & Adams가 Bandura가 처음 제안한 자기효능감(self-efficacy)의 요인 구조를 갖는 척도를 개발하고, 홍혜영이 번안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넷째, 사회복지사의 자기효능감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슈퍼비전 기능(행정, 교육, 지지)에 따라 조절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회귀분석과 Hayes가 제시한 SPSS PROCESS Macro(프로세스 매크로)를 이용하여 효과의 유의성 검증을 분석 하였다. 효과 모형검증은 Hayes가 제시한 76개의 통계적 모델 가운데 모델 1을 적용하였다.
성능/효과
사회복지사의 자기효능감, 슈퍼비전(행정, 교육, 지지), 직무만족도의 상호작용에 대한 기술통계량은 Table 2와 같다. 기술통계량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종속변수인 직무만도 평균값은 3.996(SD=.708), 독립변수인 자기효능감 평균값은 4.036(SD=.668), 조절변수인 행정적 슈퍼비전 평균값은 4.006(SD=.744), 교육적 슈퍼비전 평균값은 4.008(SD=.751), 지지적 슈퍼비전평균값은 4.037(SD=.748)이다. 주요변수들의 정규성분포를 살펴본 결과 왜도 ±2 이하, 첨도 ±3 이하로 정규분포곡선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복지사의 자기효능감이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슈퍼비전(행정 β=.195, p<.01; 교육 β=.214, p<.01; 지지 β=.176, p<.01)의 기능이 조절효과를 나타냈다.
2과 같이 확인한 결과, 교육적 슈퍼비전이 높은 경우 직무만족에 미치는 효과의 단순기울기가 가파른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교육적 슈퍼비전의 효과가 높을 때 자기효능감이 직무만족을 증가시키는 효과는 촉진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1과 같이 확인한 결과, 행정적 슈퍼비전이 높은 경우 직무만족에 미치는 효과의 단순 기울기가 가파른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행정적 슈퍼비전의 효과가 높을 때 자기효능감이 직무만족을 증가시키는 효과는 촉진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01)은 모두 정적인 상관관계로 나타났다. 또한, 주요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 계수는 모두 0.8 이하로 나타나 다중공선성에 문제가 없는 것을 확인했다.
본 연구에서는 경기도 및 서울북부권역 지역사회복지관 10곳의 사회복지시설 150명의 사회복지사를 대상으로 사회복지사의 자기효능감이 직무만족에 영향을 슈퍼비전기능이 조절하는지 확인하였고, 그 결과 슈퍼비전의 기능(행정, 교육, 지지)은 직무만족에 정(+)적인 영향을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자기효능감이 높을 때 슈퍼비전의 수준이 높으면 직무만족도 더 높을 것으로 나타났다.
01). 부트스트랩핑 (bootstrapping)을 적용하여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coeff 계수는 .1946(p=0.001)으로 양(+)의 값을 보이므로, 사회복지사의 자기효능감과 직무만족도 사이에서 행정적 슈퍼비전은 정(+)적인 조절효과를 보임을 확인하였다. 또한, 상호작용에 따른 변인의 효과를 자세히 살펴보기 위하여 자기효능감과 행정적 슈퍼비전의 점수를 평균을 기준으로 하여 상하 두집단으로 나누어 점수의 변화를 확인하였다.
01). 부트스트랩핑(bootstrapping)을 적용하여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coeff 계수는 .1883(p=0.002)으로 양(+)의 값을 보이므로, 사회복지사의 자기효능감과 직무만족도 사이에서지지적 슈퍼비전은 정(+)적인 조절효과를 보임을 확인하였다. 또한, 상호작용에 따른 변인의 효과를 자세히 살펴보기 위하여 자기효능감과 지지적 슈퍼비전의 점수를 평균을 기준으로 하여 상하 두집단으로 나누어 점수의 변화를 확인하였다.
01). 부트스트랩핑(bootstrapping)을 적용하여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coeff 계수는 .2138(p=0.000)으로 양(+)의 값을 보이므로, 사회복지사의 자기효능감과 직무만족도 사이에서 교육적 슈퍼비전은 정(+)적인 조절효과를 보임을 확인하였다. 또한, 상호작용에 따른 변인의 효과를 자세히 살펴보기 위하여 자기효능감과 교육적 슈퍼비전의 점수를 평균을 기준으로 하여 상하 두집단으로 나누어 점수의 변화를 확인하였다.
자기효능감과 지지적 슈퍼비전 기능의 상호작용(β=.176)은 정적인 영향력을 통하여 자기효능감과 지지적 슈퍼비전의 만족이 높음에 따라 직무만족에 영향이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지지적 슈퍼비전 만족감이 높은 집단의 경우 자기효능감과 상호작용하여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이 높았다.
자기효능감과 행정적 슈퍼비전 기능의 상호작용(β=.195)의 경우 정적인 영향력을 통하여 자기효능감과 행정적 슈퍼비전의 만족이 높음에 따라 직무만족에 영향력이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행정적 슈퍼비전 만족감이 높은 집단의 경우 자기효능감과 상호작용하여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이 높았다.
조절효과를 나타낸 변인을 살펴보면 자기효능감과 교육적 슈퍼비전 기능의 상호작용(β=.214)이 높은 영향력을 나타났으며, 자기효능감과 교육적 슈퍼비전의 만족이 높음에 따라 직무만족에 영향력이 있음을 확인했다.
주요변수들의 정규성분포를 살펴본 결과 왜도 ±2 이하, 첨도 ±3 이하로 정규분포곡선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행연구들과 같이 자기효능감이 높음에 따라, 직무만족도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는 선행연구들의 맥락을 같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5,6]. 즉, 사회복지사들의 자기효능감이 높은 직무만족도를 나타냄을 관찰하였다. 이에 사회복지시설에서는 사회복지사들의 직무만족도에 자기효능감이 영향요인으로 나타난 만큼, 사회복지사들의 자기효능감을 증진하는데 주목할 필요가 있음을 보여준다.
본 연구에서는 경기도 및 서울북부권역 지역사회복지관 10곳의 사회복지시설 150명의 사회복지사를 대상으로 사회복지사의 자기효능감이 직무만족에 영향을 슈퍼비전기능이 조절하는지 확인하였고, 그 결과 슈퍼비전의 기능(행정, 교육, 지지)은 직무만족에 정(+)적인 영향을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자기효능감이 높을 때 슈퍼비전의 수준이 높으면 직무만족도 더 높을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슈퍼비전의 기능(행정, 교육, 지지)가 모두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침을 확인함으로써 슈퍼비전의 기능이 모두 직무만족에 영향을 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첫째, 사회복지사의 자기효능감이 직무만족에 유의미한 직접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나타났다(β=.635, p<.01).
214)이 높은 영향력을 나타났으며, 자기효능감과 교육적 슈퍼비전의 만족이 높음에 따라 직무만족에 영향력이 있음을 확인했다. 특히, 교육적 슈퍼비전 만족감이 높은 집단의 경우 자기효능감과 상호작용을 통하여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이 높았다. 위 결과는 교육적 슈퍼비전의 횟수 및 수행에 따라 자기효능감 향상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난 선행연구[10-12,27]와 같은 맥을 함으로써, 사회복지기관에서 제공되는 교육적인 슈퍼비전은 자기효능감과 상호작용을 통하여 사회복지사의 역량강화를 지원하여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자기효능감이 높을 때 슈퍼비전의 수준이 높으면 직무만족도 더 높을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슈퍼비전의 기능(행정, 교육, 지지)가 모두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침을 확인함으로써 슈퍼비전의 기능이 모두 직무만족에 영향을 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사들의 자기존중감 증진 및 직무만족 향상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였는데 연구의의가 있다.
행정적 슈퍼비전의 조절효과가 나타내는 구체적인 크기와 방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자기효능감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Fig. 1과 같이 확인한 결과, 행정적 슈퍼비전이 높은 경우 직무만족에 미치는 효과의 단순 기울기가 가파른 것을 확인하였다.
후속연구
본 연구의 한계는 할당표집방법(비확률 표집방법)을 활용하여 경기도 및 서울북부권역 지역사회복지관에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를 대상으로 연구하였기에 다른 지역으로 확대하여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다. 또한, 본 연구는 인과관계로 연구설계가 진행되었다.
또한, 본 연구는 인과관계로 연구설계가 진행되었다. 이에 슈퍼비전을 통하여 자기효능감과 직무만족이 향상되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되어 향후 시계열을 고려한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사회복지사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으로 자기효능감과 슈퍼비전을 한정하였다. 이에 후속연구에서는 사회복지사의 직무만족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변인을 활용하여 연구가 진행 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이에 후속연구에서는 표집의 대표성을 확보하고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세분화된 연구진행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시계열분석을 통하여 슈퍼비전이 자기효능감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무엇인가?
사회복지조직체계는 클라이언트 중심으로서, 클라이언트와의 직접적인 대면관계를 통해 서비스를 전달하는 사회복지사들에게는 대인관계기술이 중요한 요소이며 이들의 감정적 관여가 서비스의 질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본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의 직접적인 관계를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보다 나은 문화적인 생활을 영위하여 사회에 적응하도록 사회복지 서비스의 선택 및 직접적인 수혜의 도움을 주는 지지자, 촉진자, 중개자, 조정자, 옹호자, 변화매개자 등의 다양한 역할을 한다. 하지만 클라이언트의 일방적인 요구와 요청, 인격을 무시하는 발언, 폭언과 폭설, 성희롱 발언, 민원제기, 불평과 불만, 하소연 등의 감정노동에 시달리고 있으며 특히, 클라이언트와의 업무 중 ‘클라이언트의 하소연’을 가장 큰 고충으로 여기고 있다.
사회복지조직체계는 무엇인가?
사회복지조직체계는 클라이언트 중심으로서, 클라이언트와의 직접적인 대면관계를 통해 서비스를 전달하는 사회복지사들에게는 대인관계기술이 중요한 요소이며 이들의 감정적 관여가 서비스의 질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본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의 직접적인 관계를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보다 나은 문화적인 생활을 영위하여 사회에 적응하도록 사회복지 서비스의 선택 및 직접적인 수혜의 도움을 주는 지지자, 촉진자, 중개자, 조정자, 옹호자, 변화매개자 등의 다양한 역할을 한다.
클라이언트의 하소연은 결국 무엇으로 나타나는가
하지만 클라이언트의 일방적인 요구와 요청, 인격을 무시하는 발언, 폭언과 폭설, 성희롱 발언, 민원제기, 불평과 불만, 하소연 등의 감정노동에 시달리고 있으며 특히, 클라이언트와의 업무 중 ‘클라이언트의 하소연’을 가장 큰 고충으로 여기고 있다. 이러한 감정노동에 대한 엄청난 정신적인 스트레스 경험은 결국 소진(burnout)으로 나타나게 된다[1]. 클라이언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사회 안에서의 자립을 위해 힘쓰는 사회복지사들에게 작용되는 감정노동과 소진은 사회복지사의 직무만족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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