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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의 고객 참여와 고객 경험을 반영한 서비스스케이프의 역할 : 테마파크서비스를 중심으로
The Role of Servicescape Considering the Customer's Participation and Customer Experience : Focusing on Theme Park Service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9 no.2, 2020년, pp.1 - 10  

안연식 (가천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structure model including the role of servicescape focusing on service participation and customer experience in theme park service is demonstrated empirically. The servicescape construct of theme park service includes three factors such as ambient atmosphere, functionality and lay...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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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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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스케이프에서 고객들의 서비스 참여와 고객 경험을 유발하도록 이를 반영해야 함을 강조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서비스가 가지는 무형성, 이질성 등과 같은 특성을 서비스스케이프를 통해 유형성과 표준화 등의 특성으로 전환함으로써 고객들은 자발적으로 서비스에 적극 참여하며, 보다 긍정적 경험을 갖게 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테마파크에서는 서비스스케이프가 중요하고, 고객참여 그리고 고객경험 특성이 고객만족도에 고스란히 반영되기에 아주 적합한 특성이 있음을 전제로 하고 있다. 따라서 테마파크에서 서비스 스케이프 특성이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 하되, 여기에 최근에 서비스에서 강조되고 있는 고객 참여 및 고객경험 특성을 매개하는 구조가 적합한 개념인지를 규명하는 의의가 있다.
  • 이를 위해서 서비스가 가지는 무형성, 이질성 등과 같은 특성을 서비스스케이프를 통해 유형성과 표준화 등의 특성으로 전환함으로써 고객들은 자발적으로 서비스에 적극 참여하며, 보다 긍정적 경험을 갖게 될 수 있다. 이러한 구조적 영향 관계를 실증하여, 서비스 기업에서 서비스스케이프를 현장에 설계 및 활용하는데 유용한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서비스스케이프는 고객의 참여에 유의한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서비스스케이프는 고객의 경험에 유의한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고객의 참여는 고객 경험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고객의 참여는 고객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 향을 미칠 것이다.
  • H5. 고객 경험은 고객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 을 미칠 것이다.
  • 특히 테마파크 서비스에서는 조형물의 심미성이 큰 영향을 미치며, 분위기 요인이 고객 만족도에 상대적으로 높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구원일 외, 2018). 순수한 서비스는 그 성과물을 볼 수도 없고, 만질 수도 없으며, 맛보거나 이동시킬 수도 없다. 따라서 이와 같은 속성을 가지고 있는 테마파크 서비스에서도 유형재와의 결합이나, 서비스를 형상화하여 고객들이 오래 기억하거나 도움될 만한 상징물을 준비하는 것이 효과적이다(Cloninger, 2004).
  • 서비스는 제공자와 고객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서비스 제공과정이 이루어지는 특성이 있다. 이때 고객의 적극적 참여는 고객이 인지하는 경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따라서 이와 같은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가설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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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에서는 본질적으로 어떤 특성이 있는가? 서비스에서는 본질적으로 무형성(intangability), 이질성(heterogenity) 등의 특성이 있다. 즉 무형성으로 인하여 구매한 상품의 형태를 사전에 명확하게 인지하기 어렵고, 이질성으로 인하여 개별 고객마다의 요구사항이 다른 것은 물론 구매한 시점이나 제공자와의 상호작용 과정에서의 프로세스가 고객마다 달라질 수 있다.
서비스스케이프는 어떤 용어인가? 서비스스케이프는 서비스(service)와 스케이프 (scape)가 결합된 용어로서, 서비스 기업의 인위적 물리 환경을 의미하는 용어이다. Bitner(1992) 는 자연적 또는 사회적 환경 요소를 제외하고 즉 의도적으로 조성한 물리적 환경만을 서비스스케이프로 정의하고 있다.
테마파크에서 서비스스케이프의 역할은 무엇인가? 이때 서비스스 케이프의 역할이 중요하다. 무형성을 유형성으로 그리고 이질성을 극복하는 분위기 조성, 기능성 및 표지판 등이 유용한 안내자의 역할을 담당하고, 고객들에게 참여를 적극 유발하고 긍정적인 경험을 인식하도록 하는 촉매제의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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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구원일, 함동철, "테마파크의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만족, 구전의도 및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관광경영연구, 제22권, 제3호, 2018, 1-24. 

  2. 안연식, "서비스 경영", 도서출판 창명,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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